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세계 간염의 날
  • 작성일2014-07-24
  • 최종수정일2014-07-24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66
 세계 간염의 날
World Hepatitis Day, 28 July 2014: Think Again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최수영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와 협력단체는 바이러스성 간염과 이로 인해 발생되는 질병의 인식 및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매년 7월 28일을 “세계 간염의 날”로 정하고 있습니다. A형, B형, C형, D형 및 E형 바이러스성 간염은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쳐 급성․만성 간질환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매년 140만 명의 사람들이 사망하고 있지만 이러한 심각성은 간과되고 있고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있습니다.
 
WHO는 2014년 4월 C형간염 치료에 대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였고, 5월에는, 194개의 회원국이 참여한 WHO 총회에서 바이러스성 간염의 예방, 진단 및 치료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개선안을 의결하여 통과 시켰습니다.
또한 7월 28일 “세계 간염의 날”을 맞아 각국의 정책결정자, 보건의료종사자 및 일반인들에게 이 침묵의 살인자(silent killer)에 대해 재고(Think again)해 볼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습니다.

Think again’ 캠페인은 다음의 사항들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 바이러스성간염 및 그와 관련된 질병들의 예방, 선별검사 및 관리강화
● B형간염 백신의 보장성 확대 및 국가 예방접종 프로그램으로의 통합
● 바이러스성간염에 대한 전 세계적 대응의 조정

  2014년 4월에 WHO에서 발간한 “WHO Guidelines for the screening, care and treatment of persons with hepatitis C infection”은 C형간염에 대한 WHO의 첫 번째 가이드라인으로 기존의 C형간염 가이드라인을 포함한 혈행성 바이러스 전파 예방 가이드라인을 보완한 것입니다. 한해 약 1억5천만 명의 만성 간염환자를 유발하고 약 50만 명을 사망에 이르게 하는 C형간염의 관리를 위한 본 가이드라인은 최신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하여 각 국가들이 C형 간염의 치료 및 관리를 개선하여 간암과 간경화로 인한 사망자를 감소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WHO 간염 프로그램의 책임자인 ‘Dr. Stefan Wiktor’는 밝혔습니다. 또한, 이 가이드라인은 저소득국가 및 중소득국가의 C형간염환자를 관리하는 관리자를 위한 핵심 권고사항 및 이행사항들을 제공함과 함께 C형간염 환자를 위한 임상서비스의 확대를 이끌 수 있는 기본 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www.who.int)의 World Hepatitis Day, 2014의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