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험법

검체 채취의 일반 원칙

가. 검체 채취의 일반 원칙 (감염 검체)

  1. 감염이 있는 부위에서 채취
  2. 감염에 따라 적절한 검체 채취 시기 선택 (통상적으로는 증상이 있고 1주일 이내)
  3. 충분한 양의 검체를 채취
  4. 검체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채취 기구 사용: 채취 용구, 적신 스왑, 수송 배지 등
  5. 항생제 투여 이전에 검체 채취

나. 검체 채취용 면봉의 가습 (Moisturization)

  1. 멸균된 생리식염수를 준비한다. 가급적 반복 사용을 금지하기 위해 1회용으로 소포장된 멸균 생리식염수를 사용한다. 필요한 경우는 수송 배지 (Stuart’s medium)를 생리식염수 대신 사용하여 검체를 채취할 수 있다.
  2. 검체 채취용 면봉의 머리 부분을 생리 식염수에 충분히 적신 후에 생리식염수 용기의 벽에 대고 누르면서 돌려 여분의 생리 식염수를 제거한다.
  3. 2)의 면봉을 사용하여 검체를 채취한다.
    ※ 수송배지의 경우, 별도 명시가 없는 한 Stuartʼs medium을 사용한다.

사람의 검체 채취

가. 비강

  1. 생리 식염수를 적신 면봉을 준비한다.
  2. 하나의 면봉으로 양쪽 비강 내부를 동시에 채취한다. 면봉을 비강 내로 넣어 비강 표면에 닿게 한 후에 바깥쪽으로 5번을 굴려서 검체를 채취한다.
  3. 채취한 면봉은 수송 배지에 접종하여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운송한다.
사람 비강 검체 채취 예시

나. 피부 : 손을 기본으로 채취 (손 이외 피부는 별도 수행)

  1. 생리 식염수로 적신 면봉을 준비한다.
  2. 손등을 제외한 모든 손 표면을 면봉으로 문지른다(손바닥, 손가락 사이 및 손가락 옆면).
  3. 오른손과 왼손을 각각 다른 면봉을 사용하여 검체를 채취한다.
  4. 면봉을 수송배지에 접종하고 환자의 정보 및 오른손과 왼손 여부를 표기하여 운송한다.
사람 손바닥 검체 채취 예시

다. 직장 스왑 (장염환자)

  1. 직장 스왑은 설사변을 채취할 수 없는 경우에 채취한다.
  2. 면봉의 끝이 괄약근으로부터 2-3 cm 정도 안으로 들어가도록 삽입한다.
  3. 직장의 벽면이 닿도록 한 후에, 면봉을 조심스럽게 돌려 anal crypt의 검체가 충분히 채취되도록 한다 (항문 주위의 피부에서 검체를 채취하지 않도록 주의).
  4. 채취한 면봉은 Cary-Blair, Amies 또는 Stuart 수송배지에 접종하여 운송한다. 장염 세균의 보존을 위해서는 냉장하여 운송하고 보관을 해야 하지만, 세균성 이질(Shigella spp.)이 의심되는 경우는 검체를 채취하고 30분 이내에 배지에 접종할 수 있도록 한다.
사람 항문 검체 채취 예시

라. 변 검체 (장염환자)

  1. 장염의 원인균을 검사하기에 가장 좋은 검체는 증상이 생긴 후 1주일 이내에 채취한 설사변이며, 증상 발현 이후 가급적 빨리 채취한 검체가 좋다.
  2. 설사변을 변 채취용 밀폐 용기에 무균 채취용기를 사용하여 1-2g 정도 채취한다.
  3. 농, 혈액, 점액이 있는 부위 위주로 채취한다.
  4. 세균성 이질 (Shigella spp.)이 의심되는 경우는 검체를 채취하고 30분 이내에 배지에 접종할 수 있도록 한다. 다른 장염 세균의 보존을 위해서는 냉장 보관을 시행한다.

마. 변 검체 (무증상 보균자 선별용)

  1. 면봉으로 신선한 변을 5회 이상 찔러 충분히 묻혀서 검체를 채취한다.
  2. 채취한 검체는 수송배지에 넣어서 운반한다. 운반 또는 보관은 냉장 상태에서 수행한다.

마. 변 검체 (무증상 보균자 선별용)

  1. 면봉으로 신선한 변을 5회 이상 찔러 충분히 묻혀서 검체를 채취한다.
  2. 채취한 검체는 수송배지에 넣어서 운반한다. 운반 또는 보관은 냉장 상태에서 수행한다.

바. 기타

  1. 이외 창상, CSF, 뇨, 외이염 등 각 동물에 따른 다양한 임상검체를 채취할 수 있다.

동물의 검체 채취

가.

  1. 면봉을 생리 식염수에 적셔 준비한다.
  2. 눈꺼풀을 뒤집어 조심스럽게 안결막 부위를 굴려서 검체를 채취한다.
  3. 채취한 면봉은 수송 배지에 접종하여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운송한다.

