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어르신들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합니다.
  • 작성일2021-03-15
  • 최종수정일2021-03-16
  • 담당부서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 연락처043-913-2310

어르신들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합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2분기 시행계획> 발표 -


상반기에 우선순위에 따라 1,200만 명 규모의 예방접종 추진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 접종 실시, 특히 75세 이상사전등록, 이송, 접종, 귀가, 접종 후 모니터링까지 안전 접종 체계 구축

특수교육과 장애아보육, 보건교사 등을 시작으로 학교와 돌봄 공간에 대한 예방접종 실시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보건의료인, 국민안전을 책임지는 사회필수인력 대한 접종으로 의료방역체계 및 사회안전 확보 도모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단장 정은경, 이하 ‘추진단’)은 오는 4월부터, 75세 이상 어르신들을 시작으로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접종을 시작하며,


 ○ 일부 만성질환자(투석환자 등), 특수교육‧장애아보육 및 보건교사, 보건의료인, 사회필수인력 등 1,200만 명을 목표로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2분기 시행계획> (이하 ‘시행계획’)을 발표하였다.


 ○ 이번 시행계획은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1.28일)에서 제시한 접종우선순위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2~3월 시행계획> (2.15일)의 진행상황과 최근 구체화된 백신 공급계획을 반영하여 수립하였으며,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3.10일)를 거쳐 결정하였다.


□ 코로나19 예방접종의 2단계에 해당하는 이번 시행계획은, 코로나19 방역‧치료 필수요원과 취약시설을 대상으로 한 1단계(2~3월)와 일반국민 대상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3단계(7월~)의 가운데에 위치한 징검다리로서,


 ○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접종을 마무리하면서, 동시에 일반국민 중 65세 이상 어르신들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다.


 ○ 추진단은 본격적으로 전국민 대상 예방접종을 실시하기 위해, 백신 유통‧보관체계, 사전예약시스템, 위탁의료기관 관리 등 제반사항을 꼼꼼하게 점검하여 안전한 접종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 추진단은 2분기 시행계획 추진목표를 ①상반기 총 1,200만명 대상 1차 접종, ②고위험군 보호, ③어르신 접종, ④학교와 돌봄 공간 보호, ⑤보건의료인 및 사회필수인력 접종 등 5가지로 설정하였다.


<추진목표>

 

상반기 총 1,200만명을 대상으로 접종(1)을 준비하겠습니다.

 

집단감염과 중증위험이 모두 높은 고위험군을 보호하겠습니다.

 

65세 이상 어르신들에 대한 예방접종을 시작하겠습니다.

 

학교와 돌봄 공간을 감염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보건의료인의 접종을 확대하고, 사회필수인력의 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 시행계획은, 대상군을 총 6개군*로 분류하고 대상집단과 백신의 특성, 도입시기와 물량을 고려하여 대상자별 백신종류와 접종시기‧방법을 정했다.


     * ①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②코로나19 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③65세 이상 어르신, ④학교 및 돌봄 공간, ⑤만성질환자, ⑥보건의료인과 사회필수인력 등


□ [요양병원‧시설]


 ○ <코로나19 예방접종 2~3월 시행계획>에서 보류되었던 요양병원‧시설의 65세 이상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37.7만 명)는 3월4주부터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다.


 ○ 앞서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영국‧스코틀랜드의 접종결과를 근거로 65세 이상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의 사용을 권고(3.10일)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요양병원‧시설의 65세 이상 입원‧입소 및 종사자에 대한 접종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사용할 예정이다.


□ [감염취약시설 고위험군]


 ○ 노인‧장애인‧노숙인시설 등의 거주‧이용시설은 집단감염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에 해당한다. 또한 감염에 취약한 노인‧장애인 대상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자들은 고위험군을 보호하기 위해 우선접종 대상으로 분류되어 왔다.


 ○ 추진단은 이 같은 점을 고려하여 감염취약시설의 거주‧이용자 및 종사자 등(66.94만 명)에 대한 접종을 추진, 2분기 중 취약시설에 대한 1차 접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 [65세 이상 어르신]


 ○ 고령층은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진행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이다. 이에 2분기부터는 일반국민 중 6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접종을 추진, 고령층을 코로나19로부터 보호하고자 한다.


