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제3군] 공수병
  • 작성일2008-03-03
  • 최종수정일2012-08-0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5

- 병원체
공수병 바이러스는 직경 60~85nm, 길이 60~400nm인 RNA 바이러스로 탄환모양이다. 이 바이러스는 무서운 향 신경성 바이러스이므로 감염동물의 뇌조직 내에서 증식한다. 1가지 혈청형 뿐이며, 공수병 바이러스는 4℃에서 수 주간 생존하고, 영하 70℃에서는 수년간 보존될 수 있다. 자외선에 쉽게 파괴되며, 60℃에서 5분간 가열하 면 사멸된다.
 
- 전파양식
바이러스의 병원소는 야생동물이며, 사람에서는 종말 감염을 일으킨다. 광견병에 감염된 개, 고양이, 여우, 코요테, 자칼, 스컹크, 망구스 등의 포유동물이 병원소이고 이들의 타액이 감염원이 된다. 감염의 주된 경로는 광견병에 걸린 동물에 의한 교상으로 타액이 사람이나 다른 동물에게 전해짐으로써 일어나나 이외에도 타액에 의 한 점막(눈, 코, 입)의 오염, 연무질을 통한 전파, 각막이식 등을 통해서도 전파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 다. 광견병에 걸린 동물의 타액에 바이러스가 존재하더라도 양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노출된 경우 모두 감염되 는 것이 아니므로 발병률은 높지 않다. 잠복기는 대개 20~180일이며, 30~60일이 가장 많다. 짧을 때는 9 일, 길게는 19년을 보고한 예도 있다. 75%에서 90일 이내에 발병한다. 광견 동물에 노출된 후 60-72시간이 경 과하면, 이미 척수 후근 신경절에 서 광견병 바이러스가 검출된다는 보고가 있다.
 
- 증상 및 증후
광견병 바이러스가 말초 신경내로 침범하여 최초 감염부위의 감각신경 및 운동신경을 타고 역행성 축삭운반 (retrograde axoplasmic flow)을 통해 중추신경계를 침범하면서 증세가 나타난다. 초기에는 다른 바이러스 감염증과 같이 발열, 두통, 무기력감, 상기도 및 소화기 이상증상 등의 전구증상이 나타나며, 전구 증상이 지 난 후 처음 1~2일간 침범 부위의 피부가 저리거나 쑤시는 수가 있으며, 인격 및 인지능력의 미묘한 변화와 함 께 보채고, 흥분하거나 혹은 불안해하거나 우울해지는 증상이 발생한다. 질병이 진행함에 따라 단지 음식이나 물을 보기만 해도 근육(특히 목의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며 침을 많이 흘리고, 얼굴에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인 후 및 경부 근육에 경련을 일으키기도 한다. 격노형(furious rabies, 뇌염형)과 마비형(paralytic rabies) 으로 나뉘며, 80%정도가 물을 두려워하는 증상, 섬망, 안절부절못함 등의 증상이 주가 되는 격노형을 보이고, 20%정도는 상행성 진행성 마비형을 보인다. 결국에는 경련, 마비, 혼수상태에 이르며, 호흡근마비로 사망하게 된다.
 
- 진단 및 치료
동물에 물린 병력과 특징적 임상증세로 진단이 가능하며, 혈청, 뇌척수액, 모발선(hair line)부분의 피부조 직검사, 타액 등을 검체로 이용하여 항체검사, RT-PCR, 특수 염색 등을 통하여 진단한다. 확진은 뇌조직의 특 이염색법이나, 바이러스 배양을 통해서 가능하다. 뇌의 조직표본을 관찰하며 신경세포 내에서 직경 2~10㎛인 네그리소체(Negri body)를 확인하여 확진할 수 있다. 일단 임상증상이 나타난 경우는 거의 100%에서 사망하 며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

- 환자 관리
일단 동물에 물리거나 상처를 입게되면 상처를 비누 등을 사용하여 철저히 세척하는 것이 중요하며, 세척 후 에 베타딘 등의 소독약으로 상처부위를 소독한다. 필요에 따라 항균 치료와 파상풍 예방 접종을 실시하며, 상처 는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봉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사람을 문 동물은 10일간 격리 관찰하여, 동 물이 건강할 때에는 예방 접종을 하지 않아도 되며, 이상이 있으면 예방 접종과 글로불린(HRIG)을 투여해야 한 다.
 
- 예방
공수병은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동물에서의 광견병 예방이다. 집 에서 기르는 개나 고양이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을 철저히 시행해야 한다. 야생동물에 대해서는 최근 경구용 백신 이 개발되어 미끼먹이와 함께 투여되고 있다.

- 예방접종
과거에 백신접종을 받은 적이 없는 사람의 경우는 인면역글로불린 20 IU/kg을 가능한한 상처 주위에 접종하 고 나머지는 백신접종한 부위와 먼 부위에 근주한다. 인면역글로불린은 백신과 같이 접종하면 면역형성을 저해 할 수 있으므로 같은 주사기를 사용하면 안되고 용량을 초과해된 안된다. 백신은 0, 3, 7, 14, 28일째에 권장 량만큼 접종한다. 과거에 백신접종을 받은 경우는 상처치료를 철저히 하고 인면역글로불린은 접종하지 않고 백신 을 0, 3일 일정으로 접종한다. 노출전 예방은 수의사나 동물과 접촉이 많은 사람, 실험실 근무자 등과 같이 고 위험집단에만 권장된다. 백신을 0, 7, 21 또는 28일에 3회에 걸쳐 근주 또는 피내주사한다. 이후 노출 위험정 도에 따라 항체검사와 추가접종을 권장한다.
 
- 전염병 신고
1) 신고범위 : 환자, 의사환자
2) 신고시기 : 7일 이내 신고
3) 신고를 위한 진단기준 ○ 환자 : 공수병에 합당한 임상적 특징을 나타내면서, 다음 검사방법 등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자
- 검체(뇌조직 등)에서 바이러스 분리
- 검체(뇌조직, 피부 각막도말 등)에서 바이러스 항원 검출
- 검체(뇌척수액)에서 항체 양성
- 검체(뇌조직 등)에서 바이러스 유전자 검출
○ 의사환자 : 임상적 특징 및 역학적 연관성을 감안하여 공수병임이 의심되나 검사방법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되지 아니한 자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