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1년도 세계 암의 날
  • 작성일2011-02-01
  • 최종수정일2012-08-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2011년도 세계 암의 날
World Cancer Day, 4 February 2011

질병관리본부 전염병대응센터 전염병감시과         
조미은        
  

  매년 2월 4일, WHO는 암으로 인한 국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홍보의 일환으로 국제암예방연합(International Union Against Cancer; UICC)을 지원하고 있다. 암 예방과 암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은 매번 되풀이되는 주제이다.
  암은 전 세계 사망의 주요원인 중 하나이다. WHO는 개입(intervention)을 전제하지 않는다면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암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8천 4백만 명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2005년 7.6백만 명이 암으로 사망하였으며, 이 중 저소득과 중간소득 국가들에서의 사망이 70% 이상을 차지한다. 그러나 30-40%의 암이 예방가능하며, 1/3은 초기 진단 및 치료에 의해 치유가능하다. UICC의 역할은 더 건강하고 더 오랜 삶을 살고 암을 예방하는 방법들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암은 통제 불가능한 성장과 세포확산을 하며 신체 다른 부분에 대부분 영향을 미친다. 암의 성장은 종종 근육주변을 침범하고 다른 부분에 전이가 될 수도 있다. 많은 암들이 흡연과 같은 흔히 알려진 위험요인에의 노출을 피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게다가, 특히 초기에 발견된다면 상당한 비율의 암이 수술과 방사선, 화학요법에 의해 치유될 수 있다. 암과 싸우기 위해서는 이전보다 더 많은 노력과 협력이 필요하다. 세계 암의 날은 이러한 메시지에 큰 발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UICC는 사이트를 통해서 전 세계의 관련 이벤트와 캠페인을 홍보하고 전 세계로부터 암예방 메시지를 받는 등 암예방을 알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WHO는 UICC와 협력하여 암으로 인한 전 세계적인 질병부담을 개선시키기 위해 매년 2월 4일 「세계 암의 날(World Cancer Day)」을 후원하고 있다.
 UICC의 2020년까지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효과적인 암관리 프로그램
● 흡연, 알코올, 비만과 같은 위험요인 감소
● 전 세계적인 예방백신 프로그램
● 대중에 대한 교육홍보
● 진단방법의 개선
● 일반적으로 사용가능한 통증 관리방법 개발
● 의료진의 훈련개선
● 암 환자의 완치율 증가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UICC는 암을 정책적 의제로 두고 암 예방 및 조기 검진을 개선하고 암환자 치료와 치료 접근성을 고양시킬 예정이다.

이 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www.who.int)의 2010년도 세계 암의 날 관련 내용을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