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국가건강검진 중 성인 대상 건강검진 서식 및 상담 매뉴얼 개정 소개
  • 작성일2016-12-01
  • 최종수정일2016-12-01
  • 담당부서만성질환관리과
  • 연락처043-719-7380

국가건강검진 중 성인 대상 건강검진 서식 및 상담 매뉴얼 개정 소개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만성질환관리과 김은영, 오신영, 김영택*
서울아산병원 김영식

*교신저자: ruyoung@korea.kr/043-719-7380


Abstract

Revision of the Adult Health Examination Form and Counseling Manual of the National Health Screening Program
Division of Chronic Disease Control,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Kim Eun-Young, OH Shin-Young, Kim Young-Taek
Department of Family Medicine, University of Ulsan College of Medicine, Asan Medical Center
Kim Young-Sik
We revised the questionnaires to evaluate examinees and the counseling manual for doctors of the National Health Screening Program (NHSP) for adults based on up-to-date evidence. The study was entitled Revision of Health Examination Form and Counseling Manual of the NHSP. This work aimed to standardize the counseling capacity of doctors and provide quality improvement of the NHSP, as well. Higher satisfaction and improvement on health behavior of people who received the latest information from health counseling were expected.


Ⅰ. 들어가는 말

현행 국가건강검진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심뇌혈관질환을 조기발견하여 치료 및 관리로 연계함로써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일반건강검진과 생애전환기 국민을 대상으로 성별․연령별 특성을 고려하여 만성질환 및 건강위험요인을 조기발견, 치료 및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생애전환기건강진단(만40세, 66세)을 시행하고 있다.
이 중 생애전환기건강진단은 상담 매뉴얼이 있으나 2007년에 개발된 이후 개정 없이 사용되어 오고 있으며, 일반건강검진의 상담 매뉴얼은 마련되어 있지 않아 검진을 담당하는 의사들의 표준화된 상담과 사후관리 등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2016년 최신 의과학적 근거가 적용된 성인 대상 건강검진 상담 매뉴얼 개발 및 기존 매뉴얼 개정, 이에 따른 문진 등 건강검진 서식에 대한 평가 및 개선, 검진의사 교육자료 개발 등을 통해 실제 검진을 담당하는 검진의사들의 상담을 표준화시키고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성인 대상 건강검진 서식 및 상담 매뉴얼 개정을 정책연구용역 과제로 진행하였고 이를 본 고에 소개하고자 한다.

Ⅱ. 몸 말

현 국가건강검진 중 성인 대상 건강검진 문진표 개정
현재 성인 대상 건강검진에서 사용중인 흡연 문항은 총 3문항으로 평생 흡연자, 현재 흡연자, 과거 흡연자, 비흡연자를 분류할 수 있으며 흡연기간, 흡연량 등 필수적으로 평가해야할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흡연 문항의 변경은 고려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전 세계적으로 전자담배 사용이 크게 증가하고, 전자담배가 공중보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어 개정되는 문항에서는 전자담배 문항을 포함시켜 전자담배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상담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전자담배 문항은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사용하는 문항을 바탕으로 하여 전자담배의 사용여부를 명확히 평가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음주 문항은 2문항인데 현재 건강검진에서의 음주 문항으로는 폭음 여부는 알 수가 없으며, 과음을 판정하는데 있어 음주량을 술 종류에 관계없이 각각의 술잔으로 계산하고 있어 알코올 14g를 포함하는 미국 국립 알코올 남용과 중독 연구소(NIAAA, National Institute on Alcohol Abuse and Alcoholism) 표준 잔의 정의를 만족시키지 못한다. 이에 개정된 음주 문항에서는 가장 많이 마셨던 하루 음주량에 대해 질문하여 폭음 여부를 판정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과음 판정을 하기 위해 먼저 술의 종류를 선택하고 이후 섭취량에 대해 다양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다.
운동 문항은 3문항인데 운동 빈도는 평가하고 있으나 운동 시간에 대해서는 하루 20분 이상 또는 하루 30분 이상 등으로 문항에 포함하여 평가하고 있어 수검자들의 정확한 운동량을 평가할 수 없었으며, 유산소 신체 활동의 정도만 평가가 가능하고 근력운동에 대해서는 평가할 수 없었다. 이에 개정된 운동 문항은 보건복지부의 한국인을 위한 신체활동 지침서와 타당도가 검증된 국제신체활동설문지(GPAQ, Global Physical Activity Questionnaire)를 함께 고려하였다. 수검자들의 응답률 및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 문항수를 조절하고 GPAQ에 준해 문항을 구성하되 중강도와 고강도 신체활동 시간을 계산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으며, 근력운동 평가 문항은 국민건강영양조사 신체활동 설문지의 문항으로 1문항을 추가하였다.

