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 시범사업의 효과
  • 작성일2012-06-15
  • 최종수정일2012-08-24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 시범사업의 효과
IT based self quality care service effectiveness for diabetes mellitus in Korea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만성질환관리과             
김정희             

  


Ⅰ. 들어가는 말
  정보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및 이동통신의 보편화로 의료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의료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유헬스 서비스(U-health service)의 요구도가 점차 증가되고 있다.  유헬스케어는 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질병예방, 조기 진단 및 치료, 지속적으로 추적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측정 시간과 빈도가 가장 중요한 당뇨병 환자에게는 유헬스케어를 통해 자가관리를 용이하게 하여 혈당 수준을 조절할 수 있게 한다[1]. WHO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3억 4천 6백만명의 당뇨병이 차지하고 있고, 특히 저소득 및 중산층 국가에서는 전체사망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05-2030년에는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이 2배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2].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상당한 보건의료비 부담을 초래하는 당뇨병 관리대책을 마련하였다.
  2011년 3월부터 질병관리본부, 경기도, 광명시 보건소, 지역교육정보센터, 지역의료기관 및  민간협력기관[(주)KT, 퀄컴, 유비케어, H3 system]과 긴밀한 연계 및 협조를 하여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 시범사업을 실행하였다. 추진 목적은 등록된 당뇨환자에게 자가혈당 측정을 지원하여 혈당 정보를 환자 및 의사에게 제공함으로서 혈당의 지속적인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적정 혈당 수준 유지 및 자기관리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에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 시범사업이 지역사회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 체계가 효율적으로 구축 가능한가를 평가하고, 환자의 질병관리 수준을 향상시키는지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였다.


Ⅱ. 몸 말
  2011년 8월 19일부터 2011년 9월 19일까지 1개월 동안 10개 참여 의료기관을 통해 모집된 106명 등록자 중 8명이 탈퇴하여 최종적으로 98명이 시범사업의 대상이 되었다. 대상자는 30-64세 내원환자로 스스로 사용할 수 있거나 가족의 도움을 받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할 수 있는 자로 선정하였고, 시범사업 기간 동안 지역교육정보센터에서 혈당스트립을 지원하였다. 그리고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의 효과 평가를 위해 크게 실현가능성 평가와 효과성 평가로 구분하였다.
  실제 운영체계의 모식도는 Figure 1과 같다. 1) 의료기관에서 선정한 환자를 지역교육정보센터에   의뢰하면 2) 지역교육정보센터에서는 환자를 1:1대면하여 등록시키고 혈당기와 게이트웨이의 사용법  교육을 한다. 3) 환자는 집에서 혹은 외부에서 1일 1회 스스로 혈당을 측정을 한다. 4) 측정값은 무선전용통신기를 통해 자가건강서비스 홈페이지인 http://qcare.gg.go.kr의 DB에 축적된다. 5) 의사는 환자의 자가혈당 목표를 설정하고 환자의 자가측정 혈당측정값의 변화 그래프를 웹서비스 또는 스마트폰 앱서비스, 외부연동 프로그램 등을 통해 확인 후 진료 및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6) 환자는 본인의 혈당변화를 웹서비스, 스마트폰 앱서비스로 확인 및 모니터링 할 수 있다. 7) 지역교육정보센터에서는 환자의 혈당변화, 운동, 영양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환자들을 모니터링하면서 1일 1회 혈당 자가측정을 독려한다. 이용자별 웹서비스 로그인 화면은 Figure 2-4와 같으며, 스마트폰 앱서비스 화면 및  메뉴는 Figure 5와 같다.

                            
                          
                          
                          
