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표시는 필수 입력항목입니다.

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 구분, 게재년도, 제목, 이용자료년도, 저자, 주요내용, 간행물명, 권(호)으로 구성

구분

학회지

게재년도

2015년

제목

청소년기의 신체이미지 왜곡의 영향요인

이용자료년도

2013년

저자

손현미(부산대학교)

주요내용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체질량지수에 따른 객관적 비만지표와 주관적 체형인식과의 일치도를 확인하고, 이러한 결과가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건강행태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하며, 이들이 신체이미지 왜곡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대표성 높은 ‘제9차(2013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의 원시자료를 사용하여 결측치를 제외한 총 70,354명의 자료를 복합표본설계로 분석하였다. 청소년의 체질량지수에 의한 비만도와 주관적 체형인식 간의 일치도(Cohen’s kappa coefficient)는 0.27로 낮았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에서는 성별, 학년, 주관적 경제상태 인식에 따라 비만도와 주관적 체형인식에 대한 일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신체활동은 규칙적 신체활동, 격렬한 신체활동, 근육강화운동 모두에서 비만도와 주관적 체형인식 일치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식습관에서는 아침식사실천, 과일섭취, 탄산음료와 패스트푸드섭취 모두에서 일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청소년 신체이미지의 영향요인으로는 성별과 학년, 주관적 경제상태 인식 및 아침식사실천과 패스트푸드섭취가 유의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비만예방과 관리를 위하여 올바른 건강행태 습관형성을 위한 상담과 교육에 체질량지수 등의 객관적 비만지표 뿐만 아니라 신체이미지와 같은 주관적 인식에 대한 고려가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올바른 건강행태 형성을 위해서는 적절한 신체이미지 형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간행물명,권(호)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 (4(B))

첨부파일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