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브라질 리우올림픽 방문 전 예방접종 철저!
  • 작성일2016-06-22
  • 최종수정일2016-06-22
  • 담당부서위기소통담당관
  • 연락처043-719-7794
브라질 리우올림픽 방문 전 예방접종 철저!


◇ 출국 최소 2주전 황열, 인플루엔자, A형간염, 파상풍, 장티푸스 예방접종
◇ 여행 지역에 따라 말라리아 예방약 처방 받고 복용방법 준수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제31회 리우데자네이루 하계올림픽(‘16.8.5~8.21)과 제15회 리우패럴림픽(’16.9.7~9.18)을 대비하여, 브라질 방문 전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을 철저히 받을 것을 당부하였다.

○브라질은 오염된 물과 음식에 의한 감염병(A형간염, 장티푸스 등), 모기가 옮기는 감염병(황열), 인플루엔자 등의 감염병이 우려되므로 사전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 브라질 대부분 지역이 황열위험지역이며, 올해 3월부터 크게 유행하고 있는 계절인플루엔자(H1N1)가 남반구의 겨울시기인 9월까지 지속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브라질로 출국하기 4~6주(최소 2주) 전에 감염내과 또는 해외여행클리닉 등이 설치된 의료기관을 내원하여 방문할 지역에 대해 의료진에게 설명하고 의사 상담 후 황열, 인플루엔자, A형간염, 파상풍(성인용), 장티푸스 등을 접종받도록 한다.

- 황열 백신은 전국 12개 검역소 및 5개 검역지소와 국제공인예방접종지정기관(붙임2)을 통해 접종받을 수 있다.

- 인플루엔자 백신은7.30일까지 지역보건소를 통해 본임부담으로 접종받을 수 있다.(지역마다 사정이 다르므로 반드시 방문 전 확인 필요)
* 통상 북반구와 남반구의 백신주는 다르게 구성되나 이번 H1N1형은 동일하게 양쪽 모두에 포함되어 있어 국내 기존 인플루엔자 백신도 효과가 동일함

○그 외 A형간염 등 예방접종약품은 의료기관에서 제한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므로, 의료기관 방문 전 약품보유 및 백신접종가능 등을 확인하여 사전 예약 후 방문하도록 한다.

○한편, 말라리아 예방약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상파울로 지역만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처방받을 필요가 없으나, 그 외의 위험지역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고 복용방법을 준수하여야 한다.
* 말라리아 예방약에 따라 복용방법 및 기간은 차이가 있으나, 위험지역 방문 전, 방문 중, 방문 후까지 복용하여야 함.


<붙임> 1. 황열 국제공인 예방접종 기관
2. 황열예방접종 권고지역(브라질 내)
3. 말라리아 위험지역(브라질 내)
4. 질의응답
5. 2016 브라질 리우올림픽 감염병예방수칙 홍보물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