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5.17.수.행사시작(14시30분)이후] 오늘 당신의 혈관, 하우머치
  • 작성일2023-05-17
  • 최종수정일2023-05-17
  • 담당부서만성질환예방과
  • 연락처043-719-7431


오늘 당신의 혈관, 하우머치


- ‘일상으로의 전환, 만성질환 관리사업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제17차 만성질환 관리 포럼」 개최

- 고혈압·당뇨병 환자 30%는 본인 질병 몰라, 건강생활습관 실천뿐 아니라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조기 인지 강조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5월 17일(수)에 서울 스위스그랜드 호텔에서 만성질환 예방관리 정책 개발과 개선 과제 도출을 위해 「제17차 만성질환 관리 포럼」을 개최한다.


  비감염성질환은 감염성 질환에 대비되는 표현으로 오래 앓는 경향을 보이며, 심뇌혈관질환, 암, 당뇨병, 만성호흡기계질환 등이 해당된다.


  전세계적으로 74%의 인구가 비감염성질환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2021년 기준, 사망자 중 79.6%*가 비감염성질환으로 사망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 2021년 통계청 사망원인통계


  만성질환 관리 포럼은 2013년부터 매년 1~2회 개최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세계 고혈압의 날」을 계기로, 5월 17일에 개최한다.

  * 세계 고혈압의 날(World Hypertention Day)은 매년 5월 17일로, 세계고혈압연맹이 고혈압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예방과 관리를 장려하기 위해 제정


  고혈압과 당뇨병은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고혈압은 우리나라 성인 4명 중에 1명이, 당뇨병은 7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붙임 2 참조).


  고혈압과 당뇨병에 대해 지출하는 진료비는 2021년 기준 7.5조원으로, 전체 진료비 중 약 8%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고혈압과 당뇨병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합병증으로 만성콩팥병, 뇌졸중, 심근경색증과 같이 관리가 더 어렵고 장애가 생길 수 있는 중증의 만성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조기에 질환을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 또는 당뇨병 환자 중에 약 30%는 본인이 환자인지 모르고 있는 실정으로(2019-2021년 19세 이상 인지율: 고혈압 71.2%, 당뇨병 66.6%), 고혈압과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뿐 아니라 정기적인 검진도 매우 중요하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일상으로의 전환, 만성질환 관리사업 현황과 과제」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새롭게 불거진 만성질환 관리 과제와 코로나19 엔데믹 시점에서 시급한 해결 과제에 대한 주제 발표와 개선 전략이 논의될 예정이다.


  전문가 발표로는 만성질환 관리체계 현황과 과제(아주의대 이순영 교수), 만성질환 통계 생산(연세의대 김현창 교수),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성과(인제의대 전진호 교수, 대구가톨릭의대 황준현 교수, 경기도 광역교육센터 김은지 팀장) 등의 내용이 다뤄진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만성질환은 건강생활습관을 실천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질환이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조기에 인지하여 꾸준히 관리한다면 건강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면서, 


  “이번 포럼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겪으면서 노출된 만성질환 관리 취약점을 점검하고, 실천 가능한 만성질환 관리 정보 제공과 지속적인 치료 유인을 위한 다양한 전략이 논의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17차 만성질환 관리 포럼」은 질병관리청 유튜브 아프지마 TV를 통해서 온라인으로도 시청할 수 있으며(붙임 1 참조),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을 비롯한 교육·홍보자료는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에서 내려받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kdca.go.kr



<붙임>  1. 제17차 만성질환(NCD) 관리 포럼 프로그램

          2. 주요 만성질환 유병률

          3.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