  1.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 체계의 실현가능성(Feasibility) 평가
  자가건강서비스(quality care service; Q-care 서비스) 시범사업 참여자의 만족도 조사, 접속건수 분석(웹서비스, 스마트폰 앱서비스, 외부 연동프로그램), 그리고 지역교육정보센터 상담 및 모니터링 결과를 평가하였다.
  첫 번째, 사업시작 후 3개월 시점에서 총 98명에 대해 서비스의 유용성, 편리성, 오류발생률, 혈당계의 정확성에 관해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웹서비스 및 스마트폰 앱서비스에서 혈당측정 결과   확인율은 각각 21.4%, 3.1%로 낮았으나, 지역교육정보센터 상담 이용률은 45.9%로 높았고, 상담내용은 주로 ‘기기 작동오류 문의’가 많았다. 또한 ‘사업설명 및 동의서 작성’, ‘설문 시 직원의 태도 및 진행과정’의 만족도는 모두 ‘만족한다’고 응답하였고, 혈당계 사용과 게이트웨이 관리의 편리성에 대해 각각 98.0%, 90.8%가 ‘편리하다’고 응답하였다. 스트립 오류발생 경험률은 68.4%로 대부분은 ‘1-4회’의   오류를 경험하였으며, 혈당계가 정확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72.5%로 생각하였다.
  두 번째, 2011년 8월 19일부터 12월 21일까지 웹서비스 접속건수와 스마트폰 앱서비스 접속건수를 분석하여 정보수집률을 평가하였다. 웹서비스 접속건수에는 혈당기를 통해 자가측정된 혈당정보가 웹서비스에 등록된 건수와 http://qcare.gg.go.kr을 통해 접속된 건수가 포함되었으며, 98명의 참여자가   평균 5.2회 웹서비스에 접속했으 스마트폰 앱서비스에는 3명이 총 5회의 접속을 하였다. 의사의   자료활용률을 보면, 웹서비스 접속건수는 총 4명의 의사가 평균 10회 접속하였으나, 앱서비스는 접속건수가 없었다.
  세 번째, 지역교육정보센터를 중심으로 상담 및 모니터링 분석 결과, 전화상담, 내소상담, 웹서비스 상담건수는 총 110건으로 각 상담의 피드백률은 100%로 조사되었고, 주요 상담내용은 ‘혈당측정값 문의’, ‘문자전송 오류 문의’, ‘장비 문의’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2.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의 효과성(Effectiveness) 평가
  2012년 8월 19일부터 12월 21일까지 수집된 웹서비스 DB 분석(기초 설문조사, 자가혈당 측정결과, 기초 혈액검사, 사후 혈액검사)과 Q-Care서비스 참여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의 효과성을 평가하였다.
  첫 번째 웹서비스 DB를 분석한 결과, 총 98명 서비스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은 남자가 54명(55.1%)로 여자보다 약간 많았으며, 연령은 65세까지였으며, 스마트폰 사용자는 23명(23.5%), 인터넷 사용자는 42명(42.9%)이었다. 당뇨병 평균이환기간은 5.3년, 치료방법으로는 약복용이 95.9%로 가장 많았고, 저혈당증상 경험률은 36.7%이었으며 병의원 혈당검사 경험률은 96.9%, 자가혈당검사 경험률은 59.2%, 당화혈색소검사 경험률은 52.6%, 평균 당화혈색소 인지율은 0%이었다. 반면에 평균공복혈당 인지율과 목표혈당수준 인지율은 모두 91.8%로 높았다.
  시범사업 기간동안 지역교육정보센터는 모든 참여자들에게 자가혈당측정을 실천하도록 독려하였고, 1주 평균 자가혈당 측정횟수가 시범사업 전 3.4회에서 시범사업 후 5.1회로 약 2회 증가하였고, 자가혈당 측청 실천에 따라 1일 1회 미만 자가혈당 측정자(19.2%)에 비해 1일 1회 이상 측정자(40.0%)에서 비약물요법을 사용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1일 1회 이상 측정자에서 저혈당 평균 경험횟수가 8회로 1일 1회 미만 측정자 4회에 비해 2배 정도 많았다. 또한 시범사업 전과 후의 당화혈색소를 비교한 결과, 참여자 중 58명(59.2%)에서 당화혈색소가 평균 7.5%에서 7.1%로 0.4% 감소하였고(Figure 6), 당화혈색소 7% 기준으로 했을 때 시범사업 전과 후의 조절률은 41.8%에서 59.2%로 17.4% 증가되었으며, 6.5%를   기준으로 했을 때 시범사업 전후의 조절률은 21.5%에서 28.6%로 7.1% 증가하였다. 아울려, 당화혈색소변화와 건강습관 실천변화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당화혈색소 감소군에서 당뇨식섭취가 ‘양호’하게 변화된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1주 평균 자가혈당 측정횟수는 당화혈색소가 1% 이상 감소한 군에서 6.5회로 거의 1일 1회 측정된 반면에 당화혈색소가 증가한 군에서는 5.0회 측정으로 분석되었다.

