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표시는 필수 입력항목입니다.

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 구분, 게재년도, 제목, 이용자료년도, 저자, 주요내용, 간행물명, 권(호)으로 구성

구분

학회지

게재년도

2022년

제목

여자 청소년의 체중감량행동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 스트래스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용자료년도

2021년

저자

장시온(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석사과정/제1저자 및 교신저자) , 김영혜(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석사과정/공동저자)

주요내용

· 연구 주제: 여자 청소년이 수행하는 체중감량행동이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 배경: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성장·발달이 매우 활발한 가운데, 특히 여자 청소년은 신체변화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며, 신체건강이 저하될만큼 무리한 체중감량행동을 수행함으로써 여러 정신질환을 초래한다. 이에 체중감량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탐색한 후 건전한 체중감량행동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기존 선행연구는 체중감량, 체중증가, 체중유지개념을 포괄한 ‘체중조절행동’이 정신건강에 미친 영향을 탐색해온 반면, 본 연구는 ‘체중감량행동’에 집중하여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체중감량행동 관련 연구가 미진하고 ‘불안’을 중심으로 한 연구 사례도 희박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불안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여자 청소년의 체중감량행동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연구방법: 질병관리청의 『2021년 제17차 청소년건강행태조사』에 참여한 청소년 54,848명 중 여자 청소년 26,447명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SPSS 26.0과 SPSS Macro Process 4.0을 활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 연구결과: 첫째, 체중감량행동은 여자 청소년의 불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체중감량행동을 많이 할수록 불안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중감량행동을 많이 할수록 스트레스가 유의미하게 증가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셋째, 체중감량행동과 불안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의 매개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①무분별한 체중감량행동 예방을 위한 온·오프라인 형태의 건전한 신체상 정립 프로그램의 활성화 및 확대, ②청소년 대상 건강교육정책 개발과 보급을 위한 가정·학교·정부 3자 간 교육연계 및 보건사회복지분야의 협력, ③자극적인 미(美)의 강조나 유해 매체물 등으로 무리한 체중감량행동을 유도하는 매스 미디어의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검토와 방송심의 강화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간행물명,권(호)

인문사회과학연구, 30 (4)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