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5 노인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사업 확대
  • 작성일2015-10-01
  • 최종수정일2015-10-01
  • 담당부서예방접종관리과
  • 연락처043-719-7166
2015 노인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사업 확대
Extended National Immunization Program against Influenza for the Elderly, 2015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예방접종관리과
고재영, 최유석, 홍정익*
* 교신저자(hongji3755@korea.kr/ 043-719-6810)


Abstract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ogether with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has created a policy that ensures free influenza immunization for the elderly. The policy will be enforced on the 1st of October in all private hospitals. Approximately 6.6 million elderly people, 65 years old and above, are expected to benefit from the said policy.
Due to the expansion of the national immunization program for the elderly, it is projected that there will be increased immunization rate and enhanced health protection, and consequently, lower influenza prevalence rate.


매년 우리나라를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다. 가을 환절기에 찾아와 겨울철과늦봄까지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급성호흡기질환인인플루엔자(일명 독감)가 바로 그것이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며칠심하게 앓고 넘어갈 수있지만 노약자나 고령자, 만성질환을 앓고있는 환자에게는 다른어떤 질병보다 치명적인 질환이 인플루엔자이다.

인플루엔자백신은 1980년대 후반우리나라에최초로 도입이 되었고, 1997년정부에서 인플루엔자를 임시예방접종 대상 질환으로 지정한이후 전국적으로 예방접종이 활성화 되어갔다[3]. 특히매해 가을철 보건소를 통해노인 대상 예방접종을 시행함에따라 국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량은 큰폭으로 높아지게 되었다. 그렇지만고령의 어르신들이 보건소가 지정한 날짜에맞춰 관할 보건소를 방문해야만 무료접종을 받을수 있어 편의성과 접근성이 떨어진다는지적이 매년 있어왔다. 특히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보건소 접종을 위해장시간 대기하거나, 동시에 많은 사람이보건소로 몰려 예진시간 부족등 안전접종을 담보할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던것도 그간의 현실이었다. 이에, 정부는 매년 반복되는 어르신들의 예방접종불편을 해소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전국65세 이상 노인대상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보건소 뿐아니라 가까운 병의원(지정의료기관)에서도접종이 가능한 지원정책을 추진한다.

10월 1일부터 시행되는 병의원 인플루엔자 무료예방접종은 1950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약660만명을 대상으로 시행되며, 올해부터어르신들은주소지에 관계없이 가까운 지정의료기관 어디서나매년 무료접종을 받을 수있다. 현재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이 가능한지정의료 기관은 전국적으로 15,300여곳이 있다(Figure 1).
본 정책추진의 첫 번째 목표는 고령자의 예방접종 편의향상과 안전한 예방접종 시행에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고령인구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률을 향상시켜 노인 본인 건강은 물론이고, 우리나라 전체의 인플루엔자 유병률을 낮추고 질병 부담을 감소시키는 데 있다.

