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4.26.화.조간] 부적절한 체중조절은 심한 생리통의 위험도를 높여
  • 작성일2023-04-24
  • 최종수정일2023-04-24
  • 담당부서유전체역학과
  • 연락처043-719-6717


부적절한 체중조절은 심한 생리통의 위험도를 높여



- 14~44세의 청소년 및 성인 가임기 여성 5,82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 승인되지 않은 다이어트 보조제 섭취 등 부적절한 체중조절 행동은 중증 월경곤란증(생리통)의 위험을 1.5배 증가시켜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 국립보건연구원(원장 직무대리 장희창)은 “부적절한 체중조절 행동은 월경곤란증(생리통)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전문학술지에 발표하였다(4월).


  이번 연구는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시행한 ⌜한국 여성의 생애주기별 건강인식조사 및 이슈 발굴(2016)⌟* 조사에 참여한 14~44세 청소년 및 성인 가임기 여성 5,82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이다.

  * 생애주기별 여성건강 인식 파악 및 관련 이슈 발굴을 위한 조사로, 청소년기, 가임기, 임신·출산기, 갱년·폐경기, 노년기별 3,000명 전국 설문조사


  연구 결과, 부적절한 체중조절 행동을 한 여성은 22%였으며, 이들에서는 경증* 월경곤란증 위험이 1.2배, 중증** 월경곤란증 위험이 1.5배 높았다.

  * 통증평가척도(Visual Analog Scale, VAS) : 10점 중 6점 이하

 ** 통증평가척도(Visual Analog Scale, VAS) : 10점 중 7-10점


  이 중 단식 또는 끼니 거르기를 한 여성은 1.4배, 승인되지 않은 다이어트 보조제를 섭취한 여성은 1.6배 중증 월경곤란증 위험이 높았다. 


  또한 ‘지난 1년 간 체중변화가 3kg 이상으로 큰 경우’, ‘주 5회 이상 외식이나 배달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에도 월경곤란증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했다. 


  다만, 해당 연구결과가 인과관계를 명확히 할 수 없는 단면연구인 만큼 추후 인과성을 입증하기 위한 추적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의 여성건강연구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는 대한의학회 공식학술지* 4월 온라인 판에 게재되었다. (붙임 참고)

  * 학술지 명: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부적절한 체중조절 행동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운동, 식단조절 등 건강한 방식으로 체중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붙임>  연구성과 주요내용 설명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