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 조류, 설치류, 및 포유류 등 숙주범위가 넓은 RNA 바이러스로서 유전체의 크기가 약 30kb에 이르며, 모든 RNA 바이러스 중에서 가장 큰 바이러스입니다.
사람에게 감염되어 질병을 유발하는 코로나바이러스는 6종이 알려져 있으며, 이중 4종(HCoV-229E, HCoV-OC43, HCoV-NL63, HKU1)은 가벼운 상기도 감염을 통해 보편적인 감기증세를 유발하는 코로나바이러스이며,
나머지 2종은 SARS 코로나바이러스와 MERS 코로나바이러스로서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된 종으로 하기도 감염을 통해 심각한 호흡기 증후군을 유발합니다.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 출현으로 사람에게 감염될 수 있는 코로나바이러스는 7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정확한 기원은 현재 연구 중에 있습니다. 다만, 박쥐에서 기생하던 코로나바이러스가 다른 야생동물을 중간숙주로 거치는 과정에서 변이를 통해 사람에게 전파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SARS 코로나바이러스는 사향고양이로부터 사람에게 전파되었으며, MERS 코로나바이러스는 낙타로부터 인체감염으로 나타난 사례입니다.
현재로선 사람 간 전파는 주로 감염자의 기침에 의한 호흡기 비말을 통해 감염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어떠한 방식으로 전파가 되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며, 추적조사 등 추가적인 정보 분석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다만, MERS 및 SARS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이 박쥐에서 기원한 베타코로나바이러스 계통이기 때문에
이들 바이러스와 유사한 형태로 전파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