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도서지역 주민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해군함정이 찾아갑니다.
  • 작성일2021-06-14
  • 최종수정일2021-06-14
  • 담당부서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시행1팀
  • 연락처043-913-2301

도서지역 주민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해군함정이 찾아갑니다.


- 해군함정(한산도함)을 활용하여 전라남도 도서지역(25개) 주민에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시 -


□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단장 정은경 청장, 이하 추진단)은 6월 14일부터 6월말까지 해군함정을 활용하여 백신 접종이 어려운 낙도(落島) 및 무의(無醫)도서 25개 지역, 30세 이상(‘91. 12. 31. 이전 출생) 주민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해군함정(한산도함) 접종은 처음 시도되는 ‘해상 순회 접종’으로,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의 적극적인 요청과 협력, 해군(참모총장 부석종)의 의료진과 함정 제공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 최근 미국으로부터 공여 받은 얀센 백신(1회 접종만으로도 면역력 확보)으로 접종이 진행된다.


□ 차질 없는 접종을 위하여 수송지원본부(박주경 중장)의 지휘 하에 6월11일 해군, 해경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사전 준비를 마쳤다.



<모의훈련 현장사진 붙임 참조>



□ 접종 첫날, 한산도함은 전남 가사도, 성남도, 소성남도 주민 80여명을 찾아간다.


 ○ 먼저, 인근 바다에 함정을 투묘* 하고, 고속단정(RIB)과 상륙주정, 전남도의 행정선이 동원되어 해군함정으로 주민들을 안전하게 이동시킨 후 함정 내 격납고에서 백신접종이 진행된다.


  * 투묘 : 배를 정박하고자 닻을 내림


 ○ 동선에 따라 곳곳에 배치된 안내ㆍ안전요원의 도움을 받아 신분 확인, 문진표 작성, 군의관 예진 이후 백신을 접종하며, 대기 장소에서 30분간 머물며 이상반응 여부를 관찰한다. 이후, 이상 반응이 없는 주민은 타고 온 고속단정, 상륙주정 등을 이용해 섬으로 돌아간다.


 ○ 한산도함은 오늘을 시작으로 6월말까지 전라남도 25개 도서, 30세 이상 600여명 주민을 대상으로 접종을 계속 진행한다.



<도서지역 주민 이송절차 등 관련 자료 붙임 참조>



□ 도서 지역 백신 접종 지원 임무를 수행하는 한산도함장 조완희 중령은 “전라남도, 질병관리청과 협조하여 도서지역 주민들이 안전하게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한산도함에서 접종을 앞둔 주민 A씨는 “ 해군함정까지 보내 도서 주민들의 접종 여건을 배려해 주신 해군과 전라남도 관계자들께 감사하다.”며 “이번 한 번의 접종으로 코로나19로부터 조금은 자유로워질 수 있다니 너무 기대된다”고 말했다.


□ 전라남도 감염병관리과 진미 과장은 “섬지역이 많은 전라남도의 특성상 도서 주민들의 예방접종을 위한 방법을 많이 생각했었는데 해군과 관계자 분들의 도움으로 원활히 접종을 진행할 수 있어 감사 말씀을 전한다. 적극적인 예방접종 지원으로 지역주민들이 하루 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  대한민국 해군의 첫 훈련함 ‘한산도함’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