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증상이 나타나면 이렇게 하세요!
  • 작성일2021-03-15
  • 최종수정일2021-04-01
  • 작성자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 홍보관리팀
  • 연락처043-913-2314
※ 홍보자료 파일(ai 등)은 하단 '첨부'를 통해 이용 바랍니다. 

※ 본 자료는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 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본 자료의 상업적 이용(상품화, 판매행위 등)을 절대 금합니다.

※ 본 시안(그림 개체 포함)을 타 콘텐츠 개발 용도로의 편집 및 사용을 금합니다.

   - 질병관리청 로고, 내용(문구), 날짜(발행일) 등의 삭제 및 수정을 금합니다.

※ 홍보자료 문의 외 코로나19 관련 궁금한 사항은 ☏1339 ( ) 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증상이 나타나면 이렇게 하세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심을 기울여주세요.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 발적, 통증, 부기, 근육통, 발열, 두통, 오한 등의 증상이 흔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대부분 2~3일 이내 사라집니다.

접종부위에 부기나 통증이 있어요.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가 붓고 아프거나 발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예방접종 후 발생 가능한 증상입니다. 접종부위 통증이 있는 경우 통증 부위에 깨끗한 수건 등으로 냉찜질을 해주세요.

접종 후 발열이 있어요. 접종 후 발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예방접종 후에 나타나는 면역반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쉬어 주세요. 발열로 인해 불편함이 있는 경우에는 해열·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신에 통증이 있어요. 접종 후 근육통이나 두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반응으로 2~3일 내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다면 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 해열·진통제 복용에 제한은 없으나 가급적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없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접종 전 미리 해열·진통제를 준비하시고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2~3일 이후에는 증상이 모두 사라집니다. 다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반응이 의심되는 경우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기를 참고하세요. 대부분 해열·진통제 복용으로 증상이 호전되나, 3일 이상 발열이나 근육통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세요. 다만, 호흡곤란, 의식소실, 안면부종 등을 동반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등) 이 나타난 경우에는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신속히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3월 13일 질병관리청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