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표시는 필수 입력항목입니다.

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 구분, 게재년도, 제목, 이용자료년도, 저자, 주요내용, 간행물명, 권(호)으로 구성

구분

학위논문 (석사학위)

학위수여일

2011년 2월

제목

청소년의 건강과 주관적인 경제상태와의 관계 :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 조사를 이용하여

이용자료년도

2007년

저자

김지민(서울대학교 , 보건대학원)

주요내용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사회경제적 요인들이 청소년의 주관적 건강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고찰을 통해서 관련변인을 설정하였다. 건강에 영향을 가장 많이 끼치는 요소로 알려진 사회경제적인 요인과 청소년이 느낄 수 있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가정환경요인과 학교생활요인을 선정하였다. 이 변인들이 청소년의 주관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가정환경요인과 학교생활요인의 효과를 검증하여 청소년 건강증진을 위한 보호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라 가정환경 요인과 학교생활 요인과 주관적인 건강수준에 영향력이 있는가?
둘째, 청소년의 가정환경 요인과 학교생활 요인에 따라 주관적인 건강상태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분석에 사용된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 조사로 2007년 9월 1일부터 11월 3일 까지 3개월에 걸쳐 수행된 제 3차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 조사 자료를 이용하였다.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 조사의 목표 집단은 우리나라 중, 고등학교를 모집단으로 추출 된 800개 표본 학교의 학생 78,834명을 대상으로 했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하여 SAS 9.1을 사용하여 자료의 일반적인 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적 통계를 산출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서 종속변수와 독립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청소년의 주관적 건강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사회경제적 위치로 밝혀졌다. 가정환경요인, 학교생활요인도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사회경제적 위치는 일관된 유의성을 보였다.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