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로 만성질환 진단검사 질 향상 유도
  • 작성일2021-04-08
  • 최종수정일2021-04-09
  • 담당부서만성질환예방과
  • 연락처043-719-7436

「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로 만성질환 진단검사 질 향상 유도


만성질환 진단검사의 질 향상을 위해 2021426()부터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실시할 계획이며,

- 이에 대한 안내를 위한비대면(온라인) 사업설명회 2021416() 개최


□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4월 26일(월) 만성질환 주요 진단검사의 질 향상을 위하여 진단검사기관에서 사용하는 진단검사시스템에 대하여 품질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는 진단검사기관(의료기관, 검사수탁기관)에서 사용하는 시약, 장비, 교정물질로 이루어진 검사체계의 만성질환 6개 주요 검사 항목*에 대한 정확성 평가이다.


    * 검사항목 : 당화혈색소, 크레아티닌,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LDL콜레스테롤


 ○ 이 품질평가는 진단검사시스템의 정확도, 정밀도, 총오차, 직선성 등을 국제기준*에 따라 분석하여 평가하며, 이 평가로 만성질환의 진단의학검사 질 향상을 유도하고자 실시하고 있다.


    * 국제임상화학회(IFCC, International Federation of Clinical Chemistry), 미국국립보건연구원(NIH,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등 국제 권장 기준


 ○ 이번 평가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기관은 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 사업 안내 누리집(www.mlts.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4.16.(금)부터 4.20.(화)까지 만성질환예방과(cicho78@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붙임1 참조).


□ 질병관리청은 2011년부터 만성질환 진단검사의 질 향상을 위해 「국가진단의학표준검사실」을 설치하여, 주요 진단검사 항목*의 표준검사법 구축, 국제 인증**획득 등 국제 표준검사실을 운영해왔다.


    * 만성질환 진단검사 항목(6종) : 당화혈색소, 크레아티닌,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LDL 콜레스테롤


   ** 국제 인증 : 국제임상화학회(IFCC), 국제지질표준검사실네트워크(CRMLN)


 ○ 「국가진단의학표준검사실」에서는 국내 진단의학검사 표준화를 위하여「진단검사기관 대상 정확도 평가」와「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를 추진하고 있다.


 ○ 앞으로도 만성질환의 정확한 진단관리를 위하여 진단검사 질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요구됨에 따라, 국내의 만성질환 진단검사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실시해 나갈 예정이다.


□ 또한,「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사전 안내를 위해 4월 16일(금) 오후 2시부터 비대면 방식의『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설명회에서는 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의 목적, 일정, 방법을 안내하고, 진단검사 분야 전문가의 발표와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 체계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 설명회 참가 신청은 4.12.(월)부터 4.14.(수)까지 만성질환예방과 (cidho78@korea,kr)로 접수가 가능하다(붙임 2참조).


□ 만성질환예방과 이선규 과장은 ”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를 통하여 진단검사기관에서 양질의 진단검사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하여 진단검사의 질 향상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1. 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 참가 안내
            2. 진단검사시스템 품질평가 온라인 설명회 참가 안내
            3. 국가 진단의학검사 표준화체계 구축사업 설명자료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