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4.21.금.조간] 엽산 농도가 낮고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높다면, 질병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높아
  • 작성일2023-04-20
  • 최종수정일2023-04-27
  • 담당부서유전체역학과
  • 연락처043-719-6717

* 수정 부분 : 파란색 표기



엽산 농도가 낮고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높다면, 질병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높아



- 질병청, 12년간 동일집단 추적 조사 실시


- 조사 결과, 40세 이상 성인에서 낮은 엽산과 높은 호모시스테인 농도는 전체 사망위험을 높여


- 특히, 남자의 경우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2배 이상 높아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 국립보건연구원(원장 직무대리장희창)은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자료를 활용하여, “혈중 엽산 농도가 낮으면서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높은 경우 사망위험이 높았다”고 전문학술지에 발표하였다(3.1.).

  * 호모시스테인 : 엽산을 포함한 비타민 B군 섭취 부족 시 증가하는 황-함유 아미노산으로 높은 호모시스테인 농도는 동맥의 손상과 혈관의 혈전을 유발할 수 있음.


  이번 연구는 농촌기반 동일집단(코호트)* 임상 정보와 사망원인 통계 자료를 이용한 2.1만 명의 12년 추적자료 분석 결과이다.

  * 국립보건연구원이 동일집단(코호트)으로 수행한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4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05년부터 시작한 추적조사 연구.


  그동안 호모시스테인 농도와 사망위험의 관련성은 이미 알려져 있으나, 엽산 농도와 사망위험에 대한 근거는 부족했다.


  이번 연구에서 엽산 농도가 낮은 남자는 전체사망과 심혈관질환 사망위험이 높았으며, 고호모시스테인혈증을 동반한 경우 둘 다 정상범위인 군에 비해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 2.1배, 암으로 인한 사망위험은 1.4배 높았다.


  한편, 여자는 엽산 농도가 낮으면서 호모시스테인이 높은 경우 암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높았으나, 엽산 농도만 낮은 경우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동일 열량 섭취 시 남자가 여자보다 엽산 섭취량이 낮았고, 엽산 결핍* 비율은 남자 17%, 여자 5%, 고호모시스테인혈증 비율은 남자 21%, 여자 6%이었다.

  * 세계보건기구(WHO)는 심혈관질환 위험지표인 호모시스테인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하는 혈청 엽산 농도를 결핍 기준(10nmol/L 미만)으로 제안.


※ nmol/L : 나노몰퍼리터. 물질의 양을 '입자의 개수'로 나타내기 위한 사용 단위

 * 1 mol = 6.02214076*1023 개의 입자 (6.02214076*1023 = 아보가드로 상수)

 * 아보가드로 상수 = 탄소 12g에 포함된 원자의 수로 정의함.

 * n (나노) -> 10-9



  국립보건연구원이 추진하는 여성건강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 성과는 영양 ․ 식사요법 분야 국제학술지*에 최근 게재되었다. 

  * 학술지 명: The Journal of Nutrition


  연구진은 남자에게서 엽산 농도가 높을수록 사망위험이 낮아지는 것은 아니었으며, 약 20nmol/L에서 가장 낮은 사망위험이 관찰되어 적정 엽산 섭취량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암,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엽산과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붙임> 연구성과 및 주요내용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