 ○ 어르신들에 대한 예방접종은 연령에 따라 2단계로 나누어 진행한다. 75세 이상은 예방접종센터, 65세부터 74세까지는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 먼저 4월 1주부터 75세 이상 어르신(364.0만 명)에 대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한다. 2분기 중 가장 빨리 도입되는 화이자 백신을 활용할 예정이며, 지역별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을 실시한다.


   - 추진단은 75세 이상 어르신들 중 온라인 예약이 어렵고,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 많은 점을 고려, 읍면동 등 지역단위에서 사전등록부터 이동, 접종, 귀가, 접종 후 모니터링까지 책임지는 지원체계를 구축, 어르신들의 안전한 접종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 또한 접근성 제고를 위해 4월 중 140개소, 6월 중 69개소의 예방접종센터를 단계적으로 개소하여 7월까지는 총 254개소의 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 65세부터 74세까지 어르신들(494.3만 명)에 대한 접종은 6월 중 시작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사용하며, 전국 10,000개소 이상 운영예정인 위탁의료기관을 활용,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 또한 온라인 예약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고려, 콜센터(1339)를 통한 예약접수도 준비 중으로, 이를 통해 예약으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 [학교‧돌봄공간]


 ○ 최근 유치원·초등학교 1‧2학년의 매일 등교가 진행됨에 따라, 학교와 돌봄 공간을 보호하기 위한 예방접종을 시작한다.


 ○ 우선 4월 중 특수교육과 장애아보육(5.1만 명), 유치원 및 학교 내 보건교사와 어린이집의 간호인력(1.3만 명)에 대한 접종을 실시한다. 이어서 6월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등학교 1‧2학년을 담당하는 교사, 교직원 및 관련 종사자(49.1만 명)에 대한 접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 [만성질환자]


 ㅇ 투석환자(만성신장질환,  9.2만 명)에 대한 접종도 실시한다. 이는 고위험군 보호와 더불어 방역적인 측면도 고려한 것이다. 투석환자는 코로나19로 확진되는 경우에도 주기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투석을 할 수밖에 없으며, 이 과정에서 의료진과의 완전한 격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 관리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 투석환자는 주로 방문하는 의료기관이 정해져 있는 만큼, 가능하면 해당 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절차를 마련할 계획이다. 


□ [보건의료인‧사회필수인력 등]


 ○ 보건의료인의 접종대상을 확대하고, 사회필수인력에 대한 접종을 시작한다.


 ○ 보건의료인에 대한 접종은 코로나19 치료병원,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순으로 단계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2분기에는 의원급 의료기관, 치과 병‧의원과 한방 병‧의원, 약국에 종사하는 보건의료인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 당초 3분기로 예정된 사회필수인력(경찰, 해양경찰, 소방, 군인)에 대한 접종은 2분기 중 실시할 예정이다.  


 ○ 항공승무원에 대한 접종도 시작한다. 항공승무원은 직업특성상 해외출입은 잦으나, 자가격리 예외를 적용받아 변이 바이러스를 포함한 코로나19 유입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많았다. 이번 접종을 통해 항공승무원을 통한 해외 바이러스 유입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20.1월~현재, 항공승무원 중 코로나19 확진판정자는 총 37명, 이 중 2명은 변이바이러스 감염


□ 추진단은 이번 시행계획에 필요한 백신수급과 관련하여, 공급일정을 고려하여 집행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 구체적으로 2월에 169.1만 회분이 도입 완료되었고 1,610.2만 회분이 3월부터 6월까지 공급일정이 확정되었으며, 나머지 백신에 대해서도 개별 제조사와 지속적으로 도입일정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 보다 상세한 대상자별 접종계획 및 절차는 별첨된 <코로나19 예방접종 2분기 시행계획>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추진단 정은경 단장은 “2분기는 어르신들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만큼, 접종기관과 의료인력, 백신의 배송과 보관, 관련 지침 등을 다시 한 번 면밀히 점검하여, 보다 안전한 접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11월 집단면역 형성으로 함께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접종순서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주실 것”을 요청하였다. 


 ○ 행정안전부 전해철 장관은 “접종계획과 접종 대상자가 확정된 만큼 시군구, 읍면동별로 대상자에 대한 동의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고, 이와 함께 75세 이상 어르신들의 접종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하여 사전등록부터 접종 후 관리까지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밝혔다.


<별첨>  코로나19 예방접종 2분기 시행계획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