생활습관평가 문항 개정
현재 생애전환기건강진단 2차에서 실시되고 있는 생활습관평가는 흡연, 음주, 운동, 영양을 평가하고 추가적으로, 비만에 대해 문진한 후 상담을 하도록 하고 있다. 생활습관평가 문항 개정 시 체계적인 평가와 심도있는 검진 의사의 상담이 필요함을 감안하여, 문항이 길어지더라도 가급적이면 타당도가 높은 것을 채택하고자 하였다.
음주 문항은 한국어판 알코올 사용 장애 선별 검사(AUDIT-K, Alcohol Use Disorders Identification Test-Korea version)를 바탕으로 위험한 음주, 알코올 의존 증상, 해로운 음주 세가지에 대해 설문을 하고 있는데, 이는 1999년에 개발된 것으로 그동안 소주 도수의 변경 등 표준잔의 기준이 달라진 점을 고려하여 개정한 한국어판 알코올 사용 장애 선별 검사 개정판(AUDIT-KR, Alcohol Use Disorders Identification Test-Korea revised version)로 개정하였다.
운동 문항 중 신체활동을 평가하는 현행 문항은 정확한 신체활동 시간 및 빈도를 알 수 없어 정확한 평가가 불가능 하였다. 이에 국제신체활동설문지(GPAQ, Global Physical Activity Questionnaire)와 국민건강영양조사 신체활동 설문지의 상황별(일, 장소이동, 여가) 신체활동 정도 및 근력 문항을 이용하여 정확한 신체활동 정도를 평가하도록 개정 하였으며, 운동위험평가문항은 근거가 있고 운동 관련 위험요인을 평가하는 것이 상담에서 중요하기 때문에 운동위험평가문항은 유지하는 것으로 하였다.
생활습관평가 문항 중 흡연과 영양은 현재의 문항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되어 유지하는 것으로 하였고, 비만은 문진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계측 및 동반질환을 평가하고 상담하는 것으로 문항을 변경하지 않았다.

상담매뉴얼 개정
현행 상담 매뉴얼은 생애전환기건강진단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일반건강검진의 공통 문진표에서 평가하고 있는 흡연, 음주, 운동에 대한 상담 내용이 없다. 따라서 상담 매뉴얼을 개정하면서 공통 문진표의 흡연, 운동에 대한 상담 내용을 추가하였으며, 영양의 경우 문진 문항이 없으므로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영양 상담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위주로 구성하였다.
상담 매뉴얼은 근거를 바탕으로 개정하였으며, 가급적 상담 형식을 5A(Ask, Advise, Assess, Assist, Arrange) 알고리즘 형식을 맞추고자 하였다. 그러나 금연, 음주, 운동, 영양 상담은 5A에 적합한 반면, 노인, 비만 등은 5A 형식에 맞지 않아 일부에서는 달리 기술하였다.
각각의 상담 영역별 주요하게 개정된 내용은 흡연의 경우 특정 상황별 금연 상담 추가, 금연의 약물치료 및 병합요법의 내용을 보강하였으며, 음주는 다양한 판정기준을 소개하고 음주의 비약물적 치료 및 약물적 치료 내용 보강, 알코올 전문기관으로의 의뢰기준을 수정하였다. 운동은 자세한 운동방법을 제시하고 질환별(고혈압, 당뇨병 등) 운동 상담을 추가하였으며, 비만은 약물치료 내용을 보강하였다.

검진의사 및 수검자 교육자료 개발
검진의사 교육자료는 개정된 상담 매뉴얼의 내용을 적용시키고 연수교육을 하는 것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수검자 교육자료는 개정된 상담 매뉴얼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내용으로 수검자 및 검진 의사들이 보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자 하였고 분량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수검자들이 이해하기 어렵고 한눈에 잘 들어오지 않으므로 가급적 중요한 내용만 담았다.


Ⅲ. 맺는 말

이번 국가건강검진 중 성인 대상 건강검진 서식 및 상담 매뉴얼 개정 연구를 통해 최신의 근거를 바탕으로 한 문진 문항 및 상담 매뉴얼을 개정하였고, 수검자 입장을 조금 더 반영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수검자가 검진이후 자신이 원하는 의료기관에서 확진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 개선 방향을 고려하여 일회 방문에서 이뤄져야 할 상담 내용을 상담 매뉴얼에 넣고 결과통보지 개정을 통해 가독성을 높였다.
이로인해 검진의사의 상담을 표준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가건강검진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수검자들에게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게 됨으로 수검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건강행태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Ⅳ. 참고문헌

1. 질병관리본부. 2015. 국가건강검진 중 성인 대상 건강검진 서식 및 상담 매뉴얼 개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