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세계 심장의 날, 2012
  • 작성일2012-10-15
  • 최종수정일2012-10-29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9


세계 심장의 날, 2012
World Heart Day on September 29, 2012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인혜경

    2012년 9월 29일은 세계 심장의 날이다. 이날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와 세계 심장협회(World Heart Federation)가 주축이 되어 100여개 이상의 나라에서 건강검진, 대중과 대화, 포럼 등의 다양한 기념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심장질환, 뇌졸중을 포함한 심혈관질환(cardiovascular disease, CVDs)은 사망 1순위 질환이다. 2008년 1,730만 명이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하였고, 2030년경에는 매년 2,300만 명이 사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는 호주 인구 수 보다 많은 수이다.
흔히 심장질환(heart disease)과 뇌졸중(stroke)은 나이 많고, 남자이고, 부유한 사람들만이 걸리는 질병으로 잘못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실상은 남성 못지않게 여성에서도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으나 그들의 위험성은 상당히 과소평가 되고 있다. 심장질환은 여성 사망 3명 중 1명이 사망하는 질환이며, 더욱 놀라운 일은 분당 약 1명씩 사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들이 자신의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에 대해 인지하고, 예방을 위한 활동을 취하도록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어린이 역시 취약계층으로 매해 백만 명의 신생아가 선천성 심장질환(congenital heart defect)을 가지고 태어난다. 심혈관질환의 위험은 출생 전 태생기 부터 시작될 수 있으며, 이는 유년기 동안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 및 흡연을 통해 그 위험도가 더욱 증가한다. 또한 아이들은 심장질환과 뇌졸중에 대한 이중고(double burden)를 겪을 수도 있다. 가족이 질병을 앓고 있는 것을 지켜 봐야하는 심리적 고통에 당면 할 수 있고, 아이들 역시 신체적으로 심장질환과 뇌졸중에 이환될 위험에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 어린이는 칼로리가 극히 적거나 몸에 좋은 않은 지방과 당이 높은 식이, 컴퓨터 게임과 같은 신체활동이 제한된 생활에 노출되어 있고, 일부 나라에서는 담배광고가 흡연을 조장하고 간접흡연 환경에 폭로되어 있다.
따라서 세계 심장협회와 그 회원들은 세계 심장의 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대중들에게 사랑하는 아내와 아이들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건강식이, 신체활동, 금연 격려)를 취하도록 촉구할 것이다. 습관을 바꾸고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나 다음에 제시될 내용은 우리가 행동으로 옮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1. 운동(신체활동)을 하라 : 신체활동을 하지 않는 생활로 인한 사망은 전 세계 사망의 6%를 차지한다. 유년기의 비만, 당뇨와 신체활동 부족 등과 같은 위험요인의 존재는 성인이 되어 심장질환으로 발전될 가능성을 상당히 증가시킨다. 주 5회 30분 정도의 중등도 운동은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 신체활동은 반드시 운동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집안일, 아이들과 집안 청소를 같이 하거나, 야외에서 함께 놀이하는 것도 좋은 신체활동이다. ▷ 현실적이고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운다. 처음부터 마라톤을 하고자 하는 것보다 단계적으로 활동의 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좋다. ▷ 지역사회 또는 생활영역 내에서 신체활동 전략을 모색한다. 어떤 도시는 자전거 등으로 출근하는 제도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바쁜 시간에 운동을 끼워 넣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2. 건강식이를 섭취하라 : 점점 많은 사람들이 설탕, 소금, 불포화 및 트랜스지방이 많은 가공식품에 의존하고 있다. 불건강한 식이는 사망을 일으키는 세계 10대 위험요인 중 4번째 요인이다. 야채와 과일은 심장질환과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 좋아하는 음식을 한순간에 금식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만약 초콜릿 같은 단 음식을 좋아한다면, 당 함유량이 비교적 많은 과일로 대체하라. ▷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건강한 음식을 만들어라. 다양한 색깔의 음식을 선택하고, 요리에 아이들을 참가시켜라. ▷ 소금섭취를 하루에 5g 이하로 낮춘다(약 1 티스푼). ▷ 1인 분량을 항상 생각하라. 적은 그릇을 사용하고, 고기 또는 탄수화물보다 야채나 과일의 양을 늘린다.
3. 담배는 싫다고 말하라 : 흡연자 2명 중 1명은 담배 관련 질환으로 사망할 것이고, 불행하게도 점점 더 많은 어린이와 10대가 담배를 피우고 있다. 간접흡연은 매년 아이들을 포함한 비 흡연가 600,000명의 생명을 앗아가고, 유아 돌연사를 유발할 수 있다. 금연을 하고 간접흡연을 피하는 것은 심장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 가족의 미래를 위해 가정에서 금연하라. ▷ 담배의 위험성에 대해 아이들을 교육시켜라. 이는 아이들이 흡연을 하지 않도록 도울 것이다. ▷ 담배를 끊기 어려우면 조언을 구할 전문가를 찾고,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라. 금연 15년 후 심장질환 발생 위험도는 전혀 담배를 피우지 않았던 사람만큼 감소할 수 있다.
4. 심혈관질환 위험지수를 확인하라 : 상기 제시된 활동의 시작은 심장질환과 뇌졸중으로 인한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으나, 규칙적인 심장검진 역시 매우 중요하다. ▷ 혈압, 콜레스테롤, 혈당, 체중과 체질량 지수를 측정할 수 있는 병원을 방문하라. ▷ 일단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알면, 심장건강을 위해서 특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수립한 계획은 시각적으로 만들어 집에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하여 결심을 재 다짐하는 상기자(reminder)로써 활용하라. 또한 보건전문가는 적절한 치료법에 대해서도 조언을 해 줄 수 있다.
심혈관질환 및 이로 인한 사망의 대부분은 예방가능하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성인까지 건강한 식이, 규칙적인 신체활동, 금연 등 심장이 건강한 생활을 받아들임으로써 향후 심장질환과 뇌졸중 예방은 물론 이로 인한 질병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www.who.int)와 세계 심장협회(World Heart Federation, www. world-heart-federation.org)의 홈페이지 내용을 번역 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