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 12개 기관 신규 선정
  • 작성일2021-03-04
  • 최종수정일2021-03-05
  • 담당부서바이오뱅크과
  • 연락처043-719-6526
  • 4,380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 12개 기관 신규 선정


- 국내 바이오헬스산업 발전과 혁신의 새로운 전기 마련 -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 제4기를 이끌어갈 신규 참여기관 12곳 선정

데이터 중심 인체자원은행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바이오뱅크 경쟁력을 강화하고, 개방형 기술혁신으로 인체자원 활용성과를 창출하여 바이오뱅크 혁신 생태계 조성의 새로운 전기 마련


□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은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 제4기* 사업에 참여할 핵심 참여기관 12곳을 신규로 선정하고, 올해 3월부터 향후 5년간 매년 5~6억 원을 국고보조금 형태로 지원할 예정이다.


   * KBP(Korea Biobank Project) 제4기 주요 핵심사업:  ①인체자원은행 특성화 지원사업(5억 원 x 10개소, 총 50억 원), ②혁신형 바이오뱅킹 컨소시엄 지원사업(6억 원 x 2개, 총 12억 원), (지속) KBN 인체자원 공유개방 플랫폼 구축사업(8.5억 원 x 1개)


 ○ 이번에 새롭게 선정된 기관은 10개의 주요 질환별 인체자원은행 거점은행과 2개의 혁신형 바이오뱅크 컨소시엄으로,


   - 각 거점은행에서는 바이오헬스 산업·연구에 필요한 질환 인체자원 및 표준화된 임상·역학정보, 영상정보 등을 확보하게 되고, 공동 분양 지원시스템을 통한 연구지원, 주문자 맞춤형 자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 또한 거점은행은 주요 질환 인체자원의 국가자원화 역할 뿐만 아니라, 국가 주요 연구개발(R&D) 과제 등을 통해 생산되는 인체자원의 체계적 관리를 위하여 해당 질환의 ‘기탁등록보존기관’ 역할을 수행하며, 소속 기관 내 인체유래물은행의 고유 기능도 함께 수행하게 된다.


   - 혁신형 바이오뱅킹 컨소시엄 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은 기업체 참여 및 자원 활용을 유도함으로써 바이오헬스 분야 학술적·산업적 성과창출(예, 진단키트, 디지털치료제, 신약개발 등)을 견인하고, 바이오뱅크 혁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본 사업에 참여하는 인체유래물은행이 총 34개(10개의 거점은행 및 24개의 협력은행)로 확대·구성됨에 따라,


   - 기존 KBP 1~3기 17개 단위은행에 비해 새로운 한국인체자원은행네트워크 참여기관이 대폭 확대·개편됨으로써 학·연·병·산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국내 인체유래물은행 발전과 혁신의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주요 질환별 인체자원 거점은행과 협력은행, 혁신형 바이오뱅킹 컨소시엄, 기존 인체자원공유개방 플랫폼 사업자 등이 참여하는 ‘차세대 한국인체자원은행네트워크(NEW-KBN)’를 새롭게 구성할 예정이다.


 ○ 질환별 표준 임상·역학정보 포맷을 개발하고, 확보되는 모든 인체자원은 ‘KBN 인체자원 공유개방 플랫폼(KBN-Portal, http://www.kbn.re.kr)’을 통해 국내 연구자들에게 공개 분양하며,


   - 향후 인체자원은행 데이터베이스를 확대하여 KBN 인체자원은행 데이터 플랫폼(KBN Data Portal)을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 한국인체자원은행 네트워크의 인체자원 확보·관리 및 분양 실적 및 분양신청 절차 등은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http://www.nih.go.kr/biobank) 및 KBN 인체자원 공유개방 플랫폼(KBN-Portal, http://www.kbn.re.kr) 누리집을 통해 주기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은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은 한국인체자원사업을 통해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산업·연구에 필수적인 인체자원의 국가적 공급체계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신규 국고보조금 보조사업 선정기관 및 대상 질환
            2. 용어 설명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