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3년 세계 보건의 날
  • 작성일2013-04-05
  • 최종수정일2013-04-09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9

2013년 세계 보건의 날
World Health Day 2013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인혜경

질병예방센터 만성질환관리과 홍성옥



  세계 보건의 날은 1948년 창립된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를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날이다. WHO는 매년 전 세계 보건 문제의 우선순위 분야를 선정하여「세계 보건의 날」주제로 채택하고 있다.

  「2013년 세계 보건의 날」주제는 고혈압 관리(controlling high blood pressure)로 전 세계 성인 3명 중 1명 이상이 고혈압에 이환되어 있고, 수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으로 치명적인 심장 발작(heart attacks), 뇌졸중(strokes), 만성 심장 및 신장 질환(chronic heart and kidney disease)으로 진행 될 수 있다.

  주제 채택 배경은 심혈관질환(cardiovascular diseases)은 매년 약 1천7백만 명이 사망하는 전 세계적인 사망 원인의 1순위이며, 이들 중 고혈압의 합병증으로 인해 매년 9백만 명이 사망(관상동맥질환 45%, 뇌졸중 51%)하고 있다. 고혈압 유병률은 2008년, 25세 이상 전 세계 인구의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50세 이상에서는 2명 중 1명이었다. 고혈압은 소리 없는 살인마(silent killer)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고, 대부분 증상이 없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고혈압과 관련된 건강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진단된 사람들조차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고, 제대로 관리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자가 관리(self-care) 능력(각자의 일상생활에서의 행태) 또한 혈압 관리의 중요한 요소이다. 고혈압으로 인한 사회적 부담도 상당하다. 일부 국가에서는 심혈관질환에 전체 국가 보건 예산의 25%를 지출하고 있으나 수백 만 명의 사람들이 경제적 부담으로 초기 단계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 고혈압 관련 합병증으로 조기사망, 장애, 수입 손실, 감소된 근로능력과 의료비용은 가족은 물론 지역사회 및 국가 보건 예산에 과중한 부담을 초래한다. 고혈압의 조기진단 및 치료는 예방 교육과 효율적 관리를 지원하는 보건정책, 일차 보건의료서비스와 더불어 문제해결의 중요한 열쇠이다.


  2013년 세계 보건의 날 캠페인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장 발작과 뇌졸중을 감소시키는 것이며, 세부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고혈압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인식제고 ▷ 고혈압 예방법과 합병증에 대한 지식 제공 ▷ 성인의 경우 혈압 측정 및 전문가 조언을 따르도록 독려하기 ▷ 고혈압 예방을 위한 자가 관리를 장려하기 ▷ 경제적 부담 등의 장애요인 없이 모두에게 혈압 측정이 가능한 환경 조성 ▷ 국가와 지방 행정 당국에게 건강행태를 위한 환경 조성이 가능하도록 조장하기이다.

  캠페인 슬로건은 “Blood pressure-take control, 혈압을 관리하자”, Control your blood pressure, control your life, 나의 혈압과 삶을 관리하자“ 이다. 주요 메시지는 고혈압의 심각성 즉, 고혈압은 심장 발작, 뇌졸중, 신부전, 실명, 혈관의 파열과 뇌장애와 같은 위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항상 증상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릴 것이다. 아울러 고혈압은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므로 해결책도 함께 제시할 것이다.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한 위험요인(소금 섭취 감소, 균형 잡힌 식이, 과도한 음주 금물, 규칙적인 운동, 금연 등) 감소는 고혈압 발생을 예방할 수 있고, 생활 습관 개선 외에 투약이 요구되는 환자의 경우 처방에 따른 복약의 중요성도 알릴 것이다. 하지만 경제적 부담(특히, 저․중소득 국가)으로 인해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각 국에게 고혈압의 조기발견 및 혈압관리를 위해 산업체, 시민단체 등과 협력하여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원하는 시스템 및 접근 가능한 일차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함을 강조할 것이다. 

  자신의 혈압 관리를 위해 다음 사항을 실천해 보자 ▷ 혈압 측정을 위해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하라 ▷ 의사나 건강 전문가의 조언을 따라라 ▷ 필요하다면 고혈압 발생 위험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한 활동을 즉시 시작하라 ▷ 가족과 친구들에게 자신의 혈압을 알고, 관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주어라.
  우리나라에서도 4월 5일 14:00시 63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보건의료분야 유공자와 종사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00세 건강, 시작은 혈압관리부터」라는 주제로 제41회 보건의 날 기념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더불어 건강주간(4.1-4.14)을 지정하고 학술대회, 걷기대회 등 다양한 건강관련 행사를 함께 실시할 예정이며, 건강생활에 대한 국민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라디오에 건강생활 실천 캠페인을 보건복지부장관님 육성으로 전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 혈압(blood pressure): 심장박동 시 혈액이 혈관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압력으로 수은주의 mm Hg로 측정되어진다. 심장박동 시 최고 압력을 수축기 혈압(systolic blood pressure), 심장박동과 휴지기 사이의 가장 낮은 압력을 이완기 혈압(diastolic blood pressure)이라 하며, 성인의 정상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mmHg, 이완기 혈압은 80mmHg 이다.

* 이 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www.who.int)의 World Health Day 2013의 "Control your blood pressure"내용 일부 번역과 우리나라 행사계획 일부를 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