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에 대한 체계적 검토 및 증거기반의 지침’에 관한 ECDC 보고서 소개
  • 작성일2013-07-05
  • 최종수정일2013-07-09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9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에 대한 체계적 검토 및 증거기반의 지침’에 관한 ECDC 보고서 소개
ECDC Report for Systematic review and evidence-based guidance on perioperative antibiotic prophylaxis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항생제(Antibiotics)는 미생물에 의해 생산되는 화학물질로서 다른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거나 사멸시키는 물질이다. 페니실린을 시작으로 4,000여 가지 이상의 항생제가 발견되었고, 현재 50여종이 실제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다. 항생제의 작용은 병원성 세균의 활동을 저해하거나, 사멸 또는 대사경로에 이상을 일으켜 발육에 필요한 단백질 합성 등을 저해하여 질병을 치료 또는 예방하도록 한다.

  이 글은 유럽 질병관리본부(European Center for Disease Prevention and Control, ECDC)에서 발표한 보고서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에 대한 체계적 검토 및 증거기반의 지침(Systematic review and evidence-based guidance on perioperative antibiotic prophylaxis)의 사업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한 것이다.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Perioperative Antibiotic Prophylaxis, PAP)1)이 수술부위 감염(Surgical Site Infections, SSIs)2)의 예방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알려져 있다 PAP는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항생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특별한 이유 없이 수술 환자의 50%이상에서 수술 후 24시간 이상 투여되고 있어(2006년) 항생제 내성 및 의료비용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도 보고되고 있다. 

  이에 ECDC는 PAP의 장점 및 정확한 사용법의 중요성 때문에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투여에 대한 체계적 검토 및 증거기반의 지침’ 이라는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이 사업의 목적은1) 체계적인 문헌검토를 통해 PAP 주요 양식(Key Modalitis)의 효과성을 확인하고, 2) 5가지 PAP 양식의 개발과 과학적 근거와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개발된 5가지 양식의 수행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PAP 주요양식의 효과성은 체계적인 문헌 검토를 통해 의료인이 수술부위 감염(SSIs) 예방을 위해 PAP의 적절한 투약, 시간, 용량, 기간에 대한 이행이 개선되었는지를 보여준 5가지 주요 항목을 확인하였다. 5가지 항목은 1) PAP 프로토콜을 개발, 이행, 개정하고, 수행 감사를 실시하고, 피드백을 제공해 줄 다학제적 팀 구성 2) 수술 1시간 이내에 PAP 투여 보장 3) 마취과 의사에게 시기적절한 PAP 투여의 책임 부여 4) PAP의 1회 접종량(Single dose) 만 투여 5) 수술 종료시 단계에서 PAP 투여 중단이다.

  의료기관에서 PAP의 주요 양식에 대한 이행이 중요하므로 5가지 양식 선정에 이어 전문가의 합의에 의해 과정 지표들이 개발되었다. 마취과 의사 또는 다른 지원 의료인에 의한 PAP 투여 수, 다학제적 팀의 구성 여부, 회의 개최 건수 등 이행 향상을 위한 지표들이 포함되어있다. 

  주요 PAP 양식을 유럽 연합에 적용하는데 잠재적 장애는 교육 부족, 심리적 장애물, 소송에 대한 두려움, 지역적 항생제 내성 패턴에 대한 인식 부족, 조직내 상하 구조적 문제, 전문적 규정의 부재 등이다. 이 같은 잠재적 장벽을 밝혀내는 것은 유럽 전역에서 PAP를 표준화된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줄 수 있을 것이다.

  항생제 사용에 대한 지역 정책을 수립할 때 이러한 5가지 주요 양식과 과정지표를 채택하고 적용하는 것은 유럽연합 전체의 병원에게 있어 부적절한 PAP 투여를 감소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5가지 모든 양식은 병원에서의 PAP 투여와 이에 대한 인식제고의 조화를 추구하며, 궁극적으로는 항생제 사용 감소 및 항생제 내성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양식과 지표 모두 수행되는데 장벽들을 고심해 봐야 한다. 중앙행정부는 지방행정부를 지원해야 하며, 논의되어진 PAP 양식이 전 유럽으로 수행되는데 국가적 또는 유럽연합의 전략이 장벽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이 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은 ECDC(European Centre for Disease Prevention and Control)의 홈페이지(http:www. ecdc.europa.eu)에서 볼 수 있다.

* Perioperative Antibiotic Prophylaxis: 수술 전 또는 수술 중 전신적 항생제 투여를 말함.
* 수술부위의 감염(Surgical Site Infections, SSIs)은 의료기관 획득 감염 중 3번째로 흔한 유형이며, 전체 의료기관 획득 감염의 약 17%를 차지하며, 감염의 대부분이 환자의 장내 미생물총의 이동에 의한 이루어짐.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