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제주지역 코로나19 백신, 군수송기 이용하여 안전하게 전달
  • 작성일2021-03-05
  • 최종수정일2021-03-08
  • 담당부서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팀/수송지원본부
  • 연락처043-913-2329

제주지역 코로나19 백신, 군수송기 이용하여 안전하게 전달


제주도, 고위험의료기관 종사자 및 1차 대응요원용 백신공급 순조롭게 진행

신속·안전한 코로나 백신 수송을 위해서라면 자원 적극 지원


□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단장 정은경)은 3월 5일(금), 제주도 고위험의료기관 등 16개소로 보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공군 수송기(C-130)를 이용하여 수송하였다고 밝혔다.


 ○ 지난 2월 25일(목) 제주지역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만 65세 미만 입원·입소자·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백신 공급에 이어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과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를 위한 두 번째 백신 공급에 해당 된다.


□ 이번 제주지역 백신 수송을 위하여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수송지원본부장(육군 중장 박주경)은 기존의 육상 및 해상교통 연계수단을 대신하여 제주도 정기 공수 일정과 연계하여 공군 수송기를 이용 신속하고 안전한 배송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 도서지역의 경우 장거리 배송에 따른 호송·운송 관계자 피로도 증가, 기상 악화로 인한 배송지연 및 비정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곤란하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조치라고 밝혔다.


□ 경기도 이천 물류센터에서 출고된 백신은 업체 운송차량에 실려 군과 경찰 차량의 호송 아래 경기도 성남의 서울공항으로 이동하여 대기 중이던 공군 수송기에 차량 채로 결박 및 적재되어 08시 50분경 서울공항을 이륙하였으며,


 ○ 약 70분 뒤 제주공항에 무사히 착륙하여 제주경찰과 해병대의 호송을 받으며 제주지역 접종기관으로 백신을 안전하게 전달하였다.


□ 이날 제주도 항공수송 임무를 전체 지휘한 제15특수임무비행단장 김현수 준장은 “모두가 힘든 이 시기에 우리 부대가 국민의 군으로서 가치 있는 임무를 수행할 수 있어 정말 뜻깊게 생각한다.”며,


 ○ “앞으로도 국가와 국민이 필요로 할 때 언제든지 완벽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상시 준비태세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정은경 단장은 “향후 도서지역(제주도·울릉도 등) 백신공급에 있어 해상기상 악화, 민간선박 활용 및 장거리 배송에 따른 제한사항으로 긴급 수송이 필요할 시 국방부와 협의하여 항공수송을 적극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