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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민원서비스 개선 노력, 통했다 !
  • 작성일2016-06-27
  • 최종수정일2016-06-28
  • 담당부서예방접종관리과 등
  • 연락처043-719-6832
 보건복지부 민원서비스 개선 노력, 통했다 !



-「 2016 민원서비스 우수사례」경진대회, 보건복지부 대상, 동상 수상 쾌거-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어르신 불편개선’ 사례,민원서비스 분야 대상(대통령상) 수상
◇ ‘ICT를 통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 사례, 동상(장관상) 수상
◇ 6월28일(화) 11시 시상식(정부서울청사)에서 대상 수상사례 발표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6월 28일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개최된 「2016년 민원서비스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긴~ 줄서기가 사라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사례와 ‘ICT를 통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 사례로 각각 대상과 동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6.28.(화) 11시,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실에서 대상 수상사례 발표 및 시상식 개최

○이번 경진대회는 민원행정 역량강화와 민원서비스 혁신으로 국민중심의 서비스정부 구현을 위해 우수사례를 공유·확산하고자 실시한 대회로,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출한 총 103건의 우수사례 중 1차서면심사와 2차전문가심사를 통해 선정된 21건의 사례에 대해 100명의 현장평가단과 전문가(7명) 평가를 거쳐 최종 순위*가 결정됐다.

* 대상1(대통령상,300만원), 금상1(대통령상,250만원), 은상3(총리상,100만원), 동상16(행자부장관상,50만원)

-「어르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발표사례는 ‘국민불편 해소정도’ ‘발표완성도’, ‘청중호응도’ 지표에서 모두 탁월한 평가를 받아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 대상(대통령상)의 영예를 안은 ‘긴~줄 서기가 사라진 어르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과)’ 사례는, 매년 보건소 예방접종 시 제기됐던 어르신들의 방문 불편과 긴 대기 시간 중 발생하는 안전 문제를 개선하고자,

○지난해 민간의료기관 1만5천곳으로 예방접종 업무를 위탁하고, 몸이 불편한 고령자들의 편의 향상과 사각지대 발굴로 인한 접종률 제고로 노인 건강증진에 가시적 성과를 보여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병의원을 통해 예방접종 서비스를 제공한 지난절기(2015-2016)의 경우, 우리나라 전체 65세 이상 인구 중 545만명이 접종(81.0%)을 마쳐, 이전 절기보다 77만명이나 접종자가 늘어난(접종률 12%향상) 것으로 나타났다.

- 또, 실제 사업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도 전체 응답자의 85%가 “의사로부터 꼼꼼한 예진을 받았다”고 답했고, “지난해 보다 예방접종이 편해졌다”는 응답은 82.8%, 그리고 “예방접종 서비스 개선에 만족한다”는 평가도 93.8%로 높게 나타나는 등 호평을 얻었었다.

*조사개요: 65세이상 남녀 1,068명 전화조사(리얼미터, ’15.10월), 응답률18.2%,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0%p

□ 한편, 동상(행정자치부장관상)을 수상한 “ICT를 통한 복지사각지대 발굴(복지정보과)” 사례는, ICT와 빅데이터 기법을 활용하여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먼저 발견하여 지원하는 사업이다.

○ 그간 복지서비스 제공이 당사자의 신청에 의존하여 이루어짐에 따라, 복지제도를 잘 모르거나 방문할 여력이 없는 사각지대 소외계층들은 자격이 되어도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없었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단전, 단수, 사회보험료 체납 같은 취약계층 관련 정보들을 수집․분석하여 복지 대상자를 먼저 발견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2016년도부터 본격적 지원을 하게 되었다.

- 그 결과 2016년 1/4분기에 1만 8천명의 복지 대상자를 정부가 먼저 찾아내 지원할 수 있었으며, 이는 향후 정책 대상자를 찾아가는 복지지원체계를 정착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를 받았다.

□ 보건복지부 정진엽 장관은 “이번 수상은 그동안 민원인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애쓴 결과”라고 소감을 밝히며,

○“앞으로도 민원 하나를 더욱 소중히 생각하고 국민의 편에서 역지사지 하는 마음으로 제도개선 등 민원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1. 민원서비스 경진대회 수상 사례 이미지
2. 2016년 민원서비스 경진대회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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