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8.26.보도설명자료] JTBC,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 관련
  • 작성일2022-08-26
  • 최종수정일2022-08-26
  • 담당부서중앙방역대책본부 백신효능평가팀
  • 연락처043-913-4301

[8.26.보도설명자료] JTBC,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 관련



□ 「지역사회 기반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는 코로나19 항체생성 유무 외 대상자 항체수준(역가) 결과를 도출하며, 1차 조사 참여자 중 2, 3차 조사 재참여 동의자에 대해 장기 추구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8.25. JTBC,「‘과학방역’조사라더니...항체 ‘얼마나’있는지도 모른다」보도 관련)




□ 기사 주요내용


 ○ 정부가 실시 중인 국민 1만 명의 코로나19 항체조사는 항체가 있는지 없는지만 확인함. 또한, 언제까지 유지되는지는 빠져있으며, 조사표본이 부족함에도 대상자 수를 확대할 계획이 없음. 




□ 설명 내용



 ○ 보도에 언급된 ‘이번 코로나19 항체조사는 항체생성의 유무만을 확인하며, 언제까지 유지되는지는 빠져있음’과 ‘조사표본이 부족하며, 대상자 수를 늘릴 계획이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 현재 진행 중인 1차 조사는 지역, 연령, 유병률 등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반영한 전국 17개 시·도 지역 대표 표본 1만 명(만 5세 이상)을 표본으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대규모 조사입니다.


 ○ 본 조사는 대상자의 항체생성 유무 외 항체수준(역가) 및 시간경과에 따른 항체가 변동을 도출할 예정이며, 


  - 확진력, 백신접종력, 기저질환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감염취약집단 및 지역사회의 정확한 미진단 감염자 규모를 산출할 계획입니다.



 ○ 또한, 1차 조사 참여자 중 2, 3차 조사에도 참여 의사를 밝힌 대상자에 대해 장기적 추구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항체지속기간을 확인하고자 하며,


  - ’23년부터는 추구조사자와 신규대상자 모집을 병행하여 대상자수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 8월 25일까지 1차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분들의 채혈 예약은 총 8,796명이며, 이 중 7,588명이 채혈 완료되어 코로나19 N항원 및 S항원 검사가 진행 중입니다.


  - N항원 검사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자연감염으로 생성되는 항체를 검출하며, S항원 검사는 자연감염과 백신접종으로 생성되는 모든 항체를 검출합니다.


  - 대상자 모집 및 채혈은 8월 31일까지 진행하며, 신속한 검사 및 분석으로 9월 중에 지역사회의 정확한 자연감염자 및 미진단감염자 규모를 확인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본 조사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신 국민 여러분과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각 지자체, 보건소, 협력의료기관, 지역 참여대학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지역별, 연령별 감염취약집단을 확인하여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