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표시는 필수 입력항목입니다.

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 구분, 게재년도, 제목, 이용자료년도, 저자, 주요내용, 간행물명, 권(호)으로 구성

구분

학회지

게재년도

2017년

제목

청소년의 아침 결식에 따른 정신건강의 관련성 : 제12차(2016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원시자료

이용자료년도

2016년

저자

김중수(김포우리병원)

주요내용

연구배경: 대한민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아침식사 결식빈도와 정신건강과의 관련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방법: 제12차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를 바탕으로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군을 제외한 총 63,344명의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최근 12개월 동안 슬픔과 절망감, 자살 생각, 자살 계획, 자살 시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최근 7일 동안 아침식사 빈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관적 행복감과 평상시 스트레스 인지는 최근 7일 동안 아침식사 빈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chi-square test를 실시하였다.
결과: 최근 12개월 동안 슬픔과 절망감을 느끼거나 자살 생각, 자살 계획, 자살 시도는 매일 아침식사를 한 군에서 유의하게 낮았다. 아침식사 빈도가 늘어날수록 대체적으로 행복감은 증가하고 스트레스는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결론: 아침식사의 빈도가 정신건강과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규칙적인 식습관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청소년기의 정신 건강적인 부분에서 아침식사에 대한 추가적이고 심도있는 연구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간행물명,권(호)

Korean journal of of family practice,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