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ITS 프로그램으로 원숭이두창 해외여행력 정보 제공 (6.29.)
  • 작성일2022-06-29
  • 최종수정일2022-06-29
  • 담당부서검역정책과
  • 연락처043-719-9218

ITS 프로그램으로 원숭이두창 해외여행력 정보 제공



- 주요 내용 -

□ 7월1일부터 원숭이두창 빈발 강화 5개국에 우선 적용 




□ 질병관리청(백경란 청장)은 원숭이두창에 대하여 22년 7월 1일부터 DUR(의약품안전사용 서비스) 시스템*에 연계된 IT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의료기관으로 해외여행력을 제공하기로 하였다.

    * DUR(Drug Utilization Review) : 의약품안전사용 서비스

    * ITS(International Traveler Information System) : 해외 여행력 정보제공 시스템


□ ITS는 해외 여행력 정보제공 시스템으로, 의료기관 등에 해외여행력을 제공하여 진료에 주의를 기울이게 할 뿐만 아니라,


 ○ 각 의료기관이 진료 과정에서 원숭이두창 의심자를 발견할 경우 지역 보건소 및 질병관리청 1339로 신고하게 하여, 지역사회 내 원숭이두창 확산 가능성을 조기에 차단하고자 하는 것이다.


□ 긴 잠복기를 띠는 원숭이두창의 특성상, 해외여행력 정보제공을 바탕으로 한 의료기관의 신고는 효과적인 원숭이두창 대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현재 ITS를 통한 해외여행력 정보제공은 코로나19를 비롯하여 메르스, 페스트, 에볼라, 라싸열 등 총 5개 질병에 대하여 적용되고 있으며, 7월1일부터 원숭이두창이 추가로 적용된다.


 ○ 발열 감시 강화 5개국*을 중심으로 해외여행력 체계를 구축하여 해외입국자 정보를 우선 제공하고,

   * 영국, 스페인, 독일, 포르투갈, 프랑스


 ○ 추후 해외 유행상황, 국내 유입상황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검역관리지역 내 국가에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 향후 질병관리청은 입국 전(全) 단계에서의 감시를 철저히 할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 및 입국자 등 민간의 적극적인 의심 증상 신고를 독려하여 원숭이두창의 유입에 적극 대응해나갈 예정이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