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온열질환자 전년 대비 증가세, 건강수칙 준수 당부 (6.8.)
  • 작성일2022-06-08
  • 최종수정일2022-06-09
  • 담당부서미래질병대비과
  • 연락처043-719-2951

온열질환자 전년 대비 증가세, 건강수칙 준수 당부




- 주요 내용 -


□ 올해 온열질환자 56명 신고, 이른 더위로 전년 동기간 대비 2.8배 증가


□ 폭염 시 낮 시간대 공사장‧논밭 등 실외 작업 자제, 기저질환자는 특히 주의


□ 폭염 지속 시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3대 수칙(물‧그늘‧휴식) 준수




□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은 올해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22.5.20.~6.6.)」 운영 결과, 발생한 온열질환자는 56명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2.8배(36명) 증가했다고 밝히고, 이른 더위로 인한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다.


   *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고, 방치 시에는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으로 열사병과 열탈진이 대표적임.


 ○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로 신고(’22.5.20.~6.6.)된 온열질환자는 주로 65세 이상이 32.1%로 많았고, 남자가 78.6%로 많이 발생하였다. 


   - 온열질환 발생은 주로 실외 발생(89.3%)이 많았고, 특히 실외 작업(23.2%)과 농작업(19.6%) 중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온열질환 발생시간은 주로 낮시간대인 12~17시에 53.6%가 발생하였다. 



□ 온열질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환자를 시원한 장소로 옮기고, 물수건‧물‧얼음 등으로 몸을 닦고, 부채나 선풍기 등으로 체온을 내리며,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 특히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신속히 119에 신고하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며,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음료수를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한다.



□ 어린이나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는 자동차나 집에 혼자 남겨두지 않도록 하며, 부득이 외출할 때에는 이웃이나 친인척에게 보호를 부탁해야 한다. 


 ○ 만성질환(심‧뇌혈관질환, 고혈압‧저혈압, 당뇨병, 신장질환 등)이 있는 경우, 더위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더위에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기존 치료를 잘 유지하면서 무더위에는 활동 강도를 평소의 3분의 2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좋다. 


 ○ 음주는 체온을 상승시키며,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탄산음료는 이뇨작용으로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음(과용)을 피한다. 



□ 질병관리청 백경란 청장은 “무더위 속에서 실외에서 일하시는 분, 어르신, 만성질환자는 온열질환에 취약하므로 예방을 위해 폭염 시 낮 시간대 작업과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고, 물‧그늘‧휴식 3대 수칙을 준수하여 주실 것”을 거듭 강조하였다.



폭염대비 건강수칙 3가지

물 자주 마시기

 -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자주 물, 이온음료 마시기

  * 신장질환자는 의사와 상담 후 섭취


시원하게 지내기

 - 시원한 물로 목욕 또는 샤워하기

 - 헐렁하고 밝은 색깔의 가벼운 옷 입기

 - 외출 시 햇볕 차단하기(양산, 모자)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 가장 더운 시간대(12시 ~ 17)에는 휴식 취하기

  * 갑자기 날씨가 더워질 경우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 강도 조절하기



  <붙임>  1. 2022년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 운영 결과(5.20.~6.6.)

         2. [카드뉴스] 무더운 여름 온열질환을 조심하세요! 

         3. [홍보자료] 건강한 여름나기 이렇게 준비하세요! 

         4. [홍보자료] 폭염대비 건강수칙 홍보자료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