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정책정보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HIV 감염 검사법

HIV의 감염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 항원·항체동시검출법, 간이검사법, 항원검출법, 유전자검출법 등이 사용된다.

HIV 항원·항체 동시검출법

검출 시기

항원검사는 바이러스의 단백질을 검출하는 것으로 감염 초기인 2~3주경에는 항원검출이 가능하고 항체는 감염된 지 약 3~4주경에는 항체가 검출된다.

적용

HIV 항원과 항체를 동시에 검출하는 민감도가 높은 검사법으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검사방법으로 간편하나 위양성 반응으로 인해 웨스턴블롯(Western Blot)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검사가 필요하다.

HIV 간이검사법(Rapid test)

검출 시기

국내 유통되는 간이검사는 HIV 항체만을 검출하고 감염된 지 6~8주면 검출이 가능하다.

적용

HIV 간이검사는 검사장비 없이 시행할 수 있고 15-30분 이내에 결과를 알 수 있어 유용하지만 검사장비를 이용한 검사법에 비하여 민감도가 낮고 ‘항체미형성기’ 중인 혈액은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판정되는 한계가 있다.

※ 항체미형성기(window period): 바이러스 감염 후 항체가 생성되기까지 소요되는 기간으로 20~25일 정도에 항체검사에서 검출이 가능하나 일부의 경우 기간이 길어지기도 한다.

민감도가 낮아서 추가검사가 필요하고, 양성반응의 경우도 웨스턴블롯(Western Blot)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검사가 필요하다.

HIV 항원검출법

검출시기

바이러스의 단백질을 검출하는 것으로 감염 초기인 2~3주경에는 항원검출이 가능하다.

적용

‘항체미형성기’인 감염 초반기에 항원검사가 가능하지만 항체 형성이 증가되면 항원검출양은 상대적으로 저하된다. 유전자검출법과 더불어 초기감염자 확인검사에 이용 가능하다.

HIV 유전자검출법

검출시기

HIV 유전자를 검출하는 것으로 노출된 지 약 11일 이후 바이러스 검출이 가능하다.

적용

초기 감염자 확인검사 외에 신생아 확인검사, 항바이러스제 치료 모니터링, 헌혈 혈액검사 등에 유용하나 검사비용이 높다.

보건소 익명검사

본인의 희망에 따라 이름 등 인적사항을 밝히지 않고 무료로 HIV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항체 미형성기란?

  • 감염인과의 성접촉 후 바로 검사하면 HIV 감염 여부 확인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즉, 인체 내로 병원체(바이러스)가 침입하면 이에 대항하여 면역 항체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감염시점부터 항체가 형성되기까지의 기간을 “항체 미형성기(window period)”라고 한다.
  •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HIV 항체 미형성기를 고려하되 보다 빨리 본인의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적시에 치료받기 위해 아래와 같이 검사 시기를 권고하고 있다.
HIV 감염 검사 권고 시기

노출 행위가 있은 지 약 4주 경에 검사를 하되, 그 검사 결과가 음성일 경우, 효소면역시험법(EIA)은 최근 노출일로부터 6주 이후, 그 외 검사법은 12주 이후 재검사를 권고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