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지역사회건강조사 지역선택문항과 보건지표뱅크 구축
  • 작성일2013-11-08
  • 최종수정일2013-11-08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68
지역사회건강조사 지역선택문항과 보건지표뱅크 구축
Development of indices and questionnaires for optional survey and health indicator bank system for Community Health Survey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만성질환관리과
강양화


  1995년「보건소법」이「지역보건법」으로 전면 개정되면서「지역보건법」은 지역의 실정에 맞는 보건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의 건강욕구에 부응하는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이를 계기로 지역보건정책 수립에 필요한 지역주민의 건강수준을 대표할 수 있는 지표 생산이 요구되었으나,「지역보건법」상에 규정된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수립에 근거가 될 수 있는 지역단위의 대표통계가 없었으며, 국민건강영양조사와 같은 국가단위의 보건통계로는 이 계획을 수립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국민건강영양조사는 우리나라 국민을 대표하는 국가수준의 통계를 산출을 목표로 하여「국민건강증진법」상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의 수립과 평가에 필요한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조사는 기본적으로 국가 수준의 통계산출을 목표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시도별 특성이 반영되거나 시․군․구 단위로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간 일부 자치단체들은 자체적으로 주민의 건강수준을 조사하고 있었으나 조사지표와 수행절차가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국가 통계나 타 지역과 비교 가능한 객관적 통계로 활용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따라서 지역보건의료 정책 수행과 이를 통한 지역주민의 건강향상을 위해서는 지역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수립과 시행이 필요하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국가적 지원전략이 필요했다.

  이러한 배경에 의해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의료 정책수행과 이를 통한 지역주민의 건강향상을 위해서 지역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근거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2005년 12월 지역 단위 건강통계 생산을 위한 ‘보건분야 지역사회 조사․감시체계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2년간에 걸쳐 진행된 지역보건 및 역학관련 전문가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지역주민 건강수준과 보건의식 행태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내용, 조사방법 및 수행체계 등을 개발하였다.

  질병관리본부는 2007년에 20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역사회건강조사(Community Health Survey) 시범사업을 수행하였으며, 2008년부터 전국 시·군·구 단위로 확대하여 매년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제1기(2008-2009) 및 제2기(2010-2013)로 조사가 진행되었고, 2010년도부터 조사문항의 순환체계(rotating system)가 새로이 도입되면서 1년, 2년, 4년 순환주기에 따라 별도로 구성된 전국공통문항1)만을 전국의 모든 지역에서 동일하게 조사하였다. 하지만 지역에 따라 다양한 보건수준과 보건수요의 특성들(예, 연령구조, 사회경제적 수준, 보건의료자원,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수준, 보건사업 전략 등)을 충분히 반영하고 부응할 수 있는 문항을 선별해내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지역마다 특화된 다양한 영역의 보건지표를 포괄하는 지역선택문항2)을 개발하였다. 현재까지 지역선택문항은 지역사회 보건 전문가, 학계연구자, 시도 및 지자체의 수요조사를 통해 총 24개영역 약 600여 문항이 개발되었고3), 이 중 타당성 및 신뢰도가 보장된 선별된 문항4)들을 보건지표뱅크DB로 구축하여 웹기반의 온라인 형태로 운영하고자 한다.

  보건지표뱅크(Health Indicators Bank)는 수요자(시‧도 및 시‧군‧구)가 선택할 수 있는 형태로 시의성과 표준화를 고려한 형태로 구축하여, 보건지표의 양(quantity)을 확충시키고 질(quality)을 제고시킴으로써 근거기반의 지역사회보건사업의 실질적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향후 지역선택문항이 도입되는 제 3기 순환조사(2014-2017)는 지역고유의 보건통계지표를 산출하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조사를 통하여 우리나라 253개 시‧군‧구와 17개 시‧도는 자체의 지역사회보건통계를 확보하여, 지역보건사업담당자들이 지역 특성에 맞는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작성하고 적절한 보건사업을 시행한 뒤 사업을 평가하는 피드백 과정을 거쳐 지역보건수준의 향상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Footnote

1) ‘전국공통문항’이란 전국의 모든 시․도와 시․군․구에서 동일한 문항으로 조사하여 동일한 보건지표를 산출한다. 순환주기에 따라 전국공통 1년, 2년, 4년 지표로 구성된다.
 2) ‘지역선택문항’이란 지역에서 선택하여 조사하는 지표와 문항을 말하며 지역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보건지표뱅크에서 선택하는 지표 및 문항을 말한다. 순환주기에 따라 지역선택 1년, 2년, 4년 지표로 구성된다.
 3) 건강행태, 이환 및 의료이용, 사회적 환경과 여성 건강분야에서 지역사회건강조사의 선택조사 지표와 문항, 보건지표은행 개발을 위한 연구(2012)
 4) 지역사회건강조사 지역보건지표(선택문항) 타당성 평가 연구(2013)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