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8.30.금.조간] 체중만큼 중요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 알고 계신가요
  • 작성일2024-08-29
  • 최종수정일2024-08-28
  • 담당부서만성질환예방과
  • 연락처043-719-7431


체중만큼 중요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 알고 계신가요?


- 질병청-지자체 합동으로 9월 한 달간 「자기혈관 숫자알기 – 레드서클 캠페인」 실시

-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10명 중 6명이 당뇨병·고혈압 환자이거나 전단계임에도 20~40대 인지율은 절반도 안돼, 치료·관리시기 늦어져

- 20대부터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제대로 알고, ‘9대 생활수칙’ 실천 당부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9.1.-9.7.)을 맞아 전국 지자체와 합동으로 「자기혈관 숫자알기 – 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한다.



  레드서클(Red Circle, 건강한 혈관) 캠페인은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알고 관리하여, 심뇌혈관질환을 예방·관리하자는 취지에서 ’14년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청장년층의 건강 위험요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국민건강영양 조사결과(’22년)를 고려하여, 중점 홍보대상에 20대를 추가(기존 : 3040 세대)한다.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과 오래 앉아 있는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20~40대의 비만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이는 비만을 동반한 고혈압·당뇨병 등 선행 만성질환자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최근 10년 간(’13-’22) 남자 20∼40대에서 비만 유병률 10%p 정도 증가하여, 20대는 10명 중 4명, 30∼40대는 2명 중 1명이 비만(’22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고혈압·당뇨병과 같은 선행 만성질환이 적절하게 관리되지 않을 경우, 심근경색증이나 뇌졸중 등 다른 심뇌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만성 신장질환, 망막병증, 신경손상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조기에 질환을 인지하여 선제적인 예방·관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질병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치료·관리를 시작할 수 있음에도 자신이 환자인지 모르는 20~40대 성인이 많아 치료·관리 시기 또한 늦어지고 있다.


  고혈압을 예시로 설명하면, 본인이 고혈압이라는 것을 70세 이상은 87.1%의 환자가 알고 있었던 것에 비해, 40대는 절반만, 30대는 4명의 환자 중 1명만 알고 있었다. 즉, 30대 성인 100명 중 10명이 고혈압 환자인데, 그 중 7~8명은 본인이 고혈압 환자인지 모르고 있다는 뜻이다.



  아울러, 환자는 아니지만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한 전단계까지 포함 시 당뇨병은 30세 이상 성인의 63.0%(2,296만명), 고혈압은 57.1%(2,074만명)*에 달하는 만큼, 발생 위험이 높은 40대 이상과 비만 등 위험요인이 있는 20~30대는 반드시 정기적인 검사를 받고 자신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21년 국민건강통계




  각 지방자치단체는 지역별 여건을 고려하여 레드서클존(건강부스) 운영, 건강걷기 행사, 전문가 초빙 건강강좌 개최 등을 통해 혈압측정 및 간이 혈액검사, 교육, 건강 상담 등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질병관리청은 지역 전광판을 활용한 그래픽 홍보, 뉴미디어 영상 송출, 언론 기고, 온라인 이벤트 등의 다양한 홍보를 통해 ‘자기혈관 숫자알기’ 메시지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을 안내할 예정이다.


  레드서클 캠페인 홍보 콘텐츠는 질병관리청 누리집*, 국가건강정보포털** 및 사회관계망서비스(카카오TV, 네이버TV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캠페인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께서는 지자체별로 운영하는 레드서클존에서 본인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할 수 있다. 

  * 질병관리청 누리집 : http://www.kdca.go.kr

 **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 http://health.kdca.go.kr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은 고령층에게만 발생하는 질환이 아니라 생활습관 악화에 따라 젊은 층에서도 발생이 가능하며, 건강에 문제가 생긴 후가 아닌 건강할 때부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2040 청장년층 건강 관리는 자신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인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므로 정기적인 검사·측정을 통한 관리와 함께 생활수칙을 스스로 익히고 실천하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붙임>  1. 주요 통계 및 진단 기준

         2. 「자기혈관 숫자알기 – 레드서클 캠페인」 개요

         3. 「자기혈관 숫자알기 – 레드서클 캠페인」 홍보물

         4.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5. 「자기혈관 숫자알기 – 레드서클 캠페인」 온라인 이벤트

         6. 「자기혈관 숫자알기 – 레드서클 캠페인」 지자체별 시행계획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