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대한민국 코로나19 건강정보 빅데이터 구축한다
  • 작성일2021-04-29
  • 최종수정일2021-04-30
  • 담당부서대변인
  • 연락처043-719-7792

대한민국 코로나19 건강정보 빅데이터 구축한다


국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과학적 근거기반의 감염병 정책 수립에 활용

전국민 대상 포괄적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체계 구축

건강정보와 플랫폼별 백신 예방접종 정보를 연계한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백신 개발, 안전성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 이하 ‘질병청’)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 이하 ‘건보공단’)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관련 건강정보 빅데이터 구축을 추진한다.


 ○ 구축된 빅데이터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체계의 강화, 코로나19 백신 연구 개발을 활성화하는 과학적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질병청과 건보공단은 코로나19 빅데이터 구축과 이를 활용한 조사ㆍ연구의 안정적 추진을 위하여 공공기반 빅데이터 협력 체계에 관한 업무협약을 4월 29일 15시 30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 청사에서 체결하였다.


 ○ 양 기관은 코로나19 빅데이터 감시체계 구축ㆍ운영을 위한 기관 간 자료를 제공ㆍ공유하고,


   - 연계 시스템을 기반으로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이상반응(AESI) 감시 및 백신 효과 평가 등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한 공동연구 수행 등을 상호 협력하여 추진하는 것에 대해 합의하였다.


      *Adverse Event Special Interest(AESI):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등


 ○ 향후 양 기관 간 단계별 자료 공유(자료 연계) 하여 ①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포괄적 감시체계 구축, ② 코로나19 예방접종자 코호트 구축 및 연구용 자료(DB) 생성, ③ 코로나19 환자 코호트 구축을 통한 연구 목적 자료 개발 등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건보공단은 이번 협약과는 별도로 원활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 ▴건강보험 자료를 활용한 필수 접종 대상자 및 우선접종 대상자 확인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비용 지급,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의료이용 자료(DB) 구축 등 정부의 예방접종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 빅데이터 구축을 위해 질병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이상반응 정보, 코로나19 환자 정보 등과 건보공단의 의료기관 진료내역, 상병내역, 투약 등의 건강보험 건강정보를 연계하여 공유하고 분석한다.


   * 민감한 보건의료 정보의 공공기관간 자료 전송시 주요 국가전산망(행정망)을 활용 철저히 보호


□ 이번 협약을 통해 구축되는 빅데이터는 향후 코로나19 백신의 효과 및 안전성에 관한 과학적 근거자료로서 관련 연구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빅데이터가 구축되면 접종자별로 백신의 종류, 접종시기, 이상반응의 유무와 증상 등을 알 수 있고, 건강정보와 연계한 분석이 가능해진다.


   - 또한, 개인 특성을 고려한 백신 효과평가, 백신 플랫폼별 효과평가 연구 등이 용이해 진다. 이는 향후 국내에 적합한 최적의 백신 선택과 국내 백신 개발의 과학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 코로나19 환자정보와 의료정보 연계를 통해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임상 경과 연구 등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자 코호트 및 환자 코호트 관련 연구 등을 수행할 수 있다.


□ 질병청은 양기관의 데이터 연계 체계가 구축되면 이를 국외 자료에 의존해 온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체계 강화에 활용할 예정이다.


 ○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특별 관심 이상반응에 대한 감시, 이상반응이 주로 발생한 의료적 특성 파악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건보공단은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정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적극 협조하고,


 ○ 향후 공동연구를 통해 제2의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병 발생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대응체계 강화 등에 기여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우리나라는 3개 플랫폼, 5종의 백신을 접종할 계획이며, 이를 전 국민 건강보험 정보와 연계할 수 있는  세계에서 드문 코로나19 빅데이터 기반을 갖고 있다”고 하고,


 ○ “이번 코로나19 빅데이터 구축으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체계 강화는 물론 백신 효과 및 안전성 연구를 활성화하고 국가예방접종정책 및 감염병 관리정책을 발전시키는 근거자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붙임> 질병관리청-국민건강보험공단 업무협약식 개요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