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1년 세계 말라리아의 날
  • 작성일2011-04-22
  • 최종수정일2012-08-24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2011년 세계 말라리아의 날
World Malaria Day, 25 April 2011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관리과            
이영재           
  


Ⅰ. 들어가는 말
   「세계 말라리아의 날」은 말라리아를 효과적으로 퇴치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을 기념하기 위해 2007년 5월 제60차 세계보건총회(World Health Assembly)를 통해 선정되었다.
  말라리아는 모기가 매개하는 질병으로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중동지역 및 유럽 일부 지역 등의 약 106개국에서 발생하고 매년 5억 명이 감염되며, 이 중 백만 명 이상이 목숨을 잃고 있다(Figure 1). 말라리아로 인한 사망의 대부분은 아프리카 거주 어린이들에서 발생하며, 이는 45초마다 한 명의 어린이가 사망하고 아프리카 전체 어린이 사망의 20%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의 주도로 국제기구 및 NGO단체, 기업, 개인 등의 500여개 파트너로 조직된 말라리아 퇴치 파트너쉽(Roll Back Malaria Partnership; RBM)은 말라리아 통제 및 퇴치, 궁극적으로는 박멸을 위한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제시한 말라리아 행동계획(Global Malaria Action Plan, GMAP)을 발표하였으며, 2009년 RBM은 「세계 말라리아의 날」을 맞아 “Counting malaria out"을 주제로 캠페인을 시작하였다. 이 캠페인은 말라리아 퇴치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말라리아 유행 국가들의 관리시스템 강화를 위한 국제적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말라리아 유행국가들과 RBM 파트너, 기부자들에게 범세계적인 노력을 지속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4번째 맞이하는 「세계 말라리아의 날」의 2011년 주제는 “Achieving Progress and Impact"로 그간의 성공적인 성과를 기념하고 2015년까지 말라리아로 인한 사망률 제로(zero)를 향해 국제사회가 새로운 노력을 진행할 것을 알리고 있다.
  WHO는 전 세계 각국에게 효과적인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다음과 같은 노력을 촉구하고 있다.
  ● 각 나라의 경험을 통하여 효과적인 방법을 공유
  ● 말라리아 파트너쉽의 강화를 위한 새로운 기부자의 합류 권고
  ● 연구와 학술적 지원을 통한 공중보건의 과학적 기반 마련
  ● 범세계적인 협력 및 기업, 재단 등의 노력을 치하

           이 기사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ww.who.int)와 www.rollbackmalaria.org의 관련내용 일부를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