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한국 HIV/AIDS 코호트 데이터베이스 ver. 3.0 소개
  • 작성일2012-01-13
  • 최종수정일2021-04-1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한국 HIV/AIDS 코호트 데이터베이스 ver. 3.0 소개
Database ver 3.0 for Korea HIV/AIDS Cohort Study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면역병리센터 에이즈종양바이러스과             
이진희, 기미경             

  


Ⅰ. 들어가는 말
  질병관리본부는 HIV 감염인의 생존기간 연장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HIV 감염확인 시점부터 에이즈 발생 또는 사망까지 질병진전에 미치는 요인규명 등의 HIV/AIDS 연구 활성화를 위한 한국 HIV/AIDS 코호트(이하 에이즈코호트)를 2006년에 구축하였다. 에이즈코호트는 HIV 감염인을 진료하고 있는 병원 중 전국 19개 병원과 연계하여 HIV 감염인을 지속적으로 코호트대상자로 등록하는 개방형 코호트로서 등록된 감염인에 대하여 6개월마다 반복조사와 채혈을 하고 있다. HIV 감염인의 에이즈 코호트 등록부터 주기적인 반복조사 정보 및 검체관련 정보가 생산되며, 이러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Database; DB)에 입력하여 관리하고 있다.
  최초 에이즈코호트 DB ver 1.0은 조사서 양식에 따라 개발하였고 자료유출 방지를 위한 보안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오프라인으로 2008년 초에 개발하였다. 그러나 2008년 말에 코호트조사서 양식의 대폭적인 변경으로 조사항목이 증가하여 DB를 새로 개발하여야 했다. 또한 그 당시 사용되고 있는 웹(web) 베이스 DB 프로그램이 보안과 안전성이 강화되었고, 질병관리본부 내의 유전체 DB 프로그램이 조사서 변경 시 유연하게 DB 수정이 가능하였기 때문에 유전체 DB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웹 베이스의 DB ver. 2.0을 자체 개발하였다. 그러나 코호트 대상자가 계속 증가하고 코호트 반복조사율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대상자 관리와 사업관리를 강화하여 실시간 조사현황 파악이 가능한 통계기능이 보완된 프로그램이 불가피 하게 되었다. 따라서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면역병리센터 에이즈종양바이러스과는 2011년 4월 에이즈코호트 DB 고도화 사업을 통하여 에이즈코호트 DB ver 3.0을 개발하였다(http:// cohort.kdca.go.kr/login.do). 이 글은 한국 HIV/ AIDS DB ver 3.0의 내용과 기능을 설명한 것이다.


Ⅱ. 몸 말
  에이즈코호트 DB ver. 3.0은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 동안 조사된 3,500여건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개발하였다. 에이즈코호트 조사내용과 검체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DB ver. 3.0은 코호트 대상자의 반복 조사율을 높이기 위하여 대상자 개개인에 대한 반복 조사일이 도래하였음을 실시간으로 알리는 알람기능이 있다. 또한 조사된 자료에 대한 결과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통계표와 그림이 있으며 DB 사용자가 조사서 내용 및 검체자료 입력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논리적 오류를 인식하도록 하였다.

  1. 조사서 분야
  에이즈코호트는 기반조사서(Figure 1: A), 반복조사서 (짝수차)(Figure 1: B), 반복조사서(홀수차)(Figure 1: C), 종료조사서(Figure 1: D)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코호트 대상자에 대하여 조사서 및 검체에 대한 정보가 6개월마다 생산된다. 조사서 내용은 대분류 항목 29개(기본정보, 흡연, 음주, 감염경로, 감염장소, 우울검사, 불안검사, 과거 질환력, 치료제 복용력 등)와 항목 안에 330여개의 변수(성, 연령 등)로 구성되어 있다.
                
  1) DB 입력시스템
  에이즈코호트 대상자가 코호트 참여를 동의한 코호트참여 동의서를 입력하고 기반조사서를 에이즈코호트 DB ver. 3.0에 입력하면 다음 6개월 시점부터 반복조사일 알림기능이 작동 한다(Figure 2: A). 기반조사서를 입력하면 6개월 후 자동으로 반복조사서가 생성되어 생성된 조사서를 클릭하면 반복조사서 내용을 입력 가능하여(Figure 2: B) 자료입력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중복으로 입력되지 않도록 하였다.
                    
  2) 관리기능
  본 DB ver. 3.0은 입력된 자료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 할 수 있다. 입력현황에 4가지 알림기능이 있어 조사서의 현재 자료입력 상태를 보여 준다 :「입력중」,「입력완료」, 「검수」,「결재요청」. 이 알림정보를  클릭하면 바로 자료입력 상태로 직접 연결되고, 입력상태에 대한 필터 기능이 있다(Figure 2: C). 조사서 내용 29개 대분류 항목별로「입력완료」,「입력중」,「미입력」에 따라 O, △, × 로 각각 표기 된다(Figure 2: D).
  3) 자료의 질관리 및 자료이용의 편의성
  본 DB ver. 3.0은 각 병원에서 입력한 자료를 질병관리 본부에서 한 번 더 입력한 후 두개의 입력자료 값을 비교하여 입력오류를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Figure 3: A). 또한 기존 DB ver. 2.0에 입력되어 있던 자료를 이전(migration)하여 원하는 기간의 자료검색과 엑셀 다운로드가 가능하여 자료 이용이 보다 편리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시 필터기능과 각 변수별 정렬기능이 있어 필요한 자료만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Figure 3: B).
                    

