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파키스탄에서의 폴리오 유행으로 인한 국내 검역조치
  • 작성일2011-10-14
  • 최종수정일2012-08-24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파키스탄에서의 폴리오 유행으로 인한 국내 검역조치
The quarantine measures for Pakistan polio outbreak in Korea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조미은            
검역지원과 최준길           
  


 
  세계보건기구(WHO)는 2011년 9월 20일 파키스탄에서 폴리오바이러스 1형(WPV1)과 2011년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폴리오바이러스3형(WPV3)이 확인되었음을 보고하였다. 2011년 9월 13일까지 파키스탄은 총 84명의 폴리오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이는 2010년 동 기간 동안 보고된 48명의 환자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이다. 2010년에는 전세계적으로 총 1,349건의 폴리오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주요 유행국가는 파키스탄, 인도, 아프가니스탄, 나이지리아 등이다.
  2011년에 파키스탄에서 실시한 추가 예방접종이 고위험지역에서 적절히 접종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여러 지역으로 전파 가능성 등이 중요문제로 남아있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의 성지순례와 관련한 인구 대이동이 예상됨에 따라 WHO는 파키스탄으로부터 폴리오바이러스 전파위험도를 ‘고위험(high)’수준으로 평가하였다. 
  서태평양지역 국가에서는 과거 10년간 폴리오 발생이 없었으나, 2011년 10월 5일까지 중국에서 10명이 보고되었는데, 이는 파키스탄에서 유행하고 있는 바이러스와 유전적 연관이 있는 폴리오바이러스 1형(WPV1)이 분리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폴리오는 흔히 소아마비로 알려져 있으며 폴리오바이러스(Poliovirus type 1, 2, 3) 감염에 의해서 발생한다. 폴리오는 사람에서 사람으로의 직접 감염, 특히 분변-경구로 감염되며, 감염된 자의 95%에서 증상이 없는 불현성 감염으로 나타나며 4-8%에서는 발열, 무력감, 두통 등 비특이적인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1% 미만에서 신경계 손상을 통한 마비성 영구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며 마비가 호흡근까지 이환된 경우 5-10%까지 사망할 수 있다.
  폴리오가 유행하는 지역에서는 임상적 진단만으로 충분하지만 비유행 지역에서는 바이러스 분리·배양을 통해 폴리오를 진단한다.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예방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생후 기초접종 3회(2,4,6개월), 만4-6세에 추가접종을 실시하며 우리나라 소아의 기초 3차 접종률은 95% 이상이다. 해외유입으로 인한 폴리오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아시아와 중동지역의 급성이완성마비(AFP)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예방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WHO에 의하면 파키스탄으로 출·입국하는 여행객들은 폴리오 예방접종을 반드시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과거에 3회 이상 경구폴리오백신(OPV)을 받은 경우 1회 폴리오 백신을 더 접종받아야 하고, 접종을 받은 적이 없는 경우에는 폴리오 4회 접종을 모두 접종받을 것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62년 백신 도입 후 십만 명당 0.1명 이하로 환자가 감소하였으며, 1983년 5명의 환자보고 이후 환자발생이 없어 폴리오 퇴치국가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유입시 소규모 유행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하며, 특히 국내 입국한 외국인들을 중심으로 유행하거나, 지역사회 누적된 미접종자, 접종 후 항체형성 실패자 등에서 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감시 및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2011년 9월 28일자로 제2군 법정감염병인 폴리오를 긴급 검역대상 감염병으로 지정·고시하였으며, 질병관리본부는 파키스탄 등 총 26개 폴리오 발생 국가를 검역감염병 오염국가로 지정하고 국제공항, 항만 등 입국시 폴리오 예방 홍보, 증상 여부 확인을 위한 문진 등 검역조치를 강화하였다.
  질병관리본부는 폴리오 발생 국가 여행객을 대상으로 미접종자의 경우 출국 전, 폴리오 예방접종을 받을 것과 여행 중 개인위생을 철저히 할 것과, 폴리오 발생국가 여행 후 입국시에 발열 및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검역관에게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또한 검역과정에서 폴리오 발생국가에서 입국한 여행객 중 발열, 두통 등의 의심환자 발견 시 인후도말 검체를 채취하여 신속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