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표시는 필수 입력항목입니다.

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 구분, 게재년도, 제목, 이용자료년도, 저자, 주요내용, 간행물명, 권(호)으로 구성

구분

학위논문 (석사학위)

학위수여일

2023년 8월

제목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과 건강상태의 연관성

이용자료년도

2020년

저자

이성하(건양대학교 , 보건복지대학원 보건학과)

주요내용

이 연구는 2020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원시자료를 이용한 단면연구로 다문화가정 청소년 1,06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파악된 요인을 기반으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과 건강상태 요인의 연관성을 확인하였고, 이를 토대로 행복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인구사회학적, 건강상태 및 건강행태 요인에 따른 주관적 행복감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T-test, ANOVA, Scheffe 검정으로 분석하였고, 역학적으로 주요한 변수와 p<0.2이하 변수를 포함하여 위계적 회귀분석과 성별을 층화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경제상태가 높을수록, 주관적 건강상태가 건강할 때, 주관적 수면이 보통 이상일수록, 평상시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우울경험이 없을 때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고, 스트레스 요인이 가장 영향력이 높았다. 성별에 따른 차이점은 경제상태, 어머니 학력, 주관적 수면에서 차이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경제상태 요인과 건강상태 요인으로 확인하였고, 가장 영향력이 높은 요인은 주관적 스트레스였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맞춤형 상담프로그램과 교육 및 여가활동이 꼭 필요하다.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