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최근 유럽에서의 웨스트나일열 발생 현황
  • 작성일2011-09-02
  • 최종수정일2012-08-24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최근 유럽에서의 웨스트나일열 발생 현황
West Nile Virus Infection(WNV) in Europe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조미은           
  


Ⅰ. 들어가는 말
  최근 웨스트나일 바이러스(West Nile Virus; WNV) 1) 감염 실험실 확진 사례가 여러 유럽 국가들에서 보고되었다. 2011년 8월 26일 기준으로 유럽에서 총 41건의 WNV 감염 확진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그리스(39건), 루마니아(2건), 인접 국가들의 경우 러시아(53건), 알바니아(2건), 이스라엘(5건)이 보고되었다. 8월 18일에서 26일간 그리스에서만 18건의 신규 감염사례가 보고되었다(Table 1, Figure 1).

  그리스의 경우 2010년에도 대규모 웨스트나일열 유행으로 262건의 감염사례와 35건의 사망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당시 터키와 러시아에서도 감염사례가 보고되었다.
  이번 발생은 최근 많은 강우량과 높은 기온으로 모기가 서식하기 적합한 환경이 Aedes, Culex등의 모기가 급증함에 따라 WNV 감염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유럽연합 국가들은 웨스트나일열 전파 및 위험지역 감시를 강화하고 있으며 유럽질병통제센터(European Centre for Disease Prevention and control; ECDC)는 WNV 전파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WHO는 회원국들이 잠재적인 WNV 유행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적절한 공중보건 대책을 시행하도록 고려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WNV 감염은 무증상이며, 3-14일의 잠복기가 지난 후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경미한 질병으로 WNV 감염된 사람의 약 20%가 웨스트나일열로 진행된다. 1% 미만에서 뇌수막염 또는 뇌염과 같은 신경계 침입질환 등의 중증 형태로 진행된다고 추정된다. 특히 50세 이상과 면역이 약화된 사람들(예: 장기이식 환자 등)은 WNV 감염 시 중증 질환으로 발전할 위험이 높다. 이를 고려하여 보건의료 종사자들은 유행기간 동안 WNV 감염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야한다. 또한 WNV 감염에 대한 백신이 없으므로 임상 관리는 질병의 중증 질환 발생을 줄이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웨스트나일열은 주로 집모기에 물림으로 감염되므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곤충 퇴치제를 사용 및 야외활동 시 긴 옷을 착용하도록 하고 모기가 많은 지역에서는 방충망을 사용하여 모기가 집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국가단위에서는 WNV 진단이 가능한 실험실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지속적인 감시활동은 보건당국이 유행 통제 대책들을 이행하는데 도움이 된다.


                                                                                                                                                                                          

1) 웨스트나일 바이러스는 사람과 동물에 치명적인 뇌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주로 조류나 모기에 의해서 전파된다. 이 바이러스는
    1937년 처음 발견된 후 아프리카로부터 유럽, 아시아, 미국 등지로 급속히 확산되었으며 사람면역 백신이나 치료제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부터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되었으며 현재까지 국내 발생 및 유입사례는 없다.


이 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www.who.int)와 유럽질병통제센터(European Centre for Disease Prevention and control/http:// ecdc.europa.eu)에 게재된 웨스트나일열 관련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