국내인플루엔자 발생에 의한 질병부담에 관한연구(한국 보건의료연구원, 2009)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인플루엔자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은 연간2,370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됐다. 연간 인플루엔자 기여 사망자 수는 우리나라 전체사망자(연 평균24만 5,035명)의약 1%(2,370명)에해당하며, 인플루엔자 기여 입원률은 평균적으로 인플루엔자 및 폐렴 입원자의 28.2%(10만 2,118명/36만 2,034명), 호흡기질환 전체 입원자의 10.6%(10만 2,031명/95만 9,245명)로 조사됐다[4]. 이렇듯 인플루엔자는 우리나라 전체의 질병부담을 높이는 대표적인 감염병의 하나다. 특히 노년층(65세 이상)의 인플루엔자 감염은 만성 심·폐질환, 당뇨, 만성신부전 등 기존에앓고 있던 만성질환이 급속히악화될 수 있고, 또 기저질환이 있는 65세 이상노인들의 경우 심각한 인플루엔자 합병증으로 청장년층(18-64세) 기저질환자 보다 약4-14배 이상 입원율이 높게나타나는 등 인플루엔자 감염은노년층의 겨울 건강을 위협하는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5].
2014년 기준, 질병관리본부의예방접종 전산등록시스템에 집계된 65세 이상 노인의 보건소 인플루엔자 접종률은 58.9%로 나타났다. 보건당국은 올해첫 시행되는병의원의 인플루엔자 무료접종 확대가 예방접종의접근성을 높여 전체 노년층 예방접종률이 80% 이상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1].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건강한 젊은사람에서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으며, 노인과 만성질환자의 경우 그보다는 예방 효과가 떨어지지만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및 입원·사망률을 낮추는 데 큰 효과가 있어 정부는 이들의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접종 후 항체가 형성되기까지 약 2주 정도의 기간이 걸리며,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통상 6개월 가량(3-12개월) 면역효과가 지속된다[1].
우리나라는 현재 매년 12월부터 다음해 5월까지 인플루엔자 유행이 발생하고 있으며, 노인 등 우선접종 권장대상자들은 본격적인 유행 발생 이전인 10월-12월사이 예방접종이 권장된다[2].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 국내생산량은 지난해 (2014년 1,864만 도즈)보다 13%가량 증가한 총 2,111만 도즈(dose: 1회 접종량)로 충분한 예방접종 물량이 국내에 공급될 예정이다.

병의원 무료 접종대상이 되는 65세 이상 노인들은 10월 1일부터 11월 15일 사이 본인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을 받으면 된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올해 충분한 백신 공급량과 함께 무료예방접종 기간도 45일로 길어진 만큼 어르신들은 서두르지 말고 가까운 의료기관에 예방접종 사전예약을 통해 안전하게 예방접종 받을 것을 강조하고 있다(Table 1).

또한, 예방접종을 받은 후에는 급성이상반응(쇼크증상) 발생 여부를 관찰하기 위해 예방접종 받은 의료기관에서 30분 정도 머문 후에 귀가해야 하며, 고령자 예방접종인 만큼 접종 당일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고,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몸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Figure 2).
예방접종은 태어나서 맨 처음 접하게 되는 보건의료서비스이자, 감염병 없이 노년을 활력있게 보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이다. 정부는 지난해 12세 이하 어린이의 국가예방접종을 전면 무료로 시행한 바 있고, 올해는 노인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전면 확대하였다.
감염병의 위험으로부터 가장 주의 깊은 보살핌이 필요한 어린이와 노인, 두 대상자에 대한 지원이 확대된 일은 대단히 고무적이다. 국가예방접종 지원 확대는 개인 뿐 아니라 집단면역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우리사회 전체를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다.
노인 대상 병의원 첫 무료예방접종이 시행되는 10월 1일은 때 마침 ‘세계 노인의 날’이다. 노년의 건강은 인류 모두가 바라는 가장 보편적이고 간절한 바람일 것이다. 질병예방에 투입되는 정책의 노력은 곧 바로 사회로 환원 가능한 투자의 하나이다. 생애 주기 곳곳에서 건강을 보호하고 있는 예방접종 정책, 특히 매년 겨울철 고령자의 질병부담을 높였던 인플루엔자를 예방해 어르신들의 건강이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에너지로 환원되길 기대해본다.

질병관리본부는 의료계 및 관계당국과 함께 긴밀히 협력해 끝까지 안전한 예방접종이 이루어지도록 긴장을 늦추지 않을 것을 다짐한다.

<참고문헌>


1. 질병관리본부. 2015. 인플루엔자 관리지침.
2. 질병관리본부. 2014. 질병관리백서.
3. 천병철, 우흥정, 박승철. 1999. 노인인구에서 인플루엔자 백신의 인플루엔자 질환에 대한 예방효과. 한국역학회지. 21(2):205-219
4.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09. 국내 계절인플루엔자 질병부담 및 계절인플루엔자 백신의 효과평가.
5. Mullooly et al. 2007. Influenza- and RSV-associated hospitalizations among adults. Vaccine. 25: 846-55.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