  두 번째 사업시작 후 3개월 시점에서 앞서 조사한 Q-Care서비스 참여자의 만족도 조사 평가 지표 중 병원 진료 및 상담에 도움여부, 혈당관리 도움여부, 향후 서비스 이용의향, 지인에게 추천의향을 조사하였다. 분석한 결과, Q-Care서비스가 병원 진료 및 상담에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해 93.9%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Q-Care서비스가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해 99.0%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여 매우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향후 서비스 이용 의향에 대해 ‘스트립을 무료로 제공받는다면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겠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90.8%로 나타나 혈당스트립이 동기부여가 되었으며,   모든 응답자(98명)가 지인에게 추천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기초조사와 만족도 조사에서의 건강습관 실천율을 비교한 결과, 당뇨병 식이 실천율이 ‘항상/자주’라고 응답한 비율이 기초조사 21.4%에서 사후조사 81.6%로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나, 그 외 다른 건강습관에서는 큰 변화가 없게   분석되었다. 


Ⅲ. 맺는 말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 시범사업은 당뇨병 환자의 자가건강 관리 지원을 강화하기 위하여 민간기관과의 지원 및 협력을 통해 이동통신기술과 의료기기를 접목한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를 구축하는데 지원   활동을 하는 것이다.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 효과평가 연구는 구축된 시스템의 시범사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기 시스템의 실현가능성과 효과성을 평가하는 것이었다.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의 실현가능성 평가와 효과성 평가에 대한 주요결과는 1주 평균 자가혈당 측정횟수가 시범업 전 3.4회에서 시범사업 후 5.1회로 약 2회 증가하였으며, 시범사업 전과 후의 당화혈색소가 평균 7.5%에서 7.1%로 0.4%감소하였다. 당화혈색소 7% 기준으로 했을 때 시범사업 전과 후의 조절률은 41.8%에서 59.2%로 17.4% 증가되었으며, 6.5%를 기준으로 했을 때 시범사업 전후의 조절률은 21.5%에서 28.6%로 7.1% 증가하였다. 그러나 참여자의 웹서비스 및 스마트폰 앱서비스의 접속률은 매우 저조하였고, 의사의 웹서비스 및 앱서비스 자료활동률도 거의 부진한 상태였다.
  따라서 이 시범사업의 결과는 자가혈당측정률 증가, 당화혈색소 감소, 당뇨식섭취률 증가, 높은 참여자의 만족도, 상담 피드백률 100%와 같은 성과가 있었으나, 웹서비스 및 앱서비스 접근성 제고를 위한 동기부여가 시급하며, 문자전송 오류에 대한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였다.
  또한 IT기반 자가건강서비스 시범사업 대상자 중 인터넷 사용자가 42.9%, 스마트폰 이용자가 23.5%로 지속적인 자가혈당측정이 당화혈색소 수준을 낮추는지에 대한 해석을 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향후 서비스 이용 의향에 대해서도 ‘스트립을 무료로 제공받는다면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겠다’ 라고   응답한 비율이 90.8%로 조사되어 혈당스트립을 무료로 제공하지 않을 경우 Q-Care 서비스 참여자가 크게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효과 측정 시 사용하는 혈당기가 공복과 식후를 설정하는 기능이 없어 향후 혈당기의 정확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필요하였다.
  결론적으로 IT기반 자가혈당 등록관리 서비스 효과 평가는 지역사회 IT기반 서비스에 따른 혈당관리 및 건강습관수준의 변화여부를 검토하고, IT기반 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인식도 및 만족도를 제시함으로서, 민간의료기관 연계를 통한 당뇨병 환자의 자가혈당 측정 및 모니터링이 지역사회 당뇨병 조절률 및 지속치료율 향상 효과를 기대한다.


Ⅳ. 참고문헌

1. S, Kim SY, Kang SM et al. Improved glycemic control without hypoglycemia in elderly diabetic patients using the Ubiquitous Healthcare Service, a New Medical Information System. Diabetes Care 2011;34:308-313
2. World Health Organisation, Media centre: Diabetes. Available at: www.who.int/mediacentre/factsheets/ fs312/en/ [Last accessed 8rd May 2012]
3. 이순영, 2011년도 국민건강증진기금 민간경상보조사업 최종보고서: IT기반 자가혈당등록관리 서비스 효과평가 연구, 질병관리본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