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영아 돌연사 증후군 예방
  • 작성일2012-10-19
  • 최종수정일2012-10-2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9




영아 돌연사 증후군 예방
Reducing the Risk of Sudden Infant Death Syndrome(SIDS)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인혜경, 조미은     

    미국은 10월을 영아 돌연사 증후군(Sudden Infant Death Syndrome, SIDS)에 대한 인식제고의 달로 정하고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영아 돌연사(Sudden Unexpected Infant Death, SUID)는 1세 미만의 영아가 예상치 못하게, 갑작스럽게 사망한 경우를 말하며, 대부분은 2-4개월에서 발생하고 있다. 사망사례조사 후 사인은 주로 질식(suffocation, asphyxia), 죄임(entrapment), 심장성 부정맥(cardiac arrhythmias), 손상(trauma) 또는 영아 돌연사 증후군(SIDS) 등으로 진단되어지며, 일부 증거가 명확하지 않고 충분한 정보수집이 어려운 사례는 원인불명으로 남게 된다.
영아 돌연사 증후군(SIDS)은 영아 돌연사(SUID)의 한 형태로 부검소견, 사망환경조사, 의무기록검토 등의 조사를 통해서도 사인이 확인되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침대에서 사고로 인한 질식(suffocation)과 목조임(strangulation) 사망은 수면 관련 예상치 못한 영아 돌연사의 한 형태이다. 이는 적절하지 않은 수면환경에 의해 초래된 기도폐색(질식)으로 인한 사망으로 ▷ 부드럽고 푹신한 침구에 의한 질식_ 베개 등 ▷ 압박(overlay)_ 다른 사람에 의한 눌림이나 덮침 ▷ 끼임(wedging) 또는 죄임(entrapment)_ 매트리스나 벽, 침대 프레임, 가구 같은 두 물체사이에 끼임 ▷ 목조임(strangulation)_ 영아의 머리나 목이 침대 난간 사이에 조임 등이다.
미국에서 갑작스럽고 예상치 못한 영아사망은 매년 약 4,200명으로 50%가 영아 돌연사 증후군으로 인한 것이다. 가장 많은 원인은 ▷ 영아 돌연사 증후군(SIDS)_ 1-12개월 영아사망의 주요원인 ▷ 원인 미상 및 불명_ 조사가 수행되지 않았거나, 조사 후에도 원인 밝혀지지 않은 경우 ▷ 수면관련 질식_ 영아 손상(injury)사망의 주요원인 등이다.
미국 질병관리본부(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는 새로운 안전한 수면 캠페인(Safe to Sleep, 기존의 똑바로 눕혀 재우기; Back to Sleep)을 위해 미국 국립보건연구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과 협력하고 있다. 안전한 수면 캠페인(Safe to Sleep)은 영아 돌연사 및 기타 수면관련 영아 돌연사를 감소시킨다는 목적 하에 새로운 조직을 구성하고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영아 돌연사 또는 다른 수면관련 사망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수집을 위해 추적관리 등 모니터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영아 돌연사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보건의료전문가 및 연구자는 영아 돌연사 증후군 및 수면관련 사망위험요인 감소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조언한다. ▷ 아기를 재울 때 항상 똑바로 눕힌다. ▷ 고정된 시트로 덥혀진 바닥이 단단한 침대를 사용한다. ▷ 영아는 성인침대, 소파, 의자에서 재우지 않는다. ▷ 부드러운 물체, 장난감, 느슨한 침구는 아기 잠자리 주변에 두지 않는다. ▷ 임신 중 금연을 하고, 영아 근처에서 흡연하지 않는다. ▷ 아기 머리 근처에 침구를 두지 않는다. ▷ 아기에게 잠옷(원피스 형태)을 입히고, 담요는 사용하지 않는다. ▷ 모유수유를 한다. ▷ 끈으로 연결되지 않은 공갈젖꼭지를 준다. ▷ 수면동안에 방안 온도를 너무 덥지 않게 한다. ▷ 성장주기에 맞는 적기 예방접종 및 정기적인 영아검진을 한다.
아기에게 안전한 수면 환경은 등을 대고 똑바로 눕히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아기를 엎드려 재우거나 옆으로 재우는 것은 위험 할 수 있으며, 똑바로 눕혀만 재워도 일정 부분의 영아 돌연사를 예방할 수 있다.



이 글은 미국질병관리본부(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www.cdc.gov)의 CDC feature의 홈페이지 내용을 번역 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