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영국의 인플루엔자 감시와 학교 결석자료
  • 작성일2010-02-05
  • 최종수정일2012-08-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영국의 인플루엔자 감시와 학교 결석자료
School absence data for influenza surveillance : a pilot study in the United Kingdom

     
 
    


  학령기 어린이들은 급성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하며, 특히 인플루엔자 관련 이환율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09 팬데믹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발병률(attack rate)과 중증도 측면에서도 어린이들에게 미친 영향이 성인에 비해 더 컸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더욱이 학교는 대유행 기간 동안 인플루엔자 확산에 주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인플루엔자 통제에 있어 공중보건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호흡기 감염들은 일상적으로 결석의 주요 원인이 되므로 결석기록은 인플루엔자 감시에 있어 매우 적절한 도구로 간주되고 있다.
  영국 내 기숙학교들의 네트워크(Medical Officers of School Association ; MOSA)로부터 수집된  결석자료는 인플루엔자 감시를 위해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왔다. 영국학교들은 법적으로 출결상황에   대한 전자기록을 보관해야 하며, 영국 HPA(The Health Protection Agency)는 이 자료원을 인플루엔자 감시를 위한 적절한 도구로 인식하고 있다. 영국 HPA는 11개 학교의 결석기록을 활용하여 실시한 예비조사를 통해 학교 결석이 다른 감시 자료원으로부터 추정되는 인플루엔자 활동정도 보다 일찍 정점에 이르며, 발생 증가에 대한 잠재적인 조기 지표로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국 내 학교 출결자료의 일부 역학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인플루엔자 감시에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고, 또한 학교 결석 발생률이 자료수집이 손쉬운 유병률에 비해 감시에 보다 적합한 수단인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런던 동부에 위치한 1개 자치구의 6개 초등학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중 4개 학교는 1-6학년을 포함하며, 2개 학교는 유치원이었다. 전자 결석기록에는 결석의 원인뿐만 아니라 결석기간 및 날짜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분석에는 ‘질병’에 대한 자료만이 포함되었다. 2005-2006과 2006-2007 절기의 인플루엔자 감시자료는 HPA로부터 제공받았다. 본 분석에서는 런던과 남서부, 남동부 및 동부 잉글랜드 지역의 인플루엔자 A와 B의 실험실 확진사례보고를 포함하였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2005-2006, 2006-2007년도 이전의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하였으므로 이 기간만으로 제한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6개 학교의 학교당 학생 수는 평균 391명(범위 : 187-660명)이었다. 이들 학교의   학생들은 다양한 인종(주로 남부 아시아, 서부 아프리카, 아랍, 동유럽, 영국)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무료 급식을 하고 있는 학생의 비율은 8-30%였다. 전반적으로 질병으로 인한 결석률은 일당 2.9%(2.5-4.6)이었다. 결석 유병률은 1.3%/인일(person-day)이었다.
  평균 결석 기간은 1.8일(표준편차 1.8)이었고, 대부분(60% 이상)의 결석은 하루 동안이었다. 결석   유병률은 성별에 따라 다르지 않았다(여학생 2.8%, 남학생 2.9%, P=0.2). 결석률은 1학년에서 가장   높았으며 그 이상에서 다소 감소하다가 6학년에서 다시 높아졌다.
  연구기간동안 결석 유병률 및 발생률과 관련된 인플루엔자 A와 B의 검사실 보고건수는 Figure 1과 같다. 연구기간에 포함된 두 절기 동안의 인플루엔자 활동성은 비교적 약했지만, 2005-2006 절기 중  1월에 인플루엔자 B의 유행을 확인할 수 있다. 2005-2006 절기에 인플루엔자 B의 정점이 나타난   시기에 결석의 발생률과 유병률 모두 정점을 나타냈으며, 두 절기 동안 인플루엔자 A가 유행한 시기에 결석 발생률도 높았다.
  일별 학교결석과 일별 실험실 보고 건수의 교차상관분석 결과는 Figure 2에서 볼 수 있다. 결석 유병률과 발생률 모두에 있어서 인플루엔자 실험실 보고와의 상관관계에서 뚜렷한 시간차(lag time)를 보이지 않았다. lag=0일 때, 인플루엔자와 유병률간의 상관관계는 0.52(P<0.001)로 보통 수준이었다. 결석   발생률의 상관계수는 0.25(P<0.001)로 더 낮았다. 인플루엔자 활동이 절정인 4주 동안의 결석 기간이 1.9일로 그외 기간의 1.8일에 비해 조금 더 길다고 볼 수 있는 결과도 있었다(P=0.09).
  위의 분석을 통해 학년이 어릴수록 인플루엔자를 포함한 호흡기감염에 대한 감수성이 더 높다는 것과 결석 기간이 인플루엔자 유행시기에 다소 길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석 유병률은 결석 기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유병률이 인플루엔자 유행에 있어 보다 더 특이적인 지표가 될 수 있다. 본 분석에서 우리는 결석 발생률 보다는  결석 유병률과 인플루엔자 유행간에 더 강한 연관성을 찾을 수 있었다.
                                     
  학령기 어린이들은 다양한 바이러스로 인한 호흡기감염이 매우 흔하다. 따라서 학교의 결석기록은  국가보건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에서 운영하는 헬프라인(public helpline)을 통해 수집된 자료 등의 기타 다른 증후군 감시체계(syndromic surveillance)와 유사하게 특이도가 낮을 수 있다. Figur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플루엔자 A와 B의 실험실 보고건수와 무관한 결석 유병률 및 발생률의 증가가 여러 번 관찰된다.
  즉시성(immediacy)과는 별도로, 영국에서 학교의 결석기록은 법적인 의무사항으로 이러한 자료들이 기록되고 있다는 유리함이 있다. 많은 국가에서 학교 출결기록은 법적인 요구사항이고 그러한 국가들에서 결석기록은 일반적으로 매우 완결성이 높은 자료원이다. 결석기록은 감수성을 가진 어린이 전체인 분모를 산출할 수 있으며, 유행 추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플루엔자가 경제 및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산출할 수 있는 인구기반의 유병률 자료를 제공하게 된다. 이러한 학교 결석기록의 결점은 주말과 방학에는 자료가 기록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인플루엔자 감시를 위한 학교 결석기록은 연속적인 자료가 제공되는 다른 감시자료와   비교했을 때 제한점을 갖고 있다. 이 자료들은 주로 한정된 지역의 학교내 유행을 조기 인지하고 인플루엔자로 인한 사회경제적, 교육적 영향을 측정하는 데 유용할 것이다.
                                     


본 원고는 Eurosurveillance, Volume 15, Issue 3(2010.1.21)에 게재된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