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표시는 필수 입력항목입니다.

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 구분, 게재년도, 제목, 이용자료년도, 저자, 주요내용, 간행물명, 권(호)으로 구성

구분

학술행사 ()

발표일

2016년 6월

제목

흡연 청소년의 금연시도에 흡연관련 특성이 미치는 영향

이용자료년도

2015년

저자

이재영(경성대학교) , 박지연(경성대학교)

주요내용

필요성 및 목적
담배에는 수천가지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각종 질병과 암의 원인이 되며, 청소년기 흡연은 장기적으로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의 흡연은 알코올, 본드, 습관성 약물남용으로 이어질 수 있고, 흡연을 일찍 시작할수록 니코틴 의존도가 높아져 성인기 흡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최근 십여 년간 청소년 흡연율은 감소하였지만, 그에 반하여 청소년이 흡연을 시작하는 연령은 낮아지고 흡연의 강도와 빈도는 더욱 증가되고 있다. 이는 청소년의 흡연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흡연을 시작한 청소년들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흡연 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연시도에 흡연관련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앞으로 이들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수립 및 중재 프로그램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흡연 청소년의 금연시도에 흡연관련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제11차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2015년) 자료를 이용한 2차 자료 분석연구이다. 해당 자료는 질병관리본부의 원시자료 규정에 의거하여 제공받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제11차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에 응답한 68,043명 중 흡연 청소년 5,123명을 분석대상으로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합표본 설계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복합표본 교차분석과 복합표본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흡연 청소년의 금연시도 관련요인을 분석한 결과, 흡연량, 간접흡연경험, 금연교육경험, 금연홍보경험이 금연시도에 유의한 관련요인이었다(p<.05).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를 통하여 흡연 청소년의 금연시도에 흡연관련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흡연 청소년은 일일 흡연량이 한 갑 이상인 경우와 간접흡연 경험이 있을 경우에 금연시도가 낮았으며, 금연교육이나 금연홍보 경험이 있는 경우에 금연시도가 높았다. 향후 이를 고려한 청소년 금연 정책과 금연 중재 프로그램의 시행이 필요하다.

학술행사명

한국아동간호학회

발표장소

고신대학교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