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음주폐해 상시 모니터링 체계 구축방안 개발
  • 작성일2013-02-22
  • 최종수정일2013-03-08
  • 담당부서질병관리본부
  • 연락처043-719-7179
음주폐해 상시 모니터링 체계 구축방안 개발
Development of sustainable monitoring system on alcohol consumption and alcohol-related harms at national level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만성질환관리과
김유진


Ⅰ. 들어가는 말


  세계보건기구(WHO)는 성인 남성의 경우 1회 음주량이 소주 7잔, 여성은 5잔 이상이면 ‘폭음’으로 규정하고 있다. 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77.7%가 최근 1년 동안 1잔 이상 술을 마신 음주자이고, 이 중 49.6%는 적어도 한 달에 1번 이상 폭음을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음주로 인한 폐해는 알코올 관련 질환이나 사고 등으로 개인의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음주폐해란 일차적으로 음주로 인한 건강, 행동상의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높은 음주 자체를 지칭하는데 이 위험음주는 음주양이나 횟수로 정의되기도 하며, 음주패턴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나아가 음주로 인하여 발생하는 신체적 질병(알코올성 간질환, 급성 췌장염 등)과 신체적 손상(안전사고) 및 정신행동장애(알코올 사용장애 또는 알코올성 치매)를 가리킨다[2]. 또한 음주로 인한 사고, 조기사망, 가정생활 및 사회생활이 곤란해지는 것, 공공질서 위반 등 일련의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도 포함된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2007년 음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약 19조원에 이르며, 이 중 주폭으로 우리 사회가 치른 비용은 약 4조원에 이른다[3]. 이렇듯 음주로 인한 폐해는 중요한 사회문제이나 이에 대한 국내의 대응책은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며, 이는 관련 통계의 부족 및 알코올 소비와 음주폐해에 관한 지속가능한 모니터링 체계의 부재에 기인한다.
  질병관리본부는 2011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서 산출된 음주 관련 지표를 활용하여 시·군·구 단위에서 음주행동 및 음주폐해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KISAH: Korea Information on Alcohol and Health)을 개발하였다. KISAH의 운영으로 지역사회 음주관련 보건정책 수립과 평가, 역학 연구 정보 제공을 위한 기전을 마련하였으나 국제사회에서 요구하는 국가단위 정보를 산출하는 데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에 2012년에는 여러 정부기관에서 생산하고 있는 알코올 소비와 음주폐해에 관한 통계를 수집하여 정책적 함의를 가지는 정보로 가공하고, 가공 생산된 정보를 기존에 개발된 모니터링 체계와 연동시켜 궁극적으로 국가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였다.


