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1년도 세계 시력의 날
  • 작성일2011-10-07
  • 최종수정일2012-08-24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2011년도 세계 시력의 날
World Sight Day, 13 October 2011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조미은           
  


Ⅰ. 들어가는 말
  「세계 시력의 날」은 실명(blindness), 시력장애(visual impairment) 및 시각손상의 재활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촉구하기 위한 날로 매년 10월 둘째주 목요일에 개최된다. 국제실명예방재단(International Agency for the Prevention of Blindness)과 세계보건기구(WHO)는 실명 예방을 위한 국제적 노력의 일환으로 ‘Vision 2020: The Right to Sight’이라는 슬로건을 만들어 주요 이벤트를 주도하고 있다. ‘Vision 2020: The Right to Sight’의 목적은 2020년까지 공중보건 문제로의 실명 및 시력장애 원인을 퇴치하는데 있다.
  2010년에 발표한 WHO 자료에 의하면 약 2억 8천 5백만 명이 시력장애를 겪고 있으며 이 중 65%는 50세 이상이다. 이들 가운데 2억 4천 6백만 명이 저시력(63%가 50세 이상)이며, 3천 9백만 명은(82%가 50세 이상) 실명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WHO 6개 지역에서의 실명 및 시력장애 분포는 Table 1과 같다.

  시력장애의 주요 세 가지 원인은 교정되지 않은 굴절이상(uncorrected refractive errors), 백내장(cataract), 녹내장(glaucoma)이며, 실명의 주요 원인은 백내장, 녹내장, 노화로 인한 시력감퇴(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이다. 많은 국가에서 외과수술의 발전이 있었음에도 지난 10년 동안 백내장은 시력장애 원인의 47.9%를 차지하고 있다. 실명의 다른 원인들로는 각막혼탁(corneal opacities), 당뇨병성망막증(diabetic retinopathy), 트라코마(trachoma), 사상충증(river blindness 또는 onchocerciasis) 등이 있으며, 백내장, 미숙아망막증(retinopathy of prematurity), 비타민 A 결핍증과 같은 질환은 어린이들에게 나타나기도 한다. 트라코마, 사상충증 같은 질환은 특수한 환경위험이 있는 저개발국가에서 주로 실명의 원인이 된다. 많은 중위 수준과 산업화된 국가에서 실명원인의 주요 3가지 질환은 당뇨병 증가에 따른 당뇨병성망막증, 수세기 동안 조기진단과 평생치료의 어려움 때문에 여전히 공중보건 문제로 남아있는 녹내장 그리고 유병률의 8.7%로 시각장애의 세계적 요인이 되고 있는 노화에 따른 시력감퇴이다.
  모든 시력장애의 약 85%와 실명의 75%가 예방가능하거나 치료가능하다. WHO의 목표는 회원국들이 효과적으로 실명을 예방하고 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국제적 목표는 궁극적으로 모든 국가들에서 0.5% 이하 혹은 일부 국가에서 0.1% 이하로 실명 유병률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WHO는 회원국들 및 공공·민간 파트너들과 함께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실명예방과 시력회복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예방할 수 있는 실명퇴치를 위해 안질환 치료, 안보건 서비스 접근확대를 위한 국가단위의 노력 등을 강화하도록 기술적 원조, 모니터링과 파트너들 간의 협력을 지원하고 있다. WHO 회원국들, 비정부기구(NGO), 다양한 지역사회 집단 등 여러 단체들의 국제적 파트너쉽은 예방할 수 있는 시각장애의 퇴치에 주된 역할을 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세계적 추이는 감염성 질환에 의한 실명 및 시력손상이 크게 줄어들고 있는 반면에 수명연장과 비전염성 만성질환의 증가로 인한 실명과 시각장애의 수는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인구학적, 역학적 추이가 실명예방 및 시력손상의 치료전략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이 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www.who.int)의 '2010년 세계 시력의 날' 관련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