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최근 비브리오패혈증 사망사례 역학조사 결과
  • 작성일2012-06-22
  • 최종수정일2012-08-24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최근 비브리오패혈증 사망사례 역학조사 결과
A death case of Vibrio vulnificus sepsis in Korea, 2012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역학조사과 장은정, 곽진             
전라남도 보건한방과 손일웅             
전라남도 순천시보건소 김경숙             

  


 
  2012년 5월 14일 전라남도 순천시 보건소에서 비브리오 패혈증 사망사례를 질병관리본부에 보고하였다. 이는 2012년 첫 환자임과 동시에 첫 사망사례였으며, 이를 근거로 질병 관리본부는 5월 16일 ‘서남해안가 주민과 방문객 비브리오 패혈증 감염 주의 당부’라는 보도자료도 배포한 바 있다. 이에 본 사례의 역학조사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전라남도 순천시에 거주하는 78세 남성이 5월 2일 오른쪽 발목 교상부위(뱀 또는 지네 교상 추정)  통증으로 2군데의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고 귀가하였으나, 통증이 심해져 5월 3일 병원급 의료기관  방문 후 인근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 최종 진료 병원(A) 내원 당시 환자는 패혈증(sepsis) 1) 임상증상을 나타냈으나, 당시 시행한 혈액배양 검사에서 Vibrio vulnificus균은 검출되지 않았다. 이후 5월 4일 발목 교상부위에 근막절개술을 하려던 중 해당부위 농(고름)에 대한 배양검사를 의뢰하였고, 항독소(anti-venom) 치료를 시행하였다. 5월 8일 V. vulnificus가 확인되었고, 치료 중 5월 12일 비브리오  패혈증으로 인한 패혈성 쇼크로 사망하였다.
  5월 14-15일, 22일 전라남도 및 순천시 역학조사반에서 환자의 부인, 아들, A병원 주치의와 면담 등 역학조사를 실시하였다. 환자는 4월 30일 저녁식사는 집에서 부인과 함께 준치구이를, 5월 1일 아침식사는 집에서 부인, 아들과 함께 간장게장을, 점심식사는 정어리쌈을 먹었다. 이후 5월 1일 저녁 구토가 2회 있었으며, 설사는 없었고, 함께 섭취한 부인, 아들은 증상이 없었다. 음식은 부인이 집에서 조리하였다. 5월 3일 A병원 내원 당시 구토, 저혈압, 봉와직염 2), 발열(38℃), 오한, 호흡곤란이 있었고 이는 패혈증 증상으로 판단되었다.
  환자는 주택에 거주하였으며, 집 뒷마당에 지네가 가끔 나타났다고 하였다. 집근처에는 농수로가 지나가며, 해안가와는 거리가 있었고 환자가 해안가를 다녀온 적은 없었다고 하였다. 환자는 40년간 매일 소주 1-2병씩 마셨으며, 평소 건강검진을 받지 않았고, 병원도 다니지 않아 기저질환은 알 수 없으며, 위산억제제, 면역억제제 등 복용 중인 약은 없었다. A병원 주치의 소견상 오른쪽 발목에 뱀이나 지네에 물린 것으로 추정되는 상흔이 있었다고 하나, 본 사례와의 연관성을 확인하기는 어려웠다.
이러한 사항을 종합하여 판단한 역학조사 결과, 환자는 역학조사시 40년간의 만성음주자로 고위험군인 상태에서 가열하지 않은 어패류인 간장게장 섭취로 인해 비브리오 패혈증에 감염되어 사망한 건으로 추정할 수 있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Vibrio vulnificus 감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으로 2000년 처음으로 제3군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된 이래, 전국적으로 매년 약 40-90명의 비브리오패혈증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환자는   대부분 6월에서 10월까지 발생하고 있으며, 8-9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치명률은 약 50% 정도이다.
  비브리오패혈증은 만성간염, 간경화, 간암 등 간질환자, 알코올 중독자, 면역저하 환자 등 고위험군  환자가 어패류를 생식했을 때 치명적인 증상으로 진전되기 쉽기 때문에, 여름철 어패류는 가급적으로 -5℃ 이하로 저온 저장, 또는 60℃ 이상으로 가열하여 섭취해야 한다. 그리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낚시, 해수욕 등 바닷물과 접촉하지 말아야 한다. 현재 비브리오패혈증에 대한 백신은 없으며,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치명률이 50% 정도로 높으므로 적극적으로 예방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패혈증(sepsis): 미생물에 감염되어 발열, 빠른 맥박, 호흡수 증가, 백혈구 수의 증가 또는 감소 등의 전신에 심각한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함.
2) 봉와직염(蜂窩織炎, cellulitis): 피부의 피하밑층에 심각한 염증을 지닌 결학조직의 염증. 상재균이나 외인성 박테리아로 발증할 수
    있으며 이전에 피부가 손상된 적이 있는 부위에서 자주 나타남.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