Ⅱ. 몸 말


  WHO는 음주폐해 예방과 감소를 위한 세계전략과 비감염성질환 대책을 위한 정치 선언(2010)에서 알코올 소비와 음주폐해에 대한 정보화와 모니터링을 권고하였으며[4], 국제모니터링 시스템(GISAH: Global Information System on Alcohol and Health)을 개발하여 회원국의 주류소비, 음주폐해 및 알코올 정책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정보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근거중심의 보건정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알코올 소비와 음주폐해 관련 정보를 상시적으로 수집, 생산,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를 국가수준에서 구축할 필요가 있다.
  미국과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감염성 질환뿐만 아니라 만성질환 모니터링 체계와 동일한 관점에서 알코올 소비와 음주폐해에 관한 정보를 국가 또는 지방정부 수준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미국의 Alcohol Policy Information System(APIS), 캐나다의 Alcohol Policy Network(APN), WHO 유럽사무소의 European Information System on Alcohol and Health(EISAH)가 그 예이다. 국내에도 대한보건협회의 음주관련 통계시스템(stat.kpha.or.kr)이나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www.karf.or.kr)의 알코올 통계 체계분석 등 알코올 소비와 음주폐해 관련 정보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나 시스템의 지속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전문 인력이 구성되어 있지 않아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국제협력을 위한 자료로 정보화하는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국가수준의 음주폐해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먼저 국내외 문헌연구와 이차자료 분석을 통해 알코올 소비와 음주폐해 관련 정보를 수집 및 가공하였다. 기본적으로 세계보건기구의 GISAH 알코올 관련 지표 및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알코올 정책 지표에 근거하여 생산 또는 가공 가능한 지표를 파악하고, 관련 통계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알코올 관련 지표의 개념 및 생산 방법론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였다. 여기에는 알코올 소비와 음주폐해 측정에 관한 문헌연구와 국제기구가 요구하는 모니터링 체계 및 지표에 대한 검토가 포함되었다. 알코올 소비와 음주폐해 측정에 관한 문헌 연구에서는 특별히 음주관련 질환 영향지수(ARDI: Alcohol-Related Diseases Impact)에 대한 방법론 및 음주가 비만에 기여하는 정도에 대한 정보의 필요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알코올과 건강에 관한 국제조사(WHO, 2012)에서 생산된 지표(154개), 2012년 GISAH 알코올 관련 지표(141개), OECD 알코올 소비관련 지표(1개) 분석을 통해 국제기구가 요구하는 모니터링 체계 및 지표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국내에서 생산 가능한 지표는 주요 건강조사(지역사회건강조사, 국민건강영양조사,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자료, 행정안전부, 통계청, 검찰청, 경찰청, 국세청, 관세청 등의 정부기관에서 생산하는 자료, 대한보건협회 등 민간단체에서 생산하는 자료들을 수집하여 지표화하였다.
  분석 결과 알코올 생산과 소비, 청소년, 대학생, 노인, 근로자의 음주행동, 음주폐해, 가격 및 조세 주류광고 및 마케팅 등에 대한 지표가 포함 되었으며, 음주관련 손상, 비만 지표도 추가로 생산하였다. 이 밖에도 음주관련 환경과 정책에 대한 지표 생산을 위해 시·군·구 보건소의 절주관련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음주관련 정책 지수를 작성하여 제시하였다(Table 1). 
  최종 생산된 음주 지표들은 지역사회 수준별로 그 결과와 함께 지역사회건강조사에 기반을 둔 음주폐해 모니터링 체계와 연동시켜 공개하였다(www.kisah.re.kr). 2011년 시스템 개발 당시에는 인제대학원대학교 알코올 및 도박문제연구소 홈페이지의 서브 페이지로 대국민에게 제공되어 사용자 측면에서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측면이 있었다. 따라서 2012년에는 단독 도메인을 확보하여 인터넷 주요 포털사이트를 통해 쉽게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기존 시스템을 사용자 활용도 측면에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 검색 및 디자인 등의 기능을 수정, 보완하여 기능을 향상시켰다.
  데이터 검색 화면은 단순한 데이터 게시형태의 데이터 제공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검색기능을 추가하여 찾고자 하는 데이터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하였다. 특히 시·군·구별로 지역수준의 데이터를 메인 화면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창을 추가하였으며, 데이터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상호보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디자인 부분은 메인 화면의 불필요한 이미지를 줄이고, 통계지표로 바로 연결되는 아이콘들을 확장하였으며 지표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 기능을 추가하였다. 또한 사용자 편의를 고려하여 표, 그래프, 지리정보시스템(GIS) 디자인을 수정하였다. 이 밖에도 지표의 메뉴 내비게이션 부분을 확대하고 고정시켜 현재 위치를 항상 확인할 수 있게 하였으며, 다른 지표로의 이동을 용이하게 하였다.
  프로그램 부분에서는 각 지표별 정의, 산출방법, 자료원 등에 대한 상세 설명을 제공하여 지표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으며, 이 밖에도 게시판(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FAQ)), 관련 사이트 링크 메뉴를 추가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시스템 구성을 도모하였다(Figure 1).


Ⅲ. 맺는 말


  음주관련 폐해 예방은 국제적으로 만성질환 예방 및 감소를 위해 핵심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과제 중 하나로서 WHO에서는 회원국들이 정보수집 및 관련 정책수립 등을 통해 국가수준에서의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만성질환 예방 및 감소를 위해 만성질환에 대한 조사 및 감시체계 수립을 중요한 정책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으며, 지역사회건강조사와 국민건강영양조사와 같은 대국민 건강조사 실시를 통해 음주지표를 포함한 전국 규모의 보건지표를 매년 생산하여 근거기반의 보건정책 수립과 시행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러한 조사 외에도, 정부기관이나 부처에서도 음주 관련 정보를 생산하고 있으나 접근성의 제약으로 생산되는 지표나 정보의 규모에 비해 실제 정책수립이나 사업기획 과정에서 활용되는 사례가 적다.
  이러한 맥락에서 산재되어 있는 음주관련 지표를 지역사회 수준별로 포괄적으로 수집·가공하여 하나의 정보시스템을 통해 한 눈에 파악 가능하도록 한 모니터링 체계를 국가수준에서 구축한 것은 정책입안자 및 연구자 등의 사용자의 정보에 대한 접근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음주관련 정책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전을 확보하였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따라서 모니터링 체계가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운영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 외에도 KISAH에서 현재 제공하고 있는 지표 외에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다양한 음주관련 지표가 추가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Global strategy to reduce the harmful use of alcohol, WHO, 2010.
2. 2010 국민건강통계(국민건강영양조사 제5기 1차년도);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2010.
3. 음주폐해 감소를 위한 국가전략, 보건복지부 알코올사업지원단, 2020.
4.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61408115973243&outlink=1

* 이 글은 2012년도 학술연구용역사업「음주폐해 상시 모니터링 체계 구축방안 개발」연구결과를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