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표시는 필수 입력항목입니다.

자료활용논문 상세보기 - 구분, 게재년도, 제목, 이용자료년도, 저자, 주요내용, 간행물명, 권(호)으로 구성

구분

학회지

게재년도

2013년

제목

담배가격 인상 시 흡연 청소년의 흡연 지속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용자료년도

2011년

저자

조경숙(보건복지부)

주요내용

배경: 본 연구의 목적은 담배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흡연을 지속하고자 하는 청소년 흡연자들의 특성을 살펴보고, 흡연 지속 의향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방법: 본 연구는 2011년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 조사 원시자료의 현재 흡연자 8,98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차분석을 통하여 사회경제적 특성, 흡연 관련 특성, 삶의 질 특성과 담배가격 인상 시 흡연 행태 변화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였고, 담배가격 인상 시 흡연 지속 의향 여부를 종속변수로 하여 각 독립변수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결과: 향후 담배가격이 인상된다면, 청소년 흡연자 중 73.4%가 금연 및 흡연량 감소 의향을 보였고, 26.6%가 흡연 지속 의향을 나타냈다. 이러한 흡연 지속 의향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흡연량(2∼9 개비/일 vs. 1개비 이하/일 OR=2.58, 10개비 이상/일 vs. 1개비 이하/일 OR=4.84), 매일 흡연 여부(유 vs. 무 OR=2.73), 금연 시도 여부(무 vs. 유 OR=2.32), 흡연 시도 시기(초등학교 및 그 이전 vs. 고등학교 OR=1.31), 전자 담배 사용 경험(유 vs. 무 OR=1.17), 금연교육(무 vs. 유 OR=1.21), 금연캠페인 노출(무 vs. 유 OR=1.20) 등의 흡연 관련 특성과 연령(OR=0.93), 행복감(하 vs. 상 OR=1.31), 우울감(유 vs. 무 OR=1.13), 자살생각(유 vs. 무 OR=1.30)과 같은 요인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결론: 담배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흡연을 지속하고자 하는 청소년 흡연자들은 금연에 대한 의지도 없을 뿐 아니라 담배에 대한 의존도도 높은 집단이다. 따라서 향후 담배가격 인상 정책과 더불어 흡연자들의 금연동기를 유발시키고 금연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비가격 정책을 병행하여 추진한다면 담배가격 인상의 효과를 더욱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간행물명,권(호)

Korean J Health Promot(2013), 13 (1)

첨부파일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