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질병관리청,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분리 성공·유전정보 공개 (8.17.)
  • 작성일2022-08-17
  • 최종수정일2022-08-18
  • 담당부서감염병진단분석국 고위험병원체분석과
  • 연락처043-719-8276

질병관리청,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분리 성공유전정보 공개

- 진단제, 치료제, 백신 등 연구개발에 활용 가능 -



국내 원숭이두창 첫 양성 환자 검체로부터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분리배양 성공

국내 분리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염기서열분석 및 유전정보 공개



□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은 원숭이두창 첫 양성 환자로부터 바이러스를 분리*·배양하는 데 성공하였다고 밝혔다. 

    *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한국 분리주 이름: MPXV-ROK-P1-2022


□ 질병관리청은 환자 검체(피부병변액)를 베로세포*에 접종하여 배양한 결과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의 증식을 확인하였으며 바이러스 유전체 염기서열을 분석하여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분리를 입증하였다.

    * 베로세포: 아프리카 녹색 원숭이 신장 상피세포 


 ○ 질병관리청이 공개한 바이러스 유전정보에 따르면, 분리된 바이러스는 현재 유럽과 미주에서 유행하고 있는 서아프리카형(B.1.1 클레이드) 바이러스 염기서열과 높은 상동성(99.87~99.99%)을 확인하였다. 


  -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국내분리주의 염기서열 정보는 국제 유전체 정보 데이터베이스인 진뱅크(GenBank)*에 등록**되어 국내외 연구자들이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진뱅크: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생물기술정보센터(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NCBI)에서 운영하는 국제 유전체 정보 데이터베이스

     ** 진뱅크 등록 번호: OP204857


□ 질병관리청 백경란 청장은 “분리된 바이러스는 진단제, 치료제, 백신 개발을 위한 필수 자원으로 연구개발에 활용되도록, 유관부처와 적합한 자격을 갖춘 기관에 분양하겠다”고 밝혔다.


    *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배양 및 취급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대응 실험실 생물안전 가이드(질병관리청 2022.6.16.)’ 사항을 반드시 준수


<붙임> 1.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한국분리주 유전체 계통 분석

         2.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의 한국분리주 전자현미경 사진

         3. 원숭이두창 질병 개요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