  2. 생물자원 분야
  1) 검체등록 및 관리
  본 DB ver 3.0의 생물자원(Figure 4: A)은 약 40여개의 채혈정보(순번, 기탁기관명, 관리번호, 검체번호, 검체순번, 채혈일시, 1차 원심분리시간, 총 채혈량, 튜브개수, 검체송부자 등), 생물자원 운반정보(인수자, 인수일시, 도착까지의 소요시간 등), 검체원심분리일시, CPT검체 상태, PBMC 정보(개수, 저장용기, 저장온도, 저장위치, 저장일시,  cell count 등), PLASMA 정보(개수, 저장용기, 저장온도, 저장위치, 저장일시 등)가  있다(Figure 4: A) 또한 등록검체에 대한 재고 파악을 가능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검체와 연계된 조사서 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DB의 생물자원 분야는 검체분양 시 분양할 생물자원을 선택하면 조사서 정보와 자동으로 연계된다.
  2) 검체분양 및 관리
  에이즈코호트 자료와 자원을 이용한 에이즈 연구수행을 위해 연구자들에게 자료와 자원을 분양하게 될 경우, 이를 체계적으로 분양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DB 내에 검체분양관리 기능이 있다(Figure 4: B). 검체분양 시스템은 연구자가 연구과제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자료를 신청하면 관리자가 검토 후 분양까지의 모든 절차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분양 후에도 분양관련 정보를 관리하여 그동안 제공되었던 검체 및 데이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3. 통계 분야
  본 DB ver. 3.0의 통계분야는 조사된 자료의 입력현황 파악을 위하여 연도별 등록현황 및 조사현황 분포를 연도별로 제시되며(Figure 5: A), 가장 기본적인 역학 변수인 성과 연령에 따른 분포표를 그래프로 보여준다. 또한 코호트 참여 병원별 자원수집현황을 조사서와 검체부분으로 각각 파악하여 현시점에서 각 병원별 또는 센터별로 코호트 조사실적을 파악할 수 있다(Figure 5: B). 성별 분포에서는 종결조사서 포함여부를 선택하도록 하였는데, 종결조사서를 포함할 경우, 현재 등록된 코호트의 성별분포를 볼 수 있고, 종결조사서를 포함하지 않으면, 지금까지 등록된 코호트 대상자의 성별분포를 알 수 있다. 연령별 분포는 현재 시점의 연령 및 등록 시점의 연령을 선택할 수 있고 성별과 연령별 분포를 함께 선택하여 그 분포를 볼 수 있다. 코호트 조사 자료의 질 관리 지표로 반복률이 자동 산출되도록 하였으며, 반복률은 전체와 센터별로 그리고 검체와 입력 조사서 각각에 대하여 계산된다(Figure 5: C). 등록자 개개인의 약제 투약시점의 투약상태와 CD4+ 세포수와 HIV RNA값의 변화를 그래프로 도식되어  투약에 따른 면역수치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Figure 5: D). 
                   
                   


Ⅲ. 맺는 말


    에이즈코호트 DB ver. 3.0은 2006년부터 시작된 HIV 감염인 코호트로부터 생산되는 자료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개발하였으며, 다양한 DB 기능이 있어 코호트사업을 원활히 수행하도록 하였다. 본 에이즈 코호트 DB ver 3.0은 온라인으로 구축되어 각 병원에서 조사 자료를 실시간으로 입력 가능하게 되었다. 자료입력이 용이하고 입력오류를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통계표와 그림으로 전체 등록현황 및 대상자의 특성을 실시간으로 파악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의 강화로 한국 에이즈코호트 DB ver. 3.0은 대상자의 인체자원에 대한 수집·관리 및 조사서(기반 및 반복) 자료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얻어진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대상자의 반복률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본 DB ver. 3.0은 반복알림에서 몇몇 자료는 반복알림이 생성되지 않으며, 검수 시 병원 입력 값과 질병관리본부의 입력 값이 달라 참값으로 수정하였을 경우 실시간 업데이트(update)가 되지 않고 있는 한계점이 있다. 에이즈코호트 DB Ver. 3.0은 조사서와 생물자원 정보 구축 및 구축된 정보에 대한 통계현황 위주로 설계되었다. 그러나 2010년까지 등록된 960여명의 등록자로부터 얻어진 3,545건의 조사자료와 검체정보를 활용한 HIV/AIDS 연구의 활성화를 위하여 보다 체계적인 과제관리 시스템은 물론 현재 에이즈코호트에 참여하고 있는 100여명의 연구자들 및 에이즈 전문가간의 원활한 소통과 정보 교류를 위한 네트워크 강화가 필요하다. 향후 HIV 감염인들에 대한 대표성 있는 국가자료를 산출하기 위하여 DB ver. 3.0의 한계점 극복은 물론 보다 체계적인 과제관리시스템과 코호트 참여자 및 전문가들 간의 정보교류를 위한 커뮤니티 구축을 필요로 한다.


Ⅳ. 참고문헌

1. 에이즈·종양바이러스과, 한국 HIV/AIDS 코호트 DB 시스템 사용 설명서, 2011.
2. 에이즈·종양바이러스과, 한국 HIV/AIDS 코호트 DB 화면정의서, 2011.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