나. 비강

  1. 생리 식염수로 적신 면봉을 준비한다.
  2. 면봉을 비강 내로 넣어 비강 표면에 닿게 한 후에 바깥쪽으로 5번을 굴려서 검체를 채취한다. 하나의 면봉으로 양쪽 비강 내부를 동시에 채취한다.
  3. 채취한 면봉은 수송 배지에 접종하여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배지에 접종하도록 운송한다.
동물 비강 검체 채취 예시

다. 피부 (대형동물은 원칙적으로 서혜부에서 채취하되, 동물의 종류에 따라서는 다른 부위를 선택할 수 있다)

  1. 생리 식염수로 적신 면봉을 준비한다.
  2. 채취하고자 하는 피부 부위를 면봉으로 문질러서 검체를 채취한다.
  3. 면봉을 수송배지에 접종하고 검체의 정보를 표기하여 운송한다.
동물 피부 검체 채취 예시

라. 직장 스왑 (대형 동물)

  1. 직장 스왑 검체는 분변을 채취할 수 없는 경우에 채취한다.
  2. 면봉의 끝이 괄약근으로부터 2-3 cm 정도 안으로 들어가도록 삽입한다.
  3. 직장의 벽면이 닿도록 한 후에, 면봉을 조심스럽게 돌려 anal crypt의 검체가 충분히 채취되도록 한다(항문 주위의 피부에서 검체를 채취하지 않도록 주의).
  4. 면봉을 수송배지에 접종하고 검체의 정보를 표기하여 운송한다.

마. 변 검체 (소형 동물)

  1. 면봉으로 신선한 변을 5회 이상 찔러 충분히 묻혀서 검체를 채취한다.
  2. 채취한 검체는 적절한 수송 배지에 넣어서 운반한다. 운반 또는 보관은 냉장 상태에서 시행한다.

바. 기타

  1. 이외 창상, CSF, 뇨, 외이염 등 각 동물에 따른 다양한 임상검체를 채취할 수 있다.

환경의 검체 채취

환경 배양에 대한 표준 지침은 아직 발표된 것이 없으며,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가 아직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연구자에 따라서 채취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본 지침에서는 기본적인 원칙에 대한 부분만을 기술하고, 연구자들은 해당 검체의 종류에 따른 검체 채취법을 사전에 명확히 정의하고 연구원이 변경되더라도 동일한 방법에 의해서 검체가 채취될 수 있도록 주의한다.

가. 비흡수성의 평평한 표면 (Swab rinse sampling method)

  1. 두꺼운 종이에 사각형 구멍이 있는 template를 제작 후 포장하여 멸균 소독한다 (10cm×10cm).
  2. 검체 채취 직전 면봉을 멸균 식염수 또는 수송배지로 적신다.
  3. Template을 채취 부위에 올려놓고, 사각형 구멍 부분을 면봉으로 굴려서 표면을 문지른다.
  4. 전체를 1회 문지른 다음, template을 90도로 돌려서 다시 표면을 문지른다.
  5. 전체를 1회 문지른 다음, template을 90도로 돌려서 다시 표면을 문지른다.
    ※ 해당 환경: 진료대, 입원장, 침상, 체중계, 도마, 바닥, 전시대, 세면대 등

나. 비흡수성의 굴곡이 있는 표면

  1. 해당 대상의 전체 표면 또는 상판 채취 등 규칙을 결정하여 수행한다.
환경의 검체 채취 중 비흡수성의 굴곡이 있는 표면에서의 환경 종류별 항목, 채취 위치 정보 표
환경 종류 항목 채취 위치
사람 세면대 세면대 표면 및 배수구
화장실 (변기) 변기 손잡이, 피부와 닿는 표면
동물병원 체중계 체중계의 상판 전체
물그릇 그릇의 윗부분 전체
현미경 스위치 및 배율 조정 손잡이 전체
키보드 키보드 전체 표면
스위치 손이 닿는 쪽의 전체 면적
문고리 전체 면적
침대난간 손이 주로 닿는 부분
수액 펌프 조작 스위치 있는 부분 및 오픈 손잡이 전체
가축축사 전체 면적
펜스 일정한 길이
환풍기 전체 날개

다. 물 검체 채취

  1. 물(하천수 또는 축산 폐수) 0.5~1 ℓ를 무균용기에 채취한다.
  2. 0.45 ㎛ pore-size 필터로 필터링한 뒤 필터 표면을 2~5 ㎖의 멸균 식염수에 vortexing하여 재부유시킨 뒤 배지에 접종한다.
  3. 하수구 등의 폐수가 빠져나가는 부위의 표면은 면봉으로 전체 면적을 문질러서 검체를 채취한다.

라. 토양 및 식품 검체의 채취

  1. 검사 대상 토양(농장 주변 또는 채소재배지)을 무균 샘플백에 25 g 채취
  2. 검사 대상 고기, 유통식육 또는 채소 25 g을 골고루 채취

검체의 운송

검체 운송의 원칙

  1. 모든 검체는 채취를 하고 24시간 내에 접종을 할 수 있도록 운송한다(채취 당일에 검체 운송이 어려운 경우는 냉장 보관을 시행한다).
  2. 질병관리청의 ʻ감염성물질 안전수송 지침(2015)ʼ을 따른다.
    • 검체를 운송할 때에는 2-6℃의 cold chain이 유지되도록 아이스박스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