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청소년 코로나19 예방접종 <슬기로운 접종생활>(심화편)
  • 작성일2022-01-13
  • 최종수정일2022-03-29
  • 작성자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 홍보관리팀
  • 연락처043-913-2336

※ 홍보자료 파일(ai 등)은 하단 '첨부'를 통해 이용 바랍니다. 

※ 본 자료는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 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본 자료의 상업적 이용(상품화, 판매행위 등)을 절대 금합니다.

※ 본 시안(그림 개체 포함)을 타 콘텐츠 개발 용도로의 편집 및 사용을 금합니다.

   - 질병관리청 로고, 내용(문구), 날짜(발행일) 등의 삭제 및 수정을 금합니다.

※ 홍보자료 문의 외 코로나19 관련 궁금한 사항은 ☏1339 ( ) 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2022.01.13. 질병관리청 청소년 코로나19 예방접종 슬기로운 접종생활 심화편최근 청소년의 코로나19 예방접종 필요성이 높아지고 접종 효과도 확인되면서 예방접종 참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 이처럼 우리의 건강을 보호해주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청소년 예방접종에 대한 궁금증이 무엇인지 심화편에서 함께 알아볼까요?Q1. 심근염과 심낭염 Q 예방접종 후 심근염·심낭염이 발생할 수 있다던데 증상은 어떤가요? A 심근염은 심장의 근육에 발생한 염증입니다. 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 가슴통증, 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막에 생긴 염증입니다. 주로 숨을 들이 마시거나 자세를 바꿀 때 가슴 통증이 발생하거나 심해집니다. 이러한 통증은 몸을 앞으로 숙이면 완화됩니다. 대부분 치료와 휴식으로 나아지지만 드물게 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접종 후 일주일간은 건강 상태를 관찰해야 합니다.Q2. 백혈병 발생 여부 Q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으면 백혈병에 걸릴 수 있나요? A 현재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고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 후 급성 백혈병이 발생한다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혈병은 진단 약 1개월 전에 증상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수일 혹은 수개월 후에 백혈병이 발생한다는 것은 이론적으로 맞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백혈병이 발생한다는 공식적인 보고는 없었으니,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Q3. 생리 영향 여부 Q 여학생의 경우 생리에 영향을 준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A 현재까지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여성의 생리에 특별한 영향을 준다는 국내외 보고는 없었습니다. 생리는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 생리 기간이 조금 달라질 수 있으나 일시적인 현상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안심이 되네요!Q4. 키와 탈모에 대해 Q 코로나19 예방접종이 키를 안 크게 하거나 탈모를 유발할 수 있나요? A 아직까지 코로나19 예방접종이 키나 성장, 탈모에 영향을 준다는 보고는 없었습니다. 온라인 상에는 예방접종에 대한 허위 정보가 많이 있어요.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정보에 귀를 기울이면,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걱정하지 말아요.청소년 코로나19 예방접종의 효과는 분명하며, 심각한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도 성인보다 낮습니다. 청소년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나, 너 그리고 우리의 건강을 지키세요!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