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신종인플루엔자 A(H1N1)의 대륙별 최신동향
  • 작성일2010-06-18
  • 최종수정일2012-08-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신종인플루엔자 A(H1N1)의 대륙별 최신동향
Recent trend of pandemic influenza A(H1N1)

          


  2010년 6월 11일 현재 전 세계 214개 국가에서 신종인플루엔자 A(H1N1) 사망자는 18,156명 이상으로 보고되었고, 대륙별로는 미주 지역이 8,423명으로 가장 많으며, 유럽 지역 4,879명, 서태평양 지역 1,838명, 동남아시아 지역 1,829명, 동지중해 지역 1,019명, 아프리카 지역 168명으로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WHO 지역사무소와 회원국들과의 협력과 국제 인플루엔자 감시네트워크(Global Influenza Surveillance Network; GISN) 등의 다양한 정보원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신종인플루엔자의 진행 상황을 능동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현재 신종인플루엔자는 활동적이지만 감소되는 추세로 한정된 열대 지역, 특히 동남아시아 및 카리브해 지역에서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북반구 온대 지역은 신종인플루엔자가 지난 한달 동안 산발적으로 탐지되었으며, 겨울철에 들어선   남반구 온대지역의 경우, 칠레와 우루과이 두 나라에서 소수이긴 하지만 신종인플루엔자가 보고되었다. 칠레는 2010년 5월 동안 신종인플루엔자가 한정된 지역에서 낮은 수준으로 유행하였다(5월 마지막 주 호흡기 검체의 3.4%가 양성반응). 우루과이는 25개 검체 중 11개가 양성(44%)으로 확인되었으며, 또한 칠레와 아르헨티나의 경우는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RSV)들이 유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2010년 FIFA 월드컵 축구 대회가 진행 중인 남아프리카는 최근에 신종인플루엔자의 보고는 없었으며 뉴질랜드와 호주는 전반적으로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분율(ILI)이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특히 호주의 경우 최근까지 계절성 및 신종인플루엔자가 산발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비록 계절성 인플루엔자 B형이 2010년 2월말 이후 전 세계적으로 우세하게 유행하고 있지만, 남아메리카와 동아프리카는 낮은 수준으로 계절성 인플루엔자A/H3N2가 탐지되고 있다.
  사하라 이남지역 아프리카의 경우, 신종인플루엔자가 서아프리카 일부(주로 가나에서)에서 낮은 수준으로 유행하고 있다. 최근 가나는 전체 호흡기 검체의 13%가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양성으로 판명되었다. 케냐와 탄자니아는 2010년 5월 이후로 계절성 A/H3N2 바이러스가 낮지만 유효한 수준으로  보고되고 있다.
  아메리카 열대 지역의 경우, 전체적으로 신종인플루엔자가 낮은 활동성을 보이며, 계절 인플루엔자 A/H3N2 및 B형이 남아메리카 열대지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쿠바와 코스타리카에서는 낮은 수준으로 유행하며, 브라질은 산발적으로 탐지되고 있다. 최근(5월 마지막 주) 브라질과 베네수엘라가 호흡기 질병의 증가된 추세와 관련하여 인플루엔자 활동이 지역적인 확산으로 보고되었다. 베네수엘라는 최근 계절인플루엔자 A형, 볼리비아는 계절인플루엔자 B형이 각각 2010년 3월에서 5월 사이에 우세했지만 지금은 진정국면에 접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는 대체적으로 남부 및 동남아시아 일부 지역(특히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은 제외하고 신종인플루엔자가 낮은 수준으로 남아있으며, 그 외의 다른 지역에서는 산발적으로 탐지되고 있다. 동아시아도 대체적으로 인플루엔자 활동성이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계절인플루엔자 B형이  낮고 감소된 추세로 돌고 있다고 보고되었다.


이 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ww.who.int)의 Pandemic(H1N1) Influenza Weekly update에 게재된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 · 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