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표시는 필수 입력항목입니다.

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 구분, 게재년도, 제목, 이용자료년도, 저자, 주요내용, 간행물명, 권(호)으로 구성

구분

학술행사 (구두발표)

발표일

2013년 10월

제목

청소년 건강행태유형과 정신건강의 관련성

이용자료년도

2012년

저자

이현주(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주요내용

연구배경: 한국 청소년의 높은 자살률은 심각한 정신보건상의 문제이다. 이에 한국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관련된 개별적 건강행태 및 건강행태 유형을 파악하고 각 유형별 인구사회학적 특 성및 정신건강(자살 생각률, 우울감 경험률, 주관적 수면 부족률, 스트레스 인지율)과의 관련성을 평가하였다.
방법: 2012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12-18세 청소년 74,186명을 대상으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자살생각과 관련된 건강행태를 파악한 후 군집분석을통해 건강행태 유형을 구성하였다. 카이제곱검정, 분산분석을 이용하여 건강행태 유형별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분석하였고,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인구사회학적 변인을 보정한정신건강 교차비를 구하였다. 모든 분석은 복합 표본추출을 고려하였다.
결과: 자살생각과 관련된 건강행태는 흡연, 음주, 아침결식, 평생 성관계 경험, 평생 약물 경험이었으며 이중 흡연, 음주, 아침결식 행태의 양상에 따라 건강군, 수동적 태도군, 건강무관심군, 흡연군, 음주군의 다섯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건강행태 유형에 따라 사회경제적, 환경적요인 차이가 존재하였고 네 가지 정신건강 모든 영역에서 건강군에 비해 건강 무관심군에서 취약하였다.
결론: 청소년의 건강행태 유형에 따라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정신건강에 유의한 차이가 있으므로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각 건강행태 유형의 특성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학술행사명

대한 가정의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장소

그랜드 힐튼 서울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