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대유행 인플루엔자 대비 예방접종 시스템 구축
  • 작성일2014-06-05
  • 최종수정일2014-06-05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66
대유행 인플루엔자 대비 예방접종 시스템 구축
Building of Vaccination System against in Pandemic Influenza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예방접종관리과
김명진, 박영준

최근 발생한 인플루엔자 대유행은 2009년 4월 미국에서 최초 확진자 보고 이후 전 세계로 급속히 전파된 인플루엔자A(H1N1)로 우리나라도 2009년 5월 멕시코에 다녀온 50대 여성이 첫 확진 환자로 판명된 후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로 급속히 전파되어 763,752명(사망자 263명)의 환자가 발생하였다. 당시 정부는 인플루엔자A(H1N1) 대유행에 대응하기 위하여 유행 초기 2,500만 도즈(dose)의 백신을 구매하였으며, 피해 최소화와 유행 조기 종식을 위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시행하였다.
당시 개발된 인플루엔자A(H1N1) 예방접종 시스템은 피접종자 예약 기능과 접종기관 등록 기능을 중심으로 예방접종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으나, 백신의 수급기능과 예약관리 기능 등 시스템을 통한 의사소통 구현이 미흡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 질병관리본부에서는 향후 새로운 인플루엔자 대유행을 대비하고자 백신수급을 위한 백신조달 부분을 시스템 내 추가하였으며, 의사소통을 위한 승인개념을 도입하여 대유행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였고, 본 원고에서는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와 기능을 소개하고자 한다.
새롭게 구축된 대유행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스템은 사용 대상에 맞춰 4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시스템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접종 대상자, 접종기관(병원), 관리기관(보건소)과 실시간으로 백신 현황, 예약 내역, 접종 실적을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서 국가위기 상황에서 혼란을 최소화 하고 불필요한 행정업무를 최소화하여 업무의 자동화로 효율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개발하였다.
첫 번째 시스템은 예방접종 예약관리 시스템으로 예방접종을 먼저 받으려 하는 혼란을 최소화 하고 예방접종 대상자를 효율적으로 분산하기 위해 개발하였다. 2009년 대유행 인플루엔자 당시 백신 공급 상황 및 우선접종 대상자에 맞춰 접종자를 분산할 수 있는 예약관리 시스템을 운영했음에도 불구하고 접속폭주와 시스템을 통한 예약자와 의료기관과의 의사소통 부재로 인한 시스템 운영의 어려움이 있었으며 많은 민원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예약관리 시스템 내 업무 순서를 간소화 하여 접속 시간을 최소화 하였고, 사용자 컴퓨터의 다양한 OS(Operating System)와 낮은 성능의 컴퓨터에서도 원활히 사용될 수 있도록 보완하였다(Figure 1). 또한 예약자와 의료기관과의 의사소통 부재로 발생할 수 있는 혼란과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예약자가 이용하려는 의료기관의 백신 보유현황 및 예약가능 날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불필요한 문의를 최소화 하였다. 예약과 관련된 승인/취소 업무는 예약자와 해당 의료기관과의 상호 승인절차를 거쳐 이뤄지도록 하였다. 이러한 상호 승인절차는 어느 한쪽의 독단적인 행동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두 번째 시스템은 접종 의료기관의 인플루엔자 백신 수급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2009년 대유행 인플루엔자 당시에는 이와 관련된 별도의 시스템으로 존재하지 않았으나, 이번에 의료기관별로 백신 공급 현황과 백신잔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Figure 3). 백신수급 관리 시스템은 시기별로 정부 구매, 공급 가능량 의료기관별 예약상황이 연계되어 납품 가능 수량이 조절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기관별로 요청된 백신은 의료기관에 배송되고 의료기관이 승인하면 공급이 완료된다. 이렇게 백신이 공급되면 해당 의료기관의 백신 잔량이 증가하여 그만큼 예약관리 시스템을 통해 추가로 예약을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세 번째 시스템은 접종기관에서 사용하는 예방접종 등록관리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해당 병의원에 예약된 대상자 현황을 확인하고, 병의원에서 승인 절차와 함께 SMS(Shortest Message Service)를 이용해 예약자에게 예약 결과를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Figure4).
예약된 대상자는 접종당일 접종 대상자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별도의 정보입력 없이 선택하여 등록할 수 있도록 하여 시스템 사용에 따른 업무 부담을 최소화 하였다(Figure 5). 또한 접종 결과가 등록되면 백신잔량이 자동으로 차감되어 백신 보유현황 또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네 번째 시스템은 예방접종 업무와 함께 관할 의료기관 관리와 백신조달 요청 등 행정업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보건소용 시스템이다. 보건소용 시스템은 접종기관이 갖고 있는 예방접종 등록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관할 의료기관 백신수급을 위한 백신관리 시스템, 접종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Figure 6,7). 보건소용 시스템은 빠른 시간 내에 예방접종을 시행할 수 있도록 관할 의료기관 백신 수급을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예방접종을 실시하는데 요구되는 다양한 행정업무 기능을 갖추고 있다.
2002년부터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 예방접종등록관리의 정보시스템 개발 기술과 민간 병의원 연계 인프라는 2009년 대유행 인플루엔자 발생 당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스템을 개발하여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밑거름을 제공해 주었다. 하지만 그간의 경험을 통해 개발된 시스템은 다양한 상황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었으며 그로인해 필요치 않은 문제들이 발생하였다. 2009년 대유행 인플루엔자 경험은 대국민, 백신공급회사, 의료기관, 보건소의 역할과 업무 흐름을 명확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발생 가능한 대유행 인플루엔자를 대비하기 위한 예방접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이 시스템은 대유행 인플루엔자뿐만 아니라 국가위기상황에서 예방접종 역할이 필요한 곳은 어디든지 변형하여 사용될 수 있으며, 예방접종등록관리 정보시스템 운영 인프라를 보강하며 새로운 IT기술을 접목해 향후의 인플루엔자 대유행 상황을 준비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질병관리본부. 2010. 2009-2010 신종인플루엔자 대응백서.
2. 대한의사협회. 2010. 2009 신종플루 위